한 눈에 보는 주간 앱 순위(7.16-7.22)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이 전체 IT시장의 한 축을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앱이 너무 많고, 비슷한 것도 많다. 이에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유용한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본 정리 내용은 매주 월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홈페이지와 애플 앱스토어의 순위를 참고했다. 게임 항목은 제외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료 인기부문의 '카카오톡 테마' 앱도 제외한다.
최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는 약간의 개편이 있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웹 페이지는 인터페이스가 달라졌으며, 아이튠즈 애플 앱스토어는 앱 목록 정렬 시 최근 발매일 순 정렬 기능이 사라졌다.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연재하며, 애플 앱스토어는 신규 유/무료 인기 앱 대신 아이패드 유/무료 인기 앱을 소개하려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순위
테그라크 오버클럭 얼티밋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 인기 앱 25위는 '테그라크 오버클럭 얼티밋'이다. 이 앱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및 태블릿PC를 오버클럭할 수 있는 앱이다. CPU클럭(Clock, 초당 연산 속도, 1GHz는 초당 10억 번 연산한다는 의미)을 2MHz 단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CPU 전압을 높여 클럭을 더 높이거나 전압을 낮춰 배터리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대기화면에 위젯 형태로 설치할 수 있어 사용이 간편하다. 참고로 이 앱을 사용하려면 루트 권한이 필요하며, 오버클럭은 기기의 하드웨어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 정보는 개발자 블로그(http://pspmaster.tistory.com/85)에서 확인할 수 있다.
Electro Drum Pads
무료 인기 앱 2위는 'Electro Drum Pads'다. 이 앱은 사용자가 일렉트로 장르 음악을 손쉽게 연주할 수 있는 런치패드(다양한 소리를 녹음해 버튼을 누르면 해당 소리가 나오는 악기의 일종) 앱이다. 앱을 실행하면 각기 다른 소리를 내는 12가지 버튼이 나타나고, 사용자는 이를 터치해 앱에서 정해진 소리를 낼 수 있다. 버튼마다 음의 높이를 최대 16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어,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곡을 연주할 수 있다. 단 저장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어썸 워드 : 영어 단어 작심삼일 탈출
신규 유료 인기 앱 2위는 '어썸 워드 : 영어 단어 작심삼일 탈출'이다. 이 앱은 사용자의 영어단어 학습을 도와주는 앱으로, 사용자가 습관적으로 영어단어를 외울 수 있도록 해준다. 초/중/고등 영어단어, 토익, 토플, 텝스 등 다양한 항목의 단어장을 선택하면 스마트폰 잠금화면이 단어장으로 바뀌며,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잠금해제 하면서 손쉽게 단어를 외울 수 있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단어장 외에 사용자가 직접 단어를 등록해 잠금화면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스타일락커 - 폰테마샵
신규 무료 인기 앱 3위는 '스타일락커 - 폰테마샵'이다. 이 앱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앱이다. 기존 잠금화면 앱과 달리 잠금화면에 자주 사용하는 앱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전문 디자이너가 제작한 잠금화면이 매일 무료로 제공돼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순위
Over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 유료 인기 앱 2위는 'Over'다. 이 앱은 사진에 다양한 형태의 손글씨나 삽화 등을 넣을 수 있는 앱이다. 크기나 위치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앱이 기본제공 하는 글씨체 외에 사용자가 가진 글씨체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사진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텀블러, 인스타그램 등으로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여기야
무료 인기 앱 2위는 '여기야'다. 이 앱은 숙박시설 예약, 숙박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전국 1,000여 개 숙박시설의 객실 사진, 비품 사진, 요금 및 이용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위치정보를 통해 사용자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숙박시설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다. 또한, 해당 시설의 각종 할인 혜택 및 이벤트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Keynote
애플 앱스토어 아이패드 유료 인기 앱 3위는 'Keynote'다. 이 앱은 모바일 기기에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앱이다. 애플이 제공하는 12가지 디자인 테마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 글씨체, 스타일 등을 변경할 수 있다. 비디오 반영 모드를 사용하면 모니터나 빔프로젝터로 자신이 만든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출력할 수 있으며, 에어프린트(Air Print) 기능으로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인쇄할 수도 있다. 이밖에 MS오피스 파워포인트나 PDF파일로 저장해 이메일에 첨부하는 등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Vintage Camera Pro for iPad
아이패드 무료 인기 앱 2위는 'Vintage Camera Pro for iPad'다. 이 앱은 사용자가 복고풍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앱이다. 일부 카메라 앱과 달리 앱 내에서 플래시를 자동/켬/끔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전면카메라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첩에 있는 사진을 바로 불러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든 사진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로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애플 금주의 무료 앱
애플 앱스토어에서 이번 주 금요일까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은 'Sago Mini Forest Flyer'다. 이 앱은 4세 이상의 아이를 위한 교육용 앱으로, 아이가 울새(참새의 일종)를 조작해 마법의 숲을 탐험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앱이다. 아이는 울새를 하늘 날기, 물웅덩이에서 놀기, 친구 사귀기 등 다양하게조작 할 수 있으며, 20개 이상의 숨어있는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앱내 구매나 광고 등이 없어 부모는 아이에게 별다른 걱정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맡길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