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스마트폰으로 관리, NFC 냉장고 출시

이상우 lswoo@itdonga.com

2013년 07월 23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최근 동부대우전자에서 출시한 '클라쎄 큐브' 냉장고에 자사의 NFC/RFID를 탑재했다고 전했다. '클라쎄 큐브'는 NFC 기능을 탑재한 냉장고다. 냉장고에 장착된 센서가 문열림, 구역별 온도 등의 냉장고 상태나 사용자의 사용습관 정보 등을 분석하고, 사용자는 스마트폰과 간단한 태그만으로 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A/S를 요청하거나 원격에서 진단받을 수 있다.

동부대우전자가 출시한 클라쎄 큐브
동부대우전자가 출시한 클라쎄 큐브

이 제품에 장착된 ST 'M24LR 다이나믹 NFC/RFID 태그'는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간편한 반도체다. I2C 직렬 메모리와 NFC/RFID 통신 인터페이스(ISO 15693)를 통합했으며, RFID 리더-라이터, NF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주변 전파를 반도체 작동 에너지로 전환해 사용한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액세서리, 컴퓨터 주변장치, 전자 라벨기, 전자 가전, 산업 자동화, 센싱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인용 헬스케어 제품 등에 접목할 수 있다.

전영석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사업담당 상무는, "NFC 기술을 통합해 A/S서비스 센터와의 연계성을 높였으며, 제품의 고장 유무를 빠르게 파악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 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첨단 기술을 채택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 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ST NFC/RFID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웹페이지(www.st.com/nfc-rfi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