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정복을 위한 5보, 'define' 명령어

윤리연 yoolii@itdonga.com

구글 정복을 위한 1보, 'Site' 명령어 -http://it.donga.com/14554/
구글 정복을 위한 2보, 'Filetype' 명령어 -http://it.donga.com/14555/
구글 정복을 위한 3보, '-' 명령어 -http://it.donga.com/14605/
구글 정복을 위한 4보, ‘*’ 명령어 -http://it.donga.com/14627/

이 기사는 '어떤 자료는 어디서 쉽게 찾을 수 있을까, 어떻게 내가 원하는 자료만 찾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해 하루에도 몇 번씩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자료 검색을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소개한다. 검색 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찾고자 하는 자료를 바로 찾을 수 있다. 방법 또한 쉽다.

이번 기사는 '구글(Google)'을 이용한다.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 국내 서비스를 이용해도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구글은 검색 엔진에 특화된 서비스인데다 검색 시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유용한 '검색 팁(TIP)'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Define' 명령어를 이용하자.

구글검색쉽게하는법
구글검색쉽게하는법

IT분야에선 이해하기 힘든 용어들이 많다. 들으면 뭐가 뭔지 감은 잡히는데,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다. 태블릿PC를 예로 들어본다.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을 지칭하는 말이란 것만 얼핏 들어 알겠다. 태블릿PC의 사전적 의미가 궁금해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에서 한 번에 알 수 있을까 싶어 '태블릿PC'를 입력해봤다. 이게 웬 걸. 당연하게도 해당 단어가 들어간 웹 문서들이 줄줄이 나온다. 태블릿PC 판매 사이트가 줄줄이 뜨더니, 태블릿PC 종류 추천 혹은 태블릿PC 싸게 사는 법 등의 콘텐츠를 담은 '지식in', '블로그'가 여럿 뜬다. 아래로 갈수록 이미지, 동영상, 태블릿PC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까지 관련 자료들이 수두룩하다. 내가 얻고자 하는 태블릿PC의 사전적 의미만 찾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이 많고 많은 정보들 중 내가 원하는 정보만 또 골라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시사상식사전, IT용어사전 등이 태블릿PC의 사전적 의미도 다룬다. 하지만 이 부분은 커서를 내리는 도중에 위치해 자칫 보지 못하고 건너뛰기 쉽다.

간혹 이렇게 웹 페이지상에 있는 여러 정보엔 사용자 자신이 궁금해하지 않는 혹은 필요로 하지 않는 자료가 섞여 있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불필요한 정보는 거르고 원하는 정보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특히 해당 단어의 사전적 의미만 검색할 수 있어 유용하다. 바로 define 명령어다.

define 명령어 뒤에 콜론(:) 기호를 넣고 그 뒤에 검색어를 집어넣으면 된다. 일일이 불필요한 자료를 거르지 않고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콜론 기호의 위치, 검색어의 위치 등은 큰 상관이 없다. 'define : A', 'define:A', 'define :A' 어느 방식이든 결과는 똑같다는 뜻이다.

구글검색쉽게하는법
구글검색쉽게하는법

검색창에 'define:태블릿PC'라고 입력하자 '태블릿PC에 대한 정의'가 가장 먼저 검색된다. 아래로 다음 어학사전, 위키백과, PC매거진 백과 사전 등 해당 검색어에 대한 사전적 의미가 줄줄이 나온다. 아까와 같이 태블릿PC 가격, 종류, 판매 사이트 등 불필요한 정보는 검색되지 않아 검색 과정뿐 아니라 검색 결과 또한 깔끔하다.

구글검색쉽게하는법
구글검색쉽게하는법

참고로 환경설정에서 검색 언어를 지정할 수 있다. 현재 한국어 검색 결과만 검색하도록 설정돼 정보가 한정적이다. 좀 더 다양하고 깊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한국어 외에 다른 언어(약 46개)를 추가해 검색에 반영해보자.

찾고자 한 검색어의 사전적 의미가 나오지 않아 당황해 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고 단어 한 글자 한 글자씩 바꿔가며 이렇게 검색하면 나올까 머리를 굴릴 필요도 없다. 이렇게 간단한 명령어만 외우면 당황해 할 필요도 굳이 머리를 굴리지 않아도 본인이 원하는 자료만 검색할 수 있어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