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LG유플러스 사용자가 'T스토어' 사용하려면?

안수영 syahn@itdonga.com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스마트폰에서 'T스토어', '올레마켓', 'U+앱마켓' 등 이동통신사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마켓을 사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의 앱 마켓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비해 앱의 수는 적지만, 한국 이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간추려 제공하며 결제 수단이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T스토어는 타사 마켓 대비 앱이 다양하고 타사 가입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그러나 KT, LG유플러스 가입자도 T스토어 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타사 가입자가 T스토어 앱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올레마켓, U+앱마켓은 현재 타사 가입자가 사용할 수 없다.

KT, LG유플러스 가입자 간 T스토어 설치 방법은 동일하다. 본 기사에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 LG유플러스를 기준으로 했다. 다만, KT와 LG유플러스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일부는 T스토어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다. T스토어 지원 단말기는 T스토어 홈페이지 휴대기기 이용안내 페이지(http://www.tstore.co.kr/userpoc/community/guideView.omp?t_top=DP000522&dpCatNo=DP22005)에서 확인할 수 있다.

T스토어 앱을 설치하기에 앞서 별도로 환경설정을 해야 한다. 스마트폰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 앱을 눌러 '보안'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알 수 없는 출처(또는 알 수 없는 소스)'를 V표 체크해 허용한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실행하고 T스토어를 검색하자. 모바일 버전, PC 버전 중 모바일 버전을 선택한다. 인터넷 주소창에 http://m.tstore.co.kr를 입력해도 된다.

T스토어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T스토어 Download'라는 버튼이 있다. 이를 터치하면 T스토어 다운로드 안내 페이지가 나타난다. 여기서 '모바일 T스토어 다운로드'를 누른다. T스토어를 설치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깔릴 것이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알림바(스마트폰 화면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터치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T스토어 다운로드 목록을 선택한다. 스마트폰 앱 목록에서 'T스토어 설치하기' 앱을 눌러도 된다.

이제 'T스토어 설치하기'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화면 하단의 '설치' 버튼만 누르면 T스토어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설치 과정은 끝났다. 참고로 T스토어를 설치할 때 사용했던 'T스토어 설치하기' 앱은 삭제해도 무방하다.

T스토어는 회원 가입을 한 뒤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다만, T스토어에서 처음 앱을 내려받을 때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점이 아쉽다. T스토어 사용 방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똑같다. 원하는 앱을 검색하고 설치하면 된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T스토어 홈페이지(http://www.tstore.co.kr/userpoc/main/main.omp?stActionPositionNm=ST001001)를 참고하면 된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