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KES] 행사를 빛낸 KES 어워드 수상작(디자인 부문)
2012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이하 2012 KES)에는 다수의 제품이 출품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은 관심을 받은 제품들이 있다. 바로 KES 어워드 수상작들이다. 이는 행사에 출품된 제품들 중에서도 혁신성과 참신성이 특별이 뛰어나다고 인정받은 제품에 부여되는 것으로, 2012 KES 행사장 내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KES 어워드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신제품 부문과 디자인 부문, 그리고 콘텐츠 부문으로 나뉜다. 디자인 부분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삼성전자 모니터 SB970
2012 KES 어워드 디자인 상을 수상한 삼성전자의 SB970 모니터는 모니터 후면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했으며, 긴 기둥 모양의 모니터 스탠드를 갖춰 절제된 느낌을 부여했다. 또한 본체 프레임과 스탠드 기둥에 금속, 화면과 베젤에 유리 재질을 사용해 질감을 높였으며, 각종 조절기능을 기둥에 갖춰 조작성 및 편리성도 강화했다.
웅진코웨이 한뼘정수기
웅진코웨이의 한뼘정수기는 단순히 화려함 만을 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다양한 배려까지 갖춘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도입한 점이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작장애인이나 고령자, 어린이를 위해 한 컵, 반 컵 등의 정량만을 정확히 추출할 수 있는 버튼을 갖추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며, 온수 잠금 기능, 효과음 기능을 등을 통해 편리한 접근성까지 구현했다.
쿠쿠 IH전기압력보온밥솥
쿠쿠홈시스의 IH전기압력보온밥솥 역시 장애인을 위해 접근성을 강화한 유니버셜 디자인의 제품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버튼을 구현했으며, 전자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를 위해 작동순서를 안내해주는 광내비게이션 기능까지 갖췄다. 또한, 외국인이 제품을 사용할 때를 대비하여 한국어, 중국어, 영어 등 3개국어의 음성안내 기능을 제공한다.
유진로봇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아르떼
아이클래보 아르떼는 로봇 개발 및 제조 전문기업인 유진로봇이 내놓은 고성능 로봇청소기다. 청소 공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비전 맵핑 시스템을 탑재, 장애물이 있어도 원활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 또한 동작인식센서와 자이로센서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자율청소 및 자동복귀, 자동충전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노약자나 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