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KES] 실생활에 나노 기술이란? 전력은 낮게 발열은 높게

조은날 jyts2@naver.com

㈜티앤비나노일렉(TNB Nanoelec Co. 이하 티앤비)은 나노 기술을 이용한 '고온용 투명 면상 발열체'를 개발, 제조하는 회사다. 자체 개발한 면상 발열체는 유리 혹은 세라믹과 같은 면상에 발열 나노 입자를 도포해 발열하는 기술이다. 난방기와 토스터 등과 같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 건축부문과 산업용 히터부문에 접목할 수 있다.

티앤비가 이번 '2012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에 출품한 제품은 '투명 난방기(Nanozen)'다. 투명 난방기는 소비자 트랜드를 반영한 투명 소재를 적용했으며, 온도조절 및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탑재했다. 특히, 나노 기술을 이용해 기존 난방기 대비 약 40% 소비 전력을 절감했으며, 공정을 단순화해 대량 생산에 유리하다.

[2012 KES] 실생활에 나노 기술이란? 전력은 낮게 발열은 높게
(1)
[2012 KES] 실생활에 나노 기술이란? 전력은 낮게 발열은 높게 (1)

이 나노 발열체는 현재 난방기와 토스터기 등 생활 가전에만 접목되어 있지만, 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 부문에 접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미러용 히터, 인쇄산업용 히터 모듈, 가정용 인테리어 난방기, 주방용 쿡탑 등을 비롯해 비데, 온수기, 스팀세탁기, 스팀청소기, 식기세척기, 에어컨 등에 들어가는 히터 모듈에도 접목할 수 있다.

글 / IT동아 편집부(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