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中로봇청소기 강세속 틈새 공략하는 에브리봇, '쓰리스핀 슬림' 출시
[IT동아 김영우 기자] 본지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편집부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 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본지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 기사인 '뉴스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에브리봇(2025년 12월 29일)
제목: 에브리봇, 고도화된 기술의 물걸레 로봇청소기 '쓰리스핀 슬림' 출시

요약: AI 서비스 로봇 전문기업 에브리봇이 물걸레 로봇청소기 '쓰리스핀 슬림(TS450)'을 공식 출시했다. 이 제품은 높이 8.3cm의 슬림한 디자인과 2.1kg 하중의 파워 클리닝 기술을 적용했다. 세 개의 물걸레 패드를 바닥에 밀착시켜 성인 남성이 눌러 닦는 수준의 강력한 힘을 유지한다. 신규 물걸레 패드인 '파워 루프 패드'는 NP극세사와 폴리에스터를 7:3 비율로 설계한 루프파일 구조로, 바닥 오염을 강하게 끌어올리고 초미세먼지까지 흡착한다. 초속 30cm의 주행 속도와 배터리 매니징 시스템으로 최대 200분간 물걸레 청소가 가능하다. 물통 장착 후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작동하는 직관적인 사용법을 적용했다.
해설: 최근 로봇청소기 시장은 중국 브랜드 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대기업에서 출시한 로봇청소기 역시 중국 기업과의 기술 제휴를 통해 생산된 제품이 많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에브리봇은 자체 기술력을 내세우는 보기드문 국내 로봇청소기 브랜드 중 하나다.
에브리봇은 다양한 형태의 로봇청소기를 판매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다. 로봇청소기 시장은 크게 흡입 전용, 물걸레 전용, 그리고 흡입과 물걸레를 모두 수행하는 올인원 제품으로 나뉜다. 이 중 물걸레 전용 제품군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지만, 에브리봇은 오히려 이러한 틈새 시장을 공략에 성과를 낸 경우다.
실제로 다나와 같은 가격비교 사이트의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부문에서 에브리봇의 ‘쓰리스핀’ 시리즈가 상위권에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쓰리스핀 시리즈의 특징은 청소 방식이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가 바퀴로 움직이면서 물걸레를 끌고 다니는 방식인 반면, 쓰리스핀은 바닥에 닿는 3개의 원형 물걸레 패드가 각각 회전하면서 직접 청소한다.
쓰리스핀 시리즈는 2.1kg 하중의 파워 클리닝 기술을 적용했다. 에브리봇은 3개의 물걸레 패드를 바닥에 밀착시켜 성인 남성이 걸레질할 때와 비슷한 수준의 압력을 유지한다고 설명한다. 다만 실제 청소 효과는 바닥재 종류, 오염 정도 등 여러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존 시리즈 장점 유지하며 편의성 강화
이번에 출시된 쓰리스핀 슬림은 기존 쓰리스핀 시리즈에 몇 가지 개선 사항을 더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높이 8.3cm의 디자인이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의 높이가 9~10cm 이상인 점을 고려하면 낮은 편으로, 가구 하부 청소에 유리하다.
신규 적용된 '파워 루프 패드'는 NP극세사와 폴리에스터를 7:3 비율로 설계한 루프파일 구조다. 루프파일이란 실을 고리 모양으로 짜서 만든 섬유 구조를 말하는데, 오염물을 끌어올리고 가두는 특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기존 쓰리스핀 시리즈가 120~150분 내외였던 것에 비해 최대 200분으로 늘었다. 실제 작동 시간은 청소 모드, 바닥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 외에도 한 손으로 들어 옮길 수 있는 구조와 수직형 크래들을 적용한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물걸레 청소만 되는 로봇청소기, 누구에게 적합?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는 어떤 환경에 적합할까? 먼지나 털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가정이라면 물걸레 전용 제품으로도 바닥 청소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마루나 타일처럼 매끈한 바닥재를 사용하는 집에서 물걸레 청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환경이라면 흡입 기능이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물걸레 전용 제품은 바닥의 먼지나 털을 제거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선택하거나, 흡입 청소는 별도의 진공청소기로, 물걸레는 로봇청소기로 분담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올인원 제품과 비교하면 물걸레 전용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구조가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먼지 흡입이 불가능하다는 명확한 한계도 있다. 자신의 집 환경과 청소 패턴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은 에브리봇 공식몰을 비롯한 주요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쓰리스핀 슬림의 출시가는 44만 8,000원이며, 신제품 출시 기념 이벤트를 통해 39만 9,000원에 살 수도 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pengo@itdong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