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IT] 한결 편해진 실시간 위치 공유, 카카오맵 '친구위치'

한만혁 mh@itdonga.com

※ 스마트폰과 PC,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손쉽게 쓰도록 도와드립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카카오가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의 ‘톡 친구 위치 공유’ 기능을 ‘친구위치’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친구위치는 카카오톡 친구끼리 서로의 실시간 위치를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참여자의 프로필 사진으로 누가 어디에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와 이동 방향, 속도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죠.

카카오맵 친구위치 / 출처=카카오
카카오맵 친구위치 / 출처=카카오

친구위치는 기존 톡 친구 위치 공유 기능보다 편의성이 향상됐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위치 공유 시간입니다. 기존에는 최소 1시간에서 최대 6시간까지만 위치를 공유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공유를 끄지 않는 한 실시간 위치가 계속 노출됩니다. 지인이나 가족의 위치를 오랜 시간 파악해야 하는 상황에 유용합니다.

접근 방식도 편해졌습니다. 기존에는 일회성 위치 공유 방식이었습니다. 지정한 시간이 지나거나 위치 공유 창을 나가면 위치 공유가 종료됐죠. 친구위치는 전용 메뉴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최대 10개의 그룹을 생성해 원하는 사람들과 위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이모티콘이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홈 메뉴에서 친구위치를 선택한다. 이때 위치 및 신체 활동 접근 권한을 허용해야 한다 / 출처=IT동아
홈 메뉴에서 친구위치를 선택한다. 이때 위치 및 신체 활동 접근 권한을 허용해야 한다 / 출처=IT동아

카카오맵 친구위치 기능을 이용하려면 우선 카카오맵 앱을 실행하고 화면 하단 메뉴에서 가장 왼쪽의 ‘홈’ 버튼을 누른 후 중간에 있는 메뉴에서 친구위치를 선택합니다. 첫 화면 위쪽에 있는 친구위치 메뉴를 눌러 바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위치 접근 권한은 ‘항상 허용’으로, 신체 활동 접근 권한은 ‘허용’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카카오맵 앱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참고로 친구위치 기능은 카카오맵 6.10.0 이상 버전에서 지원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선택한 후 그룹 이름을 설정한다 / 출처=IT동아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선택한 후 그룹 이름을 설정한다 / 출처=IT동아

친구위치를 선택하면 자신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되는 위치 공유 창이 열립니다. 화면 하단의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카카오톡 친구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위치를 공유할 친구나 대화방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친구위치를 시작해요’ 창이 열리면 아래에 있는 ‘동의하기’를 누르고, 친구위치 그룹 이름을 설정한 후 ‘저장하고 초대 메시지 보내기’를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 후 동의하면 위치를 공유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 후 동의하면 위치를 공유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이제 선택한 친구에게 카카오톡으로 초대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초대받은 친구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하고 ‘친구위치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카카오맵이 실행되면서 ‘친구위치에 참여해요’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위치 공유 상대를 확인한 후 ‘동의하고 참여하기’를 누릅니다. 이제 카카오맵에서 서로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위치는 카카오톡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친구위치는 카카오톡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카카오맵 친구위치 기능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공유할 친구나 대화방의 채팅창에서 메시지 입력창 왼쪽에 있는 ‘+’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친구위치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카카오맵 친구위치를 시작해요’ 창이 나오면 ‘동의 후 카카오맵에서 시작’을 누릅니다. 이후 카카오맵이 실행되면서 위치 공유를 시작합니다.

언제든 내 위치를 숨기거나 위치 공유를 종료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언제든 내 위치를 숨기거나 위치 공유를 종료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친구위치 기능은 시간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자신의 위치를 숨기거나 위치 공유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위치를 숨기고 싶다면 친구위치 화면에서 그룹 이름 옆에 있는 눈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내 위치 숨기기’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지금’ 또는 ‘1시간 후’를 선택합니다. 지금을 누르면 즉시 내 위치를 가립니다. 지도의 내 프로필이 어두워지고, ‘내 위치 숨기기 중’이라고 표시됩니다. 1시간 후를 선택하면 ‘00:00부터 내 위치가 숨겨져요’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내 위치를 다시 보여주려면 눈 아이콘을 한 번 더 누릅니다. 그러면 ‘내 위치 보여주기’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보여주기’를 누르면 다시 위치 공유가 시작됩니다.

위치 공유를 종료하려면 눈 아이콘 옆에 있는 ‘⠇’ 메뉴를 누른 후 ‘그룹 나가기’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나가기’를 누르면 즉시 위치 공유가 종료됩니다. 상대방도 더 이상 내 위치를 볼 수 없습니다.

편의성을 강화한 카카오맵 친구위치 / 출처=IT동아
편의성을 강화한 카카오맵 친구위치 / 출처=IT동아

지금까지 카카오맵 친구위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친구위치는 복잡한 쇼핑몰이나 번화가에서 약속 장소를 찾을 때 유용합니다. 지인들과 서로 위치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면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가족의 안전을 확인할 때도 좋습니다. 귀가하는 가족이 안전하게 이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죠. 카카오톡 친구라면 누구나 시간제한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친구위치 기능은 신뢰할 수 있는 상대, 필요한 시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생활 침해 및 감시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카카오는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우선 친구위치 기능은 위치 공유를 원하는 사람끼리 서로 동의해야 합니다. 위치 공유를 시작하는 사람도, 위치 공유에 참여하는 사람도 반드시 동의 버튼을 눌러야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죠. 일방적으로 상대방의 위치를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익명 기반의 오픈채팅방이나 100명 초과 단체 채팅방에서는 친구위치 기능을 이용할 수 없도록 제한했습니다. 14세 미만 이용자는 부모 동의도 얻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원할 때 언제든 자신의 위치 숨기기나 위치 공유를 종료할 수 있게 한 것도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런 안전장치를 숙지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친구위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입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