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 걱정 끝” 폴라리스 오피스, AI 기반 NOVA로 활용도 높였다

[IT동아 박귀임 기자]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폴라리스 오피스가 인공지능(AI) 기반 문서 작업 설루션 NOVA를 선보였다. 복잡한 문서 작성과 요약은 물론 이미지 편집 등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폴라리스 오피스가 AI 기반의 NOVA 기능을 선보인 가운데 복잡한 문서 작성과 이미지 편집 등에 유용해 주목받는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가 AI 기반의 NOVA 기능을 선보인 가운데 복잡한 문서 작성과 이미지 편집 등에 유용해 주목받는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NOVA, 오픈AI 챗GPT-4o 탑재

폴라리스 오피스의 NOVA는 문서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AI 에이전트로 미국 AI 전문기업 오픈AI(OpenAI)의 최신 AI 생성 모델인 챗GPT-4o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NOVA는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하다. 기본 문서 작성부터 요약과 번역, 데이터 분석과 이미지 편집 등 다양한 업무에 적용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돕는다.

다양한 AI 기능으로 복잡한 작업도 쉽고 편리하게

폴라리스 오피스 앱이나 웹사이트 메인 화면뿐만 아니라 작업중인 문서 화면에서도 NOVA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앱이나 웹사이트 메인 화면뿐만 아니라 작업중인 문서 화면에서도 NOVA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앱이나 웹사이트 메인 화면, 작업중인 문서 화면에서 NOVA를 활용할 수 있다. AI도구 탭이나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보라색의 NOVA 아이콘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NOVA 아이콘은 필요 시 생성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

NOVA의 ‘AI 채팅’을 선택하면 복잡한 문서 작업부터 긴 문맥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처리한다. ‘NOVA에게 무엇이든 물어보기’에 ▲회의록을 요약해서 핵심만 정리해줘 ▲문서 내용을 간결하게 표 형식으로 정리해줘 ▲프로젝트 전체 흐름을 정리하고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생성해줘 ▲보고서 내 문법, 맞춤법, 띄어쓰기 오류를 교정해줘 등을 입력하면 해당 결과가 나온다.

실제로 AI 채팅을 통해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오류를 물어보면 단순한 답변만 하지 않는다. 예문도 곁들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해줘’ 또는 ‘~해주세요’와 같이 작성하지 않고 ‘~ 띄어쓰기’ 혹은 ‘~ 맞춤법’ 등 핵심 검색어만 입력해도 관련 답변을 해준다.

NOVA 기능은 AI 채팅을 포함해 웹 검색, 번역, 받아쓰기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NOVA 기능은 AI 채팅을 포함해 웹 검색, 번역, 받아쓰기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NOVA의 ‘웹 검색’은 일반 검색보다 정밀한 정보를 제공해 심층 문서 작성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2025년 소비자 트렌드를 산업별로 심층 조사해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실무용 엑셀 함수 목록 추천해줘 ▲IT시장에서 주요 경쟁사를 분석해서 벤치마킹 요소를 파악해줘 등을 물어볼 수 있다.

‘번역’과 ‘받아쓰기’도 업무에 활용하기 좋다. 번역은 한국어를 포함해 33가지 언어를 지원하며 최대 1만 자까지 입력 가능하다. 텍스트는 물론 PDF, DOCX, PPTX 등 파일을 번역해준다. 받아쓰기의 경우 녹음 혹은 파일 업로드로 음성 기록을 만들 수 있다. 실시간 받아쓰기는 최대 30분 가능하다. 음성 녹음 파일 업로드는 최대 200MB 용량에 약 30분의 m4a, mp3, aac, wav 파일을 지원한다.

이미지 작업도 NOVA 기능을 통해 비교적 쉽고 편리하게 해결한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이미지 작업도 NOVA 기능을 통해 비교적 쉽고 편리하게 해결한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이미지 작업도 NOVA로 비교적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우선 ‘텍스트 투 이미지(Text to Image)’는 생성할 이미지의 설명을 입력하면 되고, ‘해상도 향상’은 낮은 품질의 이미지를 고화질로 바꿔준다. 이미지 배경 없이 깔끔하게 만들어주는 ‘배경 제거’나 어떤 물체든 AI로 이미지 배경을 자유롭게 바꿔주는 ‘배경 변경’도 이미지 작업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 리메이크’로 이미지를 새로운 스타일로 재탄생시킬 수도 있다.

다만 이미지 작업의 경우 검색어 등에 따라 소요 시간이 길어지기도 한다. ‘폴라리스 오피스 AI가 작성하신 내용을 이미지로 만들고 있어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는 문구가 반복적으로 나온다면 다른 작업을 먼저 하는 것도 방법이다.

AI도구 사용자 가이드 도움 받을 수도…사례까지 상세히

폴라리스 오피스는 AI도구 탭에 ‘AI도구 사용자 가이드’를 추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이 가이드를 보면 각 기능에 따라 사례와 이미지를 함께 제공해 실제 업무 적용 시 도움이 된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AI도구 사용자 가이드를 지원한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는 AI도구 사용자 가이드를 지원한다 / 출처=폴라리스 오피스

예를 들어 ‘서울 당일치기 관광 명소’ 문서와 관련된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텍스트 투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다. 텍스트 투 이미지에 ‘서울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입력하면 추천 이미지 4개가 뜬다.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하면 해당 문서에 바로 추가된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NOVA는 기존처럼 다른 웹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검색하고 복사해 붙여넣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셈이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문서 및 이미지 분석, 채팅, 고급 이미지 생성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업무를 더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지원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폴라리스 오피스는 NOVA와 같은 AI 기능을 도입하면서 크레딧도 추가한다. 크레딧은 AI 기능을 사용할 때 차감되는 자원이다. AI 기능과 LLM 모델 별로 크레딧 소모량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AI 기능 사용 후 평가하면 크레딧을 적립해주기도 한다.

IT동아 박귀임 기자(luckyi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