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동아닷컴+아이티동아, 스타트업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 MOU 체결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동아닷컴과 아이티동아가 지난 해부터 운영하는 '스타트업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단장 김종선)이 새롭게 합류한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스타트업 관련 뉴스나 정보를 취재, 영문 번역 및 게재함으로써 전 세계 독자가 현지의 검색엔진(구글 등)을 통해 이 영문 뉴스를 검색,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그램 운영 초기부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나 지원 유관기관, 액셀러레이터(AC), 벤처캐피탈(VC) 등의 큰 호응을 얻어, 현재까지 서울경제진흥원(SBA),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엔슬파트너스, 킬사글로벌 등과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왼쪽부터 신석호 동아닷컴 대표, 정경희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부단장, 강덕원 아이티동아 대표 / 출처=IT동아
왼쪽부터 신석호 동아닷컴 대표, 정경희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부단장, 강덕원 아이티동아 대표 / 출처=IT동아

동아일보 충정로 사옥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정경희 부단장(기술창업학 박사/연구교수)과 동아닷컴 신석호 대표, 아이티동아 강덕원 대표가 참석했고, 유망 스타트업 해외 홍보를 위한 상호 협력 내용과 각 역할을 논의, 서약했다.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은 대학과 기업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학내 창업 분위기를 고양하고, 학생 창업이 적극적으로 시도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12년에 개소됐다.

현재까지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글로벌협업프로그램, 제조 창업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등 다양한 창업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 투자를 지원하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체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둬, 2023년에는 예비창업패키지 및 초기창업패키지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 받은 바있다.

이에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은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아이티동아가 해당 스타트업을 면밀히 취재, 보도하면, 동아닷컴은 이 뉴스를 영어로 번역해 구글 등의 해외 검색엔진에 송출, 등록하는 역할을 맡는다.

동아일보 스타트업 영문 보도 사례 / 출처=동아닷컴
동아일보 스타트업 영문 보도 사례 / 출처=동아닷컴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정경희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부단장은 "그동안 여러 창업사업을 주관, 운영하면서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 관련해 고민거리가 많았는데,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리라는 기대감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내년까지 예비창업/초기창업패키지 창업 사업을 주관하는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우수 스타트업을 선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석호 동아닷컴 대표는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안착하면서 여러 기관, 기업과의 협업이 이어지고 있다. 우수한 한국 스타트업이 전 세계 시장에서도 발군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강덕원 아이티동아 대표도 "국내 스타트업 관련 소식이 영문으로도 정확하게 번역, 전달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취재 및 집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