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동아닷컴+아이티동아, 스타트업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 MOU 체결
[IT동아]
동아닷컴과 아이티동아가 지난 해부터 운영하는 '스타트업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단장 김종선)이 새롭게 합류한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스타트업 관련 뉴스나 정보를 취재, 영문 번역 및 게재함으로써 전 세계 독자가 현지의 검색엔진(구글 등)을 통해 이 영문 뉴스를 검색,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로그램 운영 초기부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나 지원 유관기관, 액셀러레이터(AC), 벤처캐피탈(VC) 등의 큰 호응을 얻어, 현재까지 서울경제진흥원(SBA),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엔슬파트너스, 킬사글로벌 등과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동아일보 충정로 사옥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정경희 부단장(기술창업학 박사/연구교수)과 동아닷컴 신석호 대표, 아이티동아 강덕원 대표가 참석했고, 유망 스타트업 해외 홍보를 위한 상호 협력 내용과 각 역할을 논의, 서약했다.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은 대학과 기업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학내 창업 분위기를 고양하고, 학생 창업이 적극적으로 시도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12년에 개소됐다.
현재까지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글로벌협업프로그램, 제조 창업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등 다양한 창업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 투자를 지원하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체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둬, 2023년에는 예비창업패키지 및 초기창업패키지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 받은 바있다.
이에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은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아이티동아가 해당 스타트업을 면밀히 취재, 보도하면, 동아닷컴은 이 뉴스를 영어로 번역해 구글 등의 해외 검색엔진에 송출, 등록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정경희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부단장은 "그동안 여러 창업사업을 주관, 운영하면서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 관련해 고민거리가 많았는데,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리라는 기대감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내년까지 예비창업/초기창업패키지 창업 사업을 주관하는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우수 스타트업을 선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석호 동아닷컴 대표는 "글로벌 홍보 증진 프로그램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안착하면서 여러 기관, 기업과의 협업이 이어지고 있다. 우수한 한국 스타트업이 전 세계 시장에서도 발군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강덕원 아이티동아 대표도 "국내 스타트업 관련 소식이 영문으로도 정확하게 번역, 전달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취재 및 집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