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 길라잡이] 텍스트만 입력하면 나만의 노래 완성 ‘수노’

한만혁 mh@itdonga.com

※생성 인공지능이 세계를 뜨겁게 달굽니다. 사람만큼, 더러는 사람보다 더 그림을 잘 그리고 글을 잘 쓰는 생성 인공지능. 생성 인공지능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최신 소식을 매주 전합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덕에 동영상이나 음악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쉬워졌습니다. 관련 지식이 전혀 없어도 텍스트만 입력하면 전문가 수준의 영상,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반 음악 제작 서비스 수노 / 출처=IT동아
생성형 AI 기반 음악 제작 서비스 수노 / 출처=IT동아

음악 제작 분야에서는 수노(SUNO)가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힙니다. 수노는 키워드나 문장 등 텍스트를 분석해 음악을 생성하는 생성형 AI 기반 음악 제작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음악의 분위기나 장르, 제목, 가사 등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수노는 해당 텍스트를 분석해 클래식, 팝, 록, 재즈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만듭니다. 가사도 알아서 작성하고, 가상의 가수가 노래까지 부릅니다. 수노가 생성한 음악을 추가로 편집해 자신만의 음악을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수노를 이용하면 복잡한 음악 제작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음악을 만들고 싶을 때, 영상 콘텐츠 제작 시 배경음악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수노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간단한 단어만 알면 되니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참고로 텍스트는 한글로 적어도 인식합니다. 또한 가사를 한글로 적으면 우리말로 노래 부릅니다.

수노 회원 가입 및 로그인 메뉴 / 출처=IT동아
수노 회원 가입 및 로그인 메뉴 / 출처=IT동아

수노를 사용하려면 우선 수노 홈페이지에 접속 후 왼쪽 아래에 있는 ‘Sign In’을 눌러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 시에는 애플, 디스코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하거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음악 생성을 위한 메뉴 / 출처=IT동아
음악 생성을 위한 메뉴 / 출처=IT동아

로그인 후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Create’를 누르면, 음악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상단에는 세부 설정이 가능한 ‘Custom’ 모드 활성화 버튼, 개인이 보유한 파일을 올리는 ‘Upload Audio’, 버전 선택 메뉴, 가사 없는 음악을 생성하는 ‘Instrumental’ 활성화 버튼이 있습니다.

참고로 버전은 최신 버전인 v3.5가 기본이며, 이전 버전인 v2, v3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전에 따라 음악 제작 성능이나 속도, 음질, 음악 길이가 다릅니다. v3.5의 경우 음악 제작 성능과 속도를 개선해 보다 완성도 있는 음악을 생성합니다. 음악 길이도 최대 4분으로 늘었습니다. 가급적이면 v3.5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Song description’은 생성하고자 하는 음악의 분위기, 빠르기, 장르, 가사 내용 등을 문장이나 키워드로 작성하는 곳입니다. 텍스트는 200자 이내로 적어야 합니다.

세부 내용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Custom 메뉴 / 출처=IT동아
세부 내용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Custom 메뉴 / 출처=IT동아

음악의 세부 내용을 직접 설정하려면 상단에 있는 ‘Custom’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아래 영역에 ‘Song description’이 사라지고, 가사, 스타일, 제목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Lyrics’는 가사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가사 작성이 어려운 경우 주요 내용을 적고 ‘Surprise Me’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가사를 완성합니다. ‘Style of Music’에서는 음악의 스타일, 분위기, 장르, 빠르기, 목소리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tle’에는 제목을 적으면 됩니다. 원하는 내용을 모두 입력하고 ‘Create’를 클릭하면, 수노는 텍스트를 분석해 음악을 생성합니다.

수노가 생성한 음악은 Libra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수노가 생성한 음악은 Libra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생성한 음악은 ‘Create’ 카테고리의 오른쪽 영역이나 ‘Library’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악과 함께 표지 사진, 가사도 나옵니다. 참고로 ‘Create’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동시에 2곡을 생성합니다. 가사는 같지만, 길이, 장르, 가수, 악기가 다릅니다. 전혀 다른 분위기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목 옆에 있는 ‘Extend’는 음악을 좀 더 길게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버튼 클릭 후 가사를 추가하고 원하는 시간을 지정하면 됩니다. ‘Public’은 공개 여부를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완성한 곡은 추가 메뉴를 통해 공유 및 저장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완성한 곡은 추가 메뉴를 통해 공유 및 저장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수노를 통해 생성한 음악은 공유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목 오른쪽에 있는 ‘⠇’을 누르면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이를 통해 URL을 복사하거나 X(옛 트위터), 페이스북, 메일로 공유하고, 음악 또는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재사용, 세부 설정 편집, 플레이리스트 추가도 가능합니다.

수노의 3가지 요금제 플랜 / 출처=IT동아
수노의 3가지 요금제 플랜 / 출처=IT동아

수노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면 ‘베이식 플랜’으로 자동 설정되며 매일 50 크레딧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 매일 10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저작권이 수노에 있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려면 ‘프로 플랜’ ‘프리미어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사용자에게 귀속되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베이식 플랜으로 생성한 음악은 추후 프로 플랜이나 프리미어 플랜으로 전환해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프로 플랜과 프리미어 플랜은 저작권 이외에도 각각 매월 500곡, 2000곡을 생성할 수 있는 크레딧을 제공합니다. 프로 플랜은 월 10달러, 프리미어 플랜은 월 30달러이며, 연간으로 결재하면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노는 코파일럿 플러그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수노는 코파일럿 플러그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수노는 PC와 스마트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파일럿 플러그인도 나왔습니다. 코파일럿 접속 후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수노를 활성화하면, 코파일럿 프롬프트에서 바로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노래 길이는 1분으로 제한됩니다.

글 /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