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피자데이, 업비트·빗썸 “피자 2024판 쏜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5월 22일은 최초의 가상자산 실물 거래를 기념하는 ‘비트코인 피자데이’다. 가상자산 업계는 이날을 기념해 매년 다양한 이벤트와 기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비트코인 1만 개와 피자 2판의 거래
2010년 5월 18일, 미국의 비트코인 개발자 라스즐로 핸예츠(Laszlo Hanyecz)는 비트코인포럼(Bitcoin Forum)에 ‘비트코인으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라며 ‘피자 2판을 보내주면 비트코인 1만 개를 주겠다’라고 게재했다. 4일 후인 5월 22일 핸예츠는 ‘피자를 받았다’라며 파파존스 라지 사이즈 피자 두 판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피자를 보낸 이는 영국 런던에 거주하는 제레미 스터디번트(Jeremy Sturdivant)다. 당시에는 비트코인 결제 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카드로 피자를 주문했다. 물론 그 대가로 핸예츠에게 비트코인 1만 개를 받았다.
비트코인포럼 이용자들은 이를 최초의 가상자산 실물 거래 사례로 보고, 핸예츠가 피자 사진을 게재한 5월 22일을 ‘비트코인 피자데이’로 정했다. 가상자산 업계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22일이 되면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다만 올해는 예년보다 잔잔한 분위기다. 지난해에는 거래소뿐 아니라 블록체인 프로젝트도 함께 했지만, 올해는 업비트, 빗썸, 코빗만이 이벤트를 준비했다. 코빗의 경우 피자 대신 최근 재상장한 페이코인(PCI) 에어드롭 이벤트로 대신하는 수준이었다. 이는 장기간 지속된 경기 침체 여파와 오는 7월 시행되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대응 탓에 여력이 없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업비트, NFT·퀴즈 이벤트에 기부까지
업비트는 가상자산이 일상에 가져온 변화와 혁신을 조명하고, 블록체인이 지닌 분산 및 분배의 가치를 토대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면서 가상자산의 긍정적인 유용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비트코인 피자데이에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는 ‘피자 NFT 드롭스’와 ‘피자데이 퀴즈’ 이벤트를 열었다. 피자 NFT 드롭스는 업비트NFT 내 피자 NFT 무료 드롭스 페이지에 접속해 선물 받기 버튼을 클릭한 선착순 2024명에게 5만 원 상당의 도미노피자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피자는 기프티콘 형식의 NFT로 지급되며, 업비트NFT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업비트는 피자뿐 아니라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이 그린 그림을 NFT로 제작해 무작위로 증정한다. 업비트가 선정한 그림은 지난해 업비트 피자데이를 주제로 아동양육시설 청소년들이 직접 그린 ‘나두-업티스트(Upbit Artist)’ 대회 최종 수상작이다.
피자데이 퀴즈 이벤트는 업비트 공지사항에 게재된 이벤트 페이지에서 8개 퀴즈를 풀면 참여할 수 있다. 업비트는 만점자 중 2024명을 추첨해 약 1BTC를 차등 지급한다. 참여 횟수는 1인당 1회며, 업비트 공지사항 내 ‘#업비트 피자데이 알아보기’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5월 22일 오후 2시부터 오후 11시 59분까지다. 경품 지급을 위해 고객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업비트는 이벤트 참여 회원에게 지급하는 피자만큼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에게도 기부할 예정이다. 기부에 사용하는 피자는 굿네이버스에 정기 기부하는 ‘좋은이웃가게’에서 구매해 소상공인 지원에도 동참한다.
빗썸, CU와 함께 피자데이
빗썸 역시 가상자산의 가치와 의미를 나누고자 피자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는 4만 원 상당의 피자 2024판을 제공하는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오는 26일까지 진행되며 빗썸 모바일 앱의 ‘혜택존’에 있는 ‘꽝 없는 룰렛’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매일 1장씩 지급되는 룰렛 티켓을 사용해야 한다. 멤버십 등급별로 제시되는 거래 미션을 달성하면 최대 5장의 티켓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벤트 혜택은 오는 6월 5일 일괄 지급된다.
빗썸은 편의점 CU와 함께 ‘다다익선 이벤트’ ‘더블 적립 이벤트’도 진행한다. 다다익선 이벤트는 피자 관련 상품 구매자에게 비트코인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이벤트 참여자가 많을수록 비트코인 금액이 늘어난다. 26일 종료 시점 기준으로 1만 명 미만 응모 시 1만 5000원, 1만 명 이상 2만 명 미만 응모 시 2만 원, 2만 명 이상 응모 시 2만 5000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지급한다.
이벤트 대상 상품은 즉석조리 피자, 피자빵, 피자치즈, 피자맛 스낵 등 17종의 피자 관련 상품과 탄산음료 전 품목이다. CU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한 뒤, 포켓CU 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을 발급받아 31일까지 빗썸 앱에 등록하면 된다. 1인 1회 응모 가능하며, 빗썸 회원가입 및 계좌 연동이 필요하다.
더블 적립 이벤트는 CU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적립 포인트의 50배에 해당하는 비트코인을 최대 5000원 한도로 지급하는 이벤트다. 해당 쿠폰 코드는 오는 31일까지 등록해야 한다. 이벤트를 통해 증정하는 비트코인은 오는 6월 4일 일괄 지급된다.
글 /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