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12세대 코어 일체형PC 출시, 쓸만 할까?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 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 기사인 '뉴스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MSI코리아(2022년 8월 22일)
제목: MSI, 12세대 인텔 i7코어 프로세서 탑재 ‘모던 AM272’ 일체형PC 출시

MSI 모던 AM272
MSI 모던 AM272

요약: ㈜엠에스아이코리아(이하 MSI)가 최신 12세대 인텔 코어 i7프로세서가 탑재된 일체형PC, ‘MSI 모던 AM272’를 출시했다. 27형 풀HD 해상도의 IPS 패널, 인텔의 12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16GB 메모리와 512GB M.2 SSD를 탑재했으며, 윈도우11 운영체제를 기본 적용해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 물리 커버가 적용된 웹캠, HDMI 입력(In) 및 출력(Out) 포트를 갖춰 활용성을 높였다. 이밖에도 ‘5방향 네비게이터 OSD 버튼’이 일체형 PC로는 세계 최초로 적용되어 편리한 OSD 설정 환경을 제공한다.

해설: 일체형PC는 올인원PC라고도 부르며, 이름 그대로 본체와 모니터가 하나의 제품으로 붙어있는 PC 제품을 뜻한다. 커다란 본체 없이 모니터 부분만 두고 여기에 키보드와 마우스만 연결하는 감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런 특성 덕분에 일체형PC는 공간활용성이 높으며, 깔끔한 인테리어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다만, 단점도 있다. 첫번째 단점은 성능이다. 일체형PC는 디자인이나 이용 감각 면에서는 데스크톱PC에 가깝지만, 일반 데스크톱에 비해 내부공간이 협소하므로 내부에 탑재되는 주요 부품은 노트북용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노트북용은 최고의 성능보다는 크기와 소비전력을 줄이는데 좀더 중점을 두어 설계되므로 비슷하 가격이나 이름의 데스크톱용 부품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다. MSI 모던 AM272에 탑재된 인텔의 12세대 코어 i7-1260P 프로세서 역시 노트북용 프로세서다 . 다만, 코어 i7-1260P의 경우, 같은 12세대 데스크톱용 코어 i7에 비하면 성능이 낮지만, 이전 세대 노트북용 프로세서에 비하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기에 저성능 제품이라고는 할 수 없다. PC 성능 측정 사이트인 Passmark의 분석에 따르면 코어 i7-1260P의 성능은 데스크톱용 11세대 코어 i5-11400F와 거의 대등한 수준이다. 노트북용 프로세서지만 한 세대 전의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유사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참고로 12세대 코어 시리즈는 고성능 코어(P코어)와 저전력 코어(E코어)를 하나의 칩으로 조합해 구성된 것이 이전의 인텔프로세서와의 차이점이다. 무거운 작업을 할 때는 고성능 코어를 집중 구동해 전체적인 작업 속도를 높이며, 가벼운 작업을 할 때는 저전력 코어를 주로 이용해 소비전력을 줄인다. 그리고 동시에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때는 모든 코어를 함께 구동해 효율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코어 i7-1260P의 경우, 4개의 고성능 코어, 8개의 저전력 코어를 함께 갖췄다.

그리고 12세대 코어 시리즈는 기존의 DDR4 메모리보다 성능이 향상된 DDR5 메모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MSI 모던 AM272는 12세대 코어 기반의 PC이면서도 DDR4 규격 메모리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 다소 아쉬운 점이다 . DDR5 메모리의 장착은 불가능하지만 DDR4 메모리의 용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가능하다. MSI 모던 AM272는 8GB DDR4 메모리 2개가 탑재되어 출고되는데, 이를 빼내고 최대 64GB(32GBx2)까지 메모리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메모리 용량을 늘리면 덩치가 큰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데 유리하다.

그 외에 물리 커버가 적용된 웹캠을 탑재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띈다. 이는 웹캠 전면을 임의로 가릴 수 있는 슬라이드형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최근의 해커는 PC에 탑재된 웹캠을 해킹해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중요 정보를 탈취하기도 한다. 물리 커버가 있는 웹캠은 이런 보안위협을 막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에 다수 적용되는 추세다.

HDMI 포트는 2개를 가지고 있지만 그 역할은 각각 다르다. HDMI 입력 포트는 다른 PC나 게임 콘솔, 셋톱 박스 등을 연결, MSI 모던 AM272의 화면을 통해 즐기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용한다. 반대로 HDMI 출력 포트는 MSI 모던 AM272에 또 다른 모니터나 TV를 연결, 다중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구형하고자 할 때 이용한다.

MSI 모던 AM272는 최신 게임을 구동하거나 전문적인 콘텐츠 제작 작업을 하는 등의 용도에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지만, 일상적인 컴퓨팅이나 사무 작업, 멀티미디어 콘텐츠 감상과 같은 용도로는 쾌적한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공간활용성이나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관심을 가질 만하다. 이번에 출시된 MSI 모던 AM272의 온라인 판매가는 119만 9,000원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