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 한도는 2천 개, 늘릴 방법 없나요?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의 많은 것들을 바꿔놓았고, 그중 하나가 지도 기능입니다. 20여 년 전만 하더라도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알려면 지도나 도로 표지판, 주소 등을 활용해야 했지만, 지금은 지도 앱을 켜고 간단히 검색만 하면 현재 위치는 물론 길 탐색이나 주변 정보까지 함께 제공됩니다. 국내 지도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지도 기능에 생활 정보, 주문 및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까지 포함해온 덕분이죠. 유독 국내에서 구글 맵보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이 많이 활용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워낙 많은 기능과 장소가 제공되는 만큼, 매번 정보를 기억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즐겨찾기’라는 이름으로 본인이 필요한 위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자주 찾거나 향후에 기억해야 할 위치가 있으면 장소를 저장해놓는 기능이지요. 그런데 이 저장 기능에도 숫자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kjhOOOOO님이 전달주신 사연입니다. (일부 내용 편집)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 관련 설명. 출처=네이버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 관련 설명. 출처=네이버

안녕하세요, 몇 년째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의 기능을 활용해 맛집이나 여행지 등을 많이 저장해놓고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가 2천 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며 더 추가할 수 없게 됐습니다. 카카오맵은 폴더당 500개씩 지정이 가능한데, 네이버는 이 이상으로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두 앱 모두 활용하기 때문에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지도의 위치 저장, 아쉽게도 2천 개 제한있어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는 최대 2천 개까지만 가능하다. 출처=IT동아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는 최대 2천 개까지만 가능하다. 출처=IT동아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의 위치 저장 기능에 대해 주신 질문 답변드립니다. 우선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의 즐겨찾기는 기본적으로 같은 기능이지만, 저장하는 방식은 말씀하신 대로 다릅니다. 네이버 지도의 경우 즐겨찾기 리스트를 최대 400개 생성할 수 있고, 400개 리스트의 즐겨찾기 총합이 2천 개입니다. 그나마 2천 개도 2020년 말에 1천 개에서 두 배로 상향된 값입니다.

반면 카카오맵은 2017년에 폴더당 즐겨찾기 수를 200개에서 500개로 확대했습니다. 생성 가능한 폴더 수가 최대 100개며, 폴더당 가능한 즐겨찾기 수가 500개인 만큼 최대 5만 개의 즐겨찾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신 지도에 표시 가능한 폴더 수는 최대 10개로, 즐겨찾기 5천 개까지만 표시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즐겨찾기의 수가 2천 개를 초과한다면 최대 숫자가 넉넉한 카카오맵을 우선적으로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즐겨찾기를 삭제하는 방법. 출처=IT동아
네이버 지도에서 즐겨찾기를 삭제하는 방법. 출처=IT동아

하지만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의 사용자 경험과 검색 결과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하나만 활용하기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아마 kjhOOOOO님께서도 카카오의 즐겨찾기가 더 많다는 걸 알고 계시면서도 네이버 지도의 한도를 여쭤보신 이유도 둘 다 활용해야 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직접 네이버 담당자를 통해 관련된 문제를 물어보았습니다.

일단 네이버 지도에 2천 개 이상 즐겨찾기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네이버 관계자는 “지금 서비스 상에서 즐겨찾기를 2천 개 이상 추가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즐겨찾기를 삭제하고 추가해야 합니다”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한도 상향과 관련해서는 “아쉽게도 현 시점에서 한도를 늘리는 계획은 잡혀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불편을 인지하고 있는 만큼,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개수를 늘리는 등에 대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카오맵은 폴더당 500개, 총 5만 개의 즐겨찾기 저장을 지원한다. 출처=카카오
카카오맵은 폴더당 500개, 총 5만 개의 즐겨찾기 저장을 지원한다. 출처=카카오

추후에는 네이버 지도의 즐겨찾기 한도가 늘어나거나 개편될 가능성은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잘 쓰지 않는 즐겨찾기를 정리하시고 새로 추가하는 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권장드리지는 않지만 계정을 추가로 생성해서 즐겨찾기를 관리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 네이버 계정은 1인당 최대 3개까지 생성할 수 있으므로, 새로 계정을 만들면 기존의 계정과 별도로 2천 개씩 총 6천 개의 즐겨찾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즐겨찾기 기능 때문에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기엔 보안상 관리가 까다로우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즐겨찾기 한도가 높은 카카오맵을 활용하거나, 즐겨찾기의 한도가 없는 구글 지도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