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1부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IT동아]
[연재순서]
1부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2부 -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의 모든 것
3부 - 노출도를 높이는 태그 200% 활용법
4부 - 충성 고객을 만들어내는 소통 전략
5부 - 인스타그램으로 성공하는 비즈니스 만들기
인스타그램은 이제 비즈니스에 있어 필수 마케팅 도구다. 현대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마케팅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막상 시작하려니 막막하게 느껴지는 사람이 대다수다. 마케팅은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가능할 만큼 어렵다는 인식이 만연한데, 한편으로는 그 인식이 틀린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고민을 정말 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온라인 마케팅 도구가 바로 SNS,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인스타그램'이다.
인스타그램은 이용자 중 92%가 쇼핑 시 참고할 정도로 소비자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이며, 특히 트렌드를 리드하는 10 ~ 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가장 트렌디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은 소비를 이끄는 MZ세대가 주류를 이루는 만큼,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가장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확성기를 앞에 두고 외면할 이유는 없다.
인스타그램은 나날이 비즈니스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가장 급진적인 변화를 보이는 SNS는 인스타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작년 숏폼 콘텐츠(1~5분 정도의 짧은 분량의 콘텐츠)인 '릴스'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최근 탐색 영역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꾸준히 트렌디한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와 같은 변화는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초기부터 사업자를 위한 프로페셔널 계정을 제공했다. 이 프로페셔널 계정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광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라 여기면 된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된 계정만이 ‘홍보하기’ 기능을 통한 유료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프로페셔널 계정은 인사이트를 통한 성과 측정이 가능하며, 게시물 업로드 예약도 가능하다. 여러모로 사업자가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사업자를 위한 인스타그램의 변화는 계속됐다. 2018년 5월, 인스타그램은 쇼핑태그라는 신기능을 선보이며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의 발전을 도모했다. 쇼핑태그는 인스타그램 사진에 제품 링크를 띄우는 것으로, 더욱 손쉽게 제품 정보를 제공하며 제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최근에는 하단 메뉴에 쇼핑태그를 모아둔 쇼핑탭이 신설되어, 이커머스 활용도를 높이려는 인스타그램의 속마음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이 사업자에게 유리한 점만 있었던 건 아니다. 해시태그나 계정 이름, 계정 아이디 등을 통해서만 정보 노출이 가능했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비즈니스를 검색했을 때 다소 불편함을 동반되긴 했다. 이러한 과정을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없이 본문 내용만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검색하도록 새로운 검색 기능을 도입하며 검색엔진화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됐고, 사업자는 고객에게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많은 브랜드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매출을 증대하고 있으며, 기업과 인플루언서의 성장을 통해 대규모 인스타그램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 것이고 그만큼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그렇기에 하루빨리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여 선점 효과를 가져가길 권한다.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에 성공하려면 이 3가지만 알면 된다.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서는 '콘텐츠'와 '노출', '소통', 이 세 가지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프로필 영역부터 피드까지 사용자에게 보이는 모든 영역이 콘텐츠가 되고, 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첫인상이 결정된다. '이니스프리'의 경우 컨셉은 제주도에 사는 소녀이며, 계정의 피드 구성은 화사한 색감을 지닌 소녀의 순수함을 표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이니스프리를 떠올릴 때면 밝은 이미지를 생각하게 된다. 이렇듯 콘텐츠를 통해 인상을 잘 남기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준다.
콘텐츠가 잘 갖춰졌음에도 아무에게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내 비즈니스를 알리기 위해선 노출이 잘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관심사 기반으로 게시물이 노출이 되는 인스타그램에서는, 잠재 고객을 만나기 위한 통로인 각종 태그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 제품과 관련 없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오히려 구매 전환율이 하락할 수 있으니,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업로드한 게시물과 적합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를 노출해 고객을 유치했다면, 소통을 통해 재구매율을 높여야 한다. 내/우리 인스타그램 계정을 방문한 사용자는 '좋아요', '팔로우' 등의 액션을 취한다. 이 과정에서 적절한 소통만 이루어진다면 관심 없던 사용자까지 유입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를 인식시켜줌으로써 잠재 고객과의 친밀감도 형성할 수 있다.
이렇듯 원리만 알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간단하게 소개했다. 누군가는 스스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첫걸음을 내디딜 실마리를 발견했길 기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뜻 시도하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사소한 습관이 운명을 바꾸듯 누구든 실천한다면 비즈니스적 성과를 낼 수 있다'라고 말하고 싶다. 실천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으며 도태될 수밖에 없다.
핫셀러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빅데이터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후 연재를 통해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노하우와 각 전략별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에 대해 상세히 다룰 예정이다.
글 / 핫셀러 퍼포먼스팀 (performance@hotseller.co.kr)
핫셀러는 기술 인프라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 홍보 대행 기업으로, 현재는 플랫폼 서비스, 유통 및 제조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핫셀러의 퍼포먼스팀은 핫셀러의 전사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딩을 필두로 빅데이터를 통한 시장 조사, 퍼널 분석/연구개발,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다. 자사 신규 브랜드 런칭 시 모든 마케팅을 주관하며, 타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 및 개발하고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