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Web발신]으로 이상한 문자가 자꾸 옵니다. 어찌하면 좋을까요?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이상한 문자 메시지 때문에 걱정이 많다는 messixxxx님의 문의에 답변 드리고자 합니다. 이분에게 오는 이상한 메시지들은 [Web발신]이라는 문구가 붙는다고 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제가 Web 발신 메세지로 저한테 문자가 오는데 그 Web 발신으로 오는 번호를 차단하면 그 사람한테서 메세지가 아예 오지 않는 것인가요? 누가 자꾸 Web 발신으로 저를 협박한다고 해서요... 그리고 신고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번호는 010으로 web 발신으로 오는데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차단하면 아예 메세지가 저 한테나 친구한테나 안 오는 건가요? 불안해서 친구들에게도 다 010으로 시작하는 Web 발신 번호 차단하라고 해서요.

[Web발신] 문자 메시지와 일반 문자 메시지의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이상한 협박 메시지를 자꾸 받으신다 하시니 참으로 염려가 됩니다.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Web발신]이라는 문구가 붙어서 오는 문자 메시지의 경우, 휴대전화가 아닌 인터넷 서비스나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발송하는 것입니다. 2013년부터 인터넷 발송 문자를 보낼 때 [Web발신] 문구를 넣는 것이 의무화되었죠. 네이버 등의 포탈에 검색을 해보면 이렇게 인터넷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다수 볼 수 있습니다.

[Web발신] 문구가 붙은 광고 문자의 사례

이런 인터넷 발송 문자(Web발신 문자)는 손쉽게 여러 사람에게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기업용으로 씁니다. 그 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고객에게 제품 배송 정보를 알려주거나 신용카드 회사에서 결제 내역을 알려주는 등의 다양한 서비스에서도 Web발신 문자를 많이 이용하고요. 그 외에 광고용 문자를 뿌릴 때도 대부분 Web발신 문자를 이용합니다. 이 때문에 스팸문자에는 대부분 Web발신 문구가 적혀 있곤 하죠.

그리고 보내는 사람의 전화번호가 정확히 찍히는 일반 문자 메시지와 달리, Web발신 문자는 보내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조작하기도 더 용이합니다. 이 때문에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부적절한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도 Web발신 문자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에게 협박 메시지를 보낸 사람 역시 자신의 실제 전화번호를 숨기기 위해 Web발신 문자 서비스를 이용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이 받았다는 문자 메시지에 찍힌 전화번호는 가짜일 가능성이 큽니다.

해당 번호를 차단하더라도 또 다른 번호로 협박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는 의미죠. 협박 메시지 발송은 물론, 전화번호 조작 역시 불법 행위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는 해당 번호를 차단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경찰에 신고하여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휴대전화에 탑재된 스팸 차단 기능의 한계

그리고 전화번호 스팸 전화나 문자를 원하지 않을 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그냥 휴대전화의 차단기능을 이용하곤 합니다. 이렇게 특정 번호를 차단하면 사용자의 휴대전화 내부에서 발신 번호를 감지, 만약 사용자가 차단한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벨 소리나 메시지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합니다.

각 휴대전화 제조사별 스팸 차단 기능

그런데 사실, 위와 같은 기능은 사실 '스팸 차단'이라기 보다는 '스팸 비표시' 기능에 더 가깝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스팸 전화나 문자가 사라졌다고 느끼겠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스팸은 계속 수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가 휴대전화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 다시 스팸이나 협박 전화를 받게 되지요. 따라서 근본적인 문제 해결법은 아닙니다. 질문자님이 이용하시는 이동통신사에 연락해 스팸차단 부가서비스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요금은 무료입니다.

만약 이렇게 하더라도 계속 이상한 문자 메시지가 온다면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불법스팸대응센터(118 혹은 spam.kisa.or.kr)에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고하면 KISA는 이를 검토하고, 불법성이 확인되면 경찰이나 검찰, 혹은 방송통신위원회 등의 관련기관에 이를 넘겨 처벌을 받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에 KISA에서 운영하는 인터넷보호나라 서비스(www.boho.or.kr)에서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도 받고 있으므로 이 역시 이용해 볼만 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