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최적화 도구, 터보클리너

이상우 lswoo@itdonga.com

PC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일명 '클리너'라 불리는 최적화 소프트웨어는 필수 소프트웨어로 꼽힐 만큼 중요하다. 우리가 오래 활동하면 젖산 같은 피로물질이 쌓여 몸을 움직이기 힘든 것처럼 PC 역시 각종 데이터가 쌓이면 속도가 저하된다.

예를 들어 한 번 열어봤던 파일이나 웹 페이지 등을 다음 실행 시 빠르게 불러오기 위해 임시로 저장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특정 소프트웨어는 백그라운드에 상주하면서 시스템 자원(메모리, CPU 등)을 계속 할당해 간다. 특히 이 중 일부는 종료 시 할당 받은 자원을 반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물론 사용자 편의를 위한 것이지만, 이런 것이 쌓이면 결국 PC의 전반적인 성능을 저하시키게 된다.

최적화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임시 데이터를 삭제하고, 불필요한 상주 소프트웨어를 강제 종료해 시스템 자원을 확보하는 도구다. 이를 통해 시스템 자원이 많이 필요한 게임 등을 구동할 때 조금 더 쾌적하게 해준다.

'터보클리너 for 네이트'는 클릭 한 번만으로 이런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다. 모든 항목을 빠르게 정리해주는 기능은 물론, 저장장치, 레지스트리 정보, 메모리 등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 정리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for 네이트의 시작 화면>

가장 왼쪽에 있는 PC 빠른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PC 속도 저하에 영향을 주는 모든 항목을 정리한다. 저장장치에서 필요 없는 임시 파일을 찾아서 지우고, 레지스트리를 정리하고, 낭비 중인 메모리를 최적화하는 등의 작업을 한 번에 진행한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시스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이러한 작업을 개별적으로도 할 수 있다. 빠른 최적화 바로 옆에 있는 디스크, 레지스트리, 메모리, 시스템 등 각 버튼을 누르면 해당 작업만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자동 청소 기능을 켜놓으면 매일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최적화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한다. 점심시간 처럼 PC를 켜놓고 자리를 잠깐 비우는 사이로 지정하면 일일이 최적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PC를 비교적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자동 청소 기능>

PC 정보를 확인 하거나 설치된 소프트웨어 및 액티브X 등을 직접 제거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러한 작업을 제어판을 거치지 않고도 터보클리너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어 비교적 간편하다. 아무리 최적화 버튼을 눌러도 한계가 있다면 내 PC 정보를 확인해 메모리를 추가하거나 그래픽 카드를 교체하면 되고, PC 관리에서 액티브X를 지우거나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하면 된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우측에 있는 PC 속도 향상은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춰 PC 성능을 최적화하는 버튼이다. 예를 들어 게임 속도 버튼을 누르면 네트워크 지연시간을 줄여 게임 시 '랙'이라 불리는 입력 지연 현상을 줄일 수 있고, 인터넷 속도 버튼을 누르면 웹 서핑 및 파일 전송에 적합한 네트워크 설정으로 변경한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환경 설정에서는 소프트웨어 작동 전반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최적화 작업 시 어떤 항목을 삭제하고 어떤 항목을 남겨둘지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웹 브라우저 홈 페이지를 자동 변경되지 않도록 지정하는 기능도 있다. 일부 무료 소프트웨어는 설치 시 자사 홈페이지 혹은 제휴사 홈페이지로 강제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터보클리너에는 홈페이지가 변경되면 알리는 기능이 있으며, 기본 홈페이지를 네이트로 고정하는 기능도 있다. 아쉬운 점은 네이트 외에 다른 웹 사이트로 고정할 수 없는 점이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의 환경 설정 화면>

복원 지점을 자동 생성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30일마다시스템 복원 지점을 자동으로 만든다. 해당 기능은 원래 윈도우 운영체제 업데이트나 소프트웨어 설치 등의 활동이 있을 때 자동 생성된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지 않으면 현재 사용하던 PC보다 한참 전의 과거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터보클리너를 통해 주기적으로 복원 지점을 자동 생성하면 향후 PC에 문제가 있을 때 조금 더 가까운 복원 지점을 선택할 수 있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시스템 복원 지점 설정>

터보클리너는 간편한 사용 방법은 물론, 원하는 항목만 빠르게 최적화하는 기능, 용도에 맞는 네트워크 최적화 기능 등을 갖춘 충실한 소프트웨어다. 다만 설치 시 웹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를 네이트로 변경할지 물어보는 항목이 있으니 이를 원치 않는다면 해제하면 된다.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상단에 텍스트 광고, 하단에 배너 광고가 포함돼 있다.

터보클리너
터보클리너

<설치 시 네이트를 시작 페이지로 설정할지 묻는 항목이 있다. 원치 않는다면 이를 해제하면 된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