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오피스의 진수, '리브레 오피스'

안수영 syahn@itdonga.com

[IT동아 안수영 기자] 우리가 PC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문서를 작성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쓰는 것은 MS 오피스이지만, MS 오피스 못지 않은 양질의 무료 오피스도 많다. 만약 라이선스 비용이 부담된다면, 좋은 무료 오피스를 찾아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무료 오피스 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오픈 오피스(Open Office)와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인데,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리브레 오피스다. 리브레 오피스는 윈도, 맥,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 체제를 지원하며, MS를 비롯한 주요 오피스 제품군과 호환된다. 아래아한글(hwp) 문서도 지원하긴 하지만 한글97 이후 버전의 아래아한글에서 만든 문서는 제대로 호환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자.

참고로 리브레 오피스는 본래 오픈 오피스 개발에 참여했던 개발자 중 일부가 독립, 새로운 재단을 만들어 내놓은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이 때문인지 사용법이나 인터페이스 등에 유사점이 많아 예전에 오픈 오피스를 이용해본 사용자라면 한층 빠르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설치하기

리브레 오피스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리브레 오피스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리브레 오피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리브레오피스 홈페이지(http://ko.libreoffice .org) 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리브레 오피스'를 검색해 내려받을 수 있다. 설치는 '다음' 버튼만 눌러 간단하게 진행 가능하다.

리브레 오피스를 처음 실행하면 새 파일 또는 기존 파일을 열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왼쪽에 있는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기존에 있는 파일을 열고 싶다면 Open File, 최근 문서를 열고 싶다면 Recent Files을 누르면 된다. 다양한 템플릿을 불러와서 문서를 만들고 싶다면 Templeates를 이용하면 된다.

한편, Create 메뉴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문서뿐만 아니라 드로잉, 데이터 베이스 업무, 공식/수식 편집 등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만들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 실행 화면. 왼쪽 메뉴에서 다양한 문서를 생성, 열람할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 실행 화면. 왼쪽 메뉴에서 다양한 문서를 생성, 열람할 수 있다

다양한 문서 만들기

리브레 오피스에서 만들 수 있는 문서 형식은 다양하다. 라이터(Writer), 캘크(Calc), 임프레스(Impress), 드로우(Draw), 베이스(Base), 매쓰(Math) 등이 있다. 각 문서 형식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라이터: MS 오피스의 워드와 유사하다. 편지, 책, 보고서, 뉴스레터, 광고지 등 여러 가지 문서를 만들 수 있다. 리브레오피스의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든 그림이나 개체를 라이터 문서에 삽입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문서는 HTML, XHTML, XML, PDF, MS 워드 파일 등 여러 파일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캘크: MS 오피스의 엑셀과 유사하다. 금융, 통계, 수학과 관련된 함수가 300개 가량 내장됐다. 도표를 그린 뒤 이를 리브레오피스의 다른 문서에 삽입할 수 있다. MS 엑셀의 워크북을 불러와 작업하거나 이를 엑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고, 문서를 PDF나 HTM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 캘크
리브레 오피스 캘크

임프레스: MS 오피스의 파워포인트와 같다. 시청각 설명에 필요한 특수 효과, 애니메이션, 그리기 도구 등을 제공한다. 리브레오피스 드로우와 매쓰의 고급 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MS 파워포인트 형식과 호환된다.

드로우: 단순한 다이어그램부터 3D 삽화까지 그릴 수 있는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이다. 드로우에서 그린 그림은 리브레오피스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고, 클립아트로 만들어 갤러리에 등록할 수도 있다. PNG, HTML, PDF, Flash 등 20개가 넘는 파일 형식에서 그림을 가져오거나 특정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 드로우
리브레 오피스 드로우

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업무 프로그램이다. 양식, 보고서, 질의, 테이블, 보기, 관계 등을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다. 다이어그램 보기에서 상관 관계를 분석하거나 편집하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매쓰: 리브레오피스의 공식/수식 편집기 프로그램이다. 매쓰에는 여러가지 기호나 문자가 들어 있어, 표준 글꼴셋으로는 만들 수 없는 복잡한 수식을 만들 수 있다. 매쓰에서 만든 수식은 웹페이지나 리브레오피스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 매쓰
리브레 오피스 매쓰

기존 오피스와 같은 사용 경험

MS 오피스나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해 본 적이 있다면, 리브레 오피스의 사용 방법을 별도로 익힐 필요는 없다. 리브레 오피스는 기존 오피스와 유사한 UI, UX(사용자 경험)을 갖췄다. 화면 구성도 거의 비슷하다. 캘크의 경우 기존에 MS 엑셀에서 사용하던 함수를 그대로 쓸 수 있다.

위: MS오피스 워드, 아래: 리브레 오피스 라이터. 화면 구성이 거의
유사하다
위: MS오피스 워드, 아래: 리브레 오피스 라이터. 화면 구성이 거의 유사하다

다양한 문서 호환

리브레 오피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문서를 불러오거나, 문서 내용을 PDF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이터에서는 MS 워드와 TXT, ODT 파일 등을 열 수 있었다. 다만 한글(HWP)은 지원되지 않았다.

한편, 라이터, 캘크, 임프레스, 드로우 등에서는 작업한 문서를 PDF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메일에 PDF 형식으로 첨부해서 문서를 보낼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에서 'PDF 내보내기'를 누르면 된다. PDF로 문서를 변환하면 다른 사람에게 문서를 전달하거나, 모바일이나 태블릿PC 등에서 확인하기 좋다.

리브레 오피스에서 작업한 문서는 PDF로 내보내거나, 이메일에 PDF로 첨부해서 보낼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에서 작업한 문서는 PDF로 내보내거나, 이메일에 PDF로 첨부해서 보낼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에서 작업한 문서는 PDF로 내보내거나, 이메일에 PDF로 첨부해서 보낼 수 있다 리브레 오피스는 유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부담감을 느낄 경우 활용하면 좋다. 맥에서 원활하게 호환되는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찾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그리고 리브레 오피스는 완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무료로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내용을 직접 수정하거나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리브레 오피스를 개발한 다큐먼트 재단 홈페이지(http://www.documentfoundation.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