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용량 부족! 해결할 소프트웨어는?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과거와 달리 요즘은 PC 구매 시 저장장치 용량을 고려하는 비중이 줄었다. 저장장치 기술이 발전하면서 2.5인치 크기의 노트북용 HDD도 1~2TB 정도의 용량을 갖췄으며, 메모리카드나 SSD의 용량도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그렇다고 저장장치의 중요성이 낮아졌다는 의미는 아니다. 저장장치 용량이 커진 만큼 사진, 음악, 동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 역시 품질이 좋아지면서 필요한 용량도 커졌다. 게다가 윈도 태블릿PC나 넷북처럼 일반 PC와 같은 파일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만, 용량 확장이 비교적 어려운 기기에서는 용량 관리가 여전히 중요하다.

윈도 태블릿PC
윈도 태블릿PC

<윈도8.1 태블릿PC는 일반 PC와 동일한 소프트웨어, 파일 등을 사용하지만, 저장장치 용량이 제한적이라 용량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기기에서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어떤 파일이 용량을 얼마나 차지하는지 확인하고, 오래된 파일을 찾아서 지우고,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윈도 태블릿PC나 넷북처럼 용량 확장이 어려운 윈도 PC에서 저장 공간 확보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몇 가지를 소개한다.

용량관리매니져

용량관리매니져(Capacity Manager)는 이름 그대로 사용자 PC 용량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다. 별도 설치 없이 실행 파일 하나만으로 작동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다(개인 무료). 대표적인 기능은 저장장치 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검색한 뒤 파일 크기, 마지막 사용 날짜 등을 모아서 보여주고,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직접 삭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용량관리매니져
용량관리매니져

<오래된 파일을 찾아서 분류해주는 용량관리매니져>

사용 방법 역시 간단하다. 상단에 있는 '검색시작'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즉시 드라이브 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찾아준다. 눈에 띄는 부분은 각 파일이 저장된 폴더 그리고 파일의 종류에 따라 분류해주는 점이다. 크게 동영상, 이미지, 문서, 기타 등으로 분류해 목록을 보여주며, 각 분류 안에는 다시 파일 경로를 통해 검색한 파일을 묶어서 정렬해준다.

용량관리 매니져
용량관리 매니져

<클릭 한 번으로 오래된 파일을 찾아낼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파일 크기와 해당 파일의 마지막 사용일이 나타난다. 이를 통해 내 PC에서 오래되고 잘 쓰이지 않는 파일을 구분해낼 수 있다. 이 중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가장 아래에 있는 '파일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이 즉시 지워진다.

오래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오래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좌측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파일 삭제를 누르면 된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파일을 '휴지통'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워도 되는 파일인지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이 창에서 파일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파일이 저장된 폴더가 새 창으로 열린다. 여기서 어떤 파일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휴지통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파일을 완전히
삭제한다
휴지통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파일을 완전히 삭제한다

<파일 삭제를 누르면 파일이 완전히 지워진다>

'환경설정' 항목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정확한 파일 검색을 할 수 있다. 가장 먼저 검색할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C드라이브는 물론, 사용자가 분할해놓은 파티션,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도 선택해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용량관리매니져 환경설정
용량관리매니져 환경설정

<환경설정 창>

확장자 항목은 검색 시 어떤 종류의 파일을 검색할지 지정하는 항목이다. 예를 들어 'Movie 확장자'에 AVI, MP4 등을 등록했다면, 검색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해당 파일을 검색하고 동영상 항목으로 분류해준다. 음악 파일을 제외하고, 오늘날 쓰이는 대부분의 확장자가 여기에 기본 등록돼 있으니 사용자가 특별히 추가할 것은 없을듯하다. 반면 여기에 등록하지 않은 확장자는 검색해도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CRW나 NEF 등의 무손실 사진 파일이나 각종 오디오 파일을 검색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등록해야 한다. 또한 EXE 등의 실행 파일을 등록해놓으면 소프트웨어 설치 후 필요 없어진 설치 파일을 찾아서 지울 수도 있다.

새로운 확장자를 추가하면 다른 종류의 파일도 검색할 수
있다
새로운 확장자를 추가하면 다른 종류의 파일도 검색할 수 있다

<새로운 확장자를 추가하는 모습>

우측 하단에 있는 '최종 사용일자'는 입력한 기간 이상 사용하지 않은 파일만 찾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여기에 30일이라고 입력하면 모든 파일 중 30일 이상 사용하지 않은 파일만 찾아내며, 나머지는 검색 결과에서 제외한다는 의미다.

Folder Size

Folder Size는 사용자 PC에 있는 모든 폴더를 검색하고, 각 폴더가 얼마나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분석해주는 기능을 갖췄다. C드라이브뿐만 아니라 파티션을 나눈 드라이브, USB 메모리, 외장하드 등 PC에 연결된 모든 저장장치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분석을 마치면 각 폴더의 용량 점유율을 그래프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폴더에 지나치게 많은 파일이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폴더 사이즈
폴더 사이즈

<각 폴더의 용량을 분석해 표시해주는 Folder Size>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좌측 상단에서 용량을 분석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바로 옆에 있는 시작 버튼을 해당 드라이브에 있는 각 폴더 분석이 시작된다. 분석이 끝나면 각 폴더에 있는 하위 폴더나 파일의 개수를 보여주며, 정렬 기준에 따라 용량이 큰 폴더, 작은 폴더 순으로 나열해서 볼 수도 있다.

폴더별 용량 점유율
폴더별 용량 점유율

<분석을 마치면 사진과 같은 결과창을 통해 각 폴더의 용량 점유율을 보여준다>

이렇게 분석을 마치면 용량이 지나치게 큰 폴더에 직접 찾아 들어가 쓸모없는 파일을 지우면 된다. 폴더 이름만 봐서는 내부에 어떤 파일이 얼마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Folder Size를 통해 용량을 분석하면 어떤 폴더에 몇 개의 파일이 있는지, 용량은 얼마나 큰지 파악할 수 있다.

쓸모없는 파일을 직접 찾아서 삭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각 폴더별 용량을 사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족므 더 효율적으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 클리너

네이버 클리너 등의 시스템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도 어느 정도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PC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생성되는 파일이 제법 많다. 웹 서핑 시 생기는 쿠키, 윈도 시스템 상에서 생기는 임시 저장 파일, 메모리 덤프 파일 등 다양하다.

네이버 클리너르 분석한 시스템 정크 파일
네이버 클리너르 분석한 시스템 정크 파일

<현재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 용량이 14.5GB다>

네이버 클리너의 '간편 청소' 기능은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액티브X, 인터넷 사용 기록 등을 한 번에 정리해준다. 특별한 설정 없이 메인 화면에 있는 '간편 청소 시작'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PC 환경에 따라서 확보할 수 있는 용량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많든 적든 실질적인 저장 공간을 얻을 수 있다.

간편 청소를 통해 용량을 확보한 모습
간편 청소를 통해 용량을 확보한 모습

<간편 청소 기능을 통해 약 13GB의 용량을 확보했다>

네이버 클리너의 'PC 관리' 기능 역시 용량 확보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준다. PC 관리 항목에서는 시작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 액티브X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중 설치 프로그램 탭을 통해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찾아서 삭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 관리 기능
프로그램 관리 기능

<설치 프로그램 관리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삭제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이름, 개발사, 설치일 등으로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을 정렬할 수 있으며, 웹 검색 기능을 통해 해당 소프트웨어가 어떤 용도인지 바로 찾을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설치된 애드웨어, 툴바 등을 찾아서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설치된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설치 후 사용하지 않은 오래 소프트웨어 등을 찾아내 제거할 수도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