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 오픈 검색엔진 API 적극 홍보 나서

강일용 zero@itdonga.com

검색포털 줌닷컴(http://zum.com)이 자사의 검색도구 '줌 클라우드 서치 엔진(Cloud Search Engine, 이하CSE)' API 사용자가 1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고 11일 밝혔다. 줌 CSE API는 콘텐츠를 갖고 있으나 검색 기능이 없는 미디어 및 웹 사이트가 비용부담 없이 쉽게 자체 검색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검색 엔진 API다. 값비싼 상용 검색엔진을 구입하지 않아도 간단히 검색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줌 CSE API는 이용 업체가 단순 DB검색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대량 데이터에 대한 검색기능을 서비스에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줌 CSE API를 사용하는 업체가 원하는 경우 줌닷컴의 검색 결과에도 노출이 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업체에서는 신규 사용자 유입과 검색 광고를 통한 신규 수익창출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줌 CSE API는 2013년 11월 정식 오픈 이후 이용 매체 수와 처리 문서 건수가 꾸준히 늘어왔다. 정식 오픈 당시 약 10개였던 사용 매체는 2014년 6월 말 기준 약 20 여개로 2배 가량 증가했으며, 전체 처리 문서 수 또한 1000만 건 수준에서 3000만 건 정도로 약 3배 증가했다. 이용 매체의 폭도 넓어졌다. SLR클럽, 클리앙 등 온라인 커뮤니티는 물론 대규모 데이터와 사용자를 보유한 YTN, 이투데이, 배국남닷컴 등의 언론사들도 CSE API를 활용한 검색 기능을 구축해 사용 중에 있다.

줌 CSE API는 줌 개발자센터(http://dev.zum.com)에서 직접 Key를 발급 받아 온라인 상에서 테스트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 등록 문서가 100만건 이내, 1일 기준 100,000회 호출 이하로 사용하는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줌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