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오늘부터 작가" 1인 출판 돕는 나모 펍트리 출시
나모인터랙티브(www.namo.co.kr)가 텍스트, 그래픽, 동영상을 이용해 누구나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 EPUB3 기반 멀티미디어 전자책 저작 도구 '나모 펍트리'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나모 펍트리 솔루션은 3년 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펍트리에디터, 펍트리플랫폼, 펍트리뷰어 등 3가지 제품으로 완성됐다. 이 제품으로 나만의 요리책, 동화책, 자서전, 소설, 가족앨범, 만화책 등 개인도서뿐만 아니라 여행가이드, 디지털교과서, 매거진 및 기업의 업무메뉴얼, 홍보자료 등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 만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누구나 즐겁게 저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자책 출판의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나모 펍트리솔루션은 일반 사용자도 클릭 몇 번으로 쉽게 간단하게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소중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한 콘텐츠로 새롭게 태어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자녀들에게 육아일기나 각색한 동화책을 만들어줄 수 있고, 자신의 인생 경험과 사랑 이야기를 지인과 공유하거나 1인 출판할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는 기존 전자책 제작 도구와 달리 EPUB3 국제 표준 포맷을 지원한다. 여기에모든 웹 접근성이 강화된 HTML5 기반의 수식, 도형, 차트, 표 삽입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비디오/오디오 파일 삽입, 애니메이션 효과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했다. 이 밖에 고정 레이아웃(Fixed Layout)을 활용해 전문서적(디지털 교과서, 매거진, 학습지 등)을 제작할 수 있고, 처음 전자책 에디터를 접하는 사용자들도 쉽고 편리하게 전자책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예제)을 제공한다.
향후 출시 예정인 나모 펍트리플랫폼은 펍트리에디터에서 제작한 전자책 콘텐츠를 공유, 배포, 관리할 수 있는 도구다. 애플의 전자책 솔루션 'iBookAuthor'는 iPad 전용 전자책을 제작하는 도구인 반면, 나모 펍트리는 전자책 국제표준포맷 EPUB3 규약을 활용해 안드로이드, iOS, 윈도 등 다양한 플랫폼용 전자책을 제작할 수 있다.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나모 펍트리로 제작한 전자책을 감상할 수 있다는 뜻이다.
나모 인터랙티브 김상배 대표는 "예전에는 사용자 개인이 콘텐츠 소비자에 머물렀으나, 이재 나모 펍트리를 통해 누구나 디지털 콘텐츠 생산에 동참할 수 있다"며, 1인 출판 및 1인 미디어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님을 강조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