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양성

안수영 syahn@itdonga.com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협회장 오준원, http://boardgame.or.kr)가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을 매월 2주 과정으로 연간 운영하고, 보드게임을 접목한 창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은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활용해 건전한 게임 문화를 확산하고, 보드게임 시장의 활성화와 사회 일자리 창출을 꾀하고자 2010년 12월 개설된 자격 인증이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증한다.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2급)은 매월 2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강의 내용은 보드게임 활용 수업의 교육적 효과 연구, 논문 리뷰, 상담 기법 등의 이론 및 보드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실습을 포함한다. 젬블로, 파라오코드, 셈셈 시리즈 등을 개발한 국내 유명 보드게임 개발자 및 보드게임교육전문가가 직접 강의한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가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배출한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는 1,000여 명이며,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은 현재 23기까지 시행됐다.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수료생은 현직 교사의 비율이 높다. 이들은 학교 수업, 방과 후 교실, 문화센터, 어린이집 등 교육현장에 진출해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하고 있으며, 홈스쿨이나 학원 등 개인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이 외에 대학생, 직장인, 게임 산업 종사자 등 다양한 직종의 일반인들이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을 거쳤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오준원 협회장은 "최근 교육현장에서 창의적인 수업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보드게임을 통한 수업이 각광받고 있다. 앞으로 보드게임 지도사를 필요로 하는 교육현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올해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은 서울, 경기, 부산, 양산, 대구,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운영되며 2급 과정은 매월, 1급 과정은 2월을 기점으로 분기마다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공식 홈페이지(http://boardgame.or.kr)를 통해 수강신청을 하면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약 15시간에 걸친 강의를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시험에 응시하면 합격자 발표 후 7일 이내에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2013년 10월 신설된 보드게임 지도사 공식 카페(http://cafe.naver.com/kabiboardgame)는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의 수업자료 및 수강생 간의 아이디어 공유, 수업자료 공동 개발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수료자들이 지속적으로 교류를 맺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보강교육 및 보드게임 파티 등을 열고, 이들이 새로운 게임과 교육 방식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돕고 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