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구글 검색어 1위는 넬슨 만델라, 아이폰5s와 갤S4도 이름 올려...

강일용 zero@itdonga.com

구글(www.google.com)이 '자이트가이스트' 웹사이트(google.com/zeitgeist)를 통해 2013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구글 사용자들의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인기 검색어 순위를 18일 발표했다. 전 세계 인기 검색어 종합순위 상위 10개는 다음과 같다.

1.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2. 폴 워커 (Paul Walker)
3. 아이폰5s (iPhone 5s)
4. 코리 몬테이스 (Cory Monteith)
5. 할렘 셰이크 (Harlem Shake)
6. 보스턴 마라톤 (Boston Marathon)
7. 로열 베이비 (Royal Baby)
8. 삼성 갤럭시S4 (Samsung Galaxy S4)
9. 플레이스테이션 4 (PlayStation 4)
10. 북한 (North Korea)

종합 1위는 지난 5일 95세의 나이로 타계한 화합과 인권의 상징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차지하여, 전 세계인의 뜨거운 추모 열기를 그대로 반영했다. 11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한 미국 유명 배우 폴 워커와 7월에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캐나다 출신 배우 코리 몬테이스도 각각 2위와 4위에 이름을 올려 고인에 대한 안타까움이 검색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넬슨 만델라
넬슨 만델라

IT기기 중에서는 애플 아이폰5s와 삼성 갤럭시S4가 각각 3위와 8위를 차지해, iOS와 안드로이드 진영의 대표상품이 하나씩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출시 하루 만에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도 9위에 올랐다.

5위는 한 유튜브 코미디 채널 운영자가 올린 동영상을 시초로, 전 세계적 패러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제2의 강남스타일로 주목받은 '할렘 셰이크'가 차지했다. 할렘 셰이크는 일행 중 한 명이 미국 DJ 바우어의 할렘 셰이크라는 음악에 맞춰 단순한 춤을 반복해서 추다가 15초를 기점으로 등장인물이 다 같이 막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폭탄테러로 3명의 사망자와 수백 명의 부상자를 낸 보스턴 마라톤이 6위, 지난 7월 영국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빈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로열 베이비 조지 왕자가 7위에 올랐다. 한편, 10위는 '북한'이 차지하여 북한 정세변화에 대한 전 세계인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구글 자이트가이트 웹사이트(google.com/zeitgeis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이트가이스트 웹사이트에서는 인터랙티브 자료, 사진, 비디오 등을 통해 50여 개 국가의 국가별, 분야별 인기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구글은 구글 트렌드(google.com/trends) 웹사이트의 최신 인기 검색어 메뉴에 대한민국을 포함한 34개 국가를 추가하여, 총 48개 국가의 최신 인기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구글 트렌드 웹사이트를 통해 매일 최신 급상승 검색어 및 최근 30일간의 인기 검색어 리스트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