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간편한 오디오 편집, 골드웨이브

이상우

IT기기가 사람들의 일상으로 들어오면서 과거 일부 전문가들만 하던 작업을 일반인도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 오디오 편집도 그 중 하나다. UCC 제작 시 배경음악으로 사용하거나, 자신이 부른 노래 등을 녹음해 팟 캐스트로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도 한다. 이때 간편하게 사용할만한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 은 무엇이 있을까?

골드웨이브(Gold Wave)는 wav, mp3, ogg, FLAC, M4A 등 다양한 형식의 오디오 형식을 지원하는 오디오 편집 및 재생 프로그램이다. 특히 클릭 몇 번만으로 역재생, 페이드 인/아웃, 기계음 만들기, 음성 강조 및 제거 등의 오디오 효과를 넣을 수 있어 유용하다. 골드 웨이브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기능이 있는지, 또 각 기능의 효과는 무엇인지 정도만 알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골드웨이브 쉐어웨어는 각 기능을 사용하는 횟수가 제한돼 있다

인터페이스

골드웨이브를 처음 실행하면 '컨트롤 패널'과 '메인 패널'과 이 열린다. 컨트롤 패널은 재생, 일시정지, 음량 및 속도 조절 버튼, 오디오 시각화 기능 등을 갖춘 패널이다. 여기에는 재생 버튼이 3개 있는데, 순서대로 '처음부터 재생', '선택 영역만 재생', '현재 위치에서 재생'이다(기본설정 시). 각 재생 버튼의 기능은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골라 바꿀 수 있다.

왼쪽이 메인 패널, 오른쪽이 컨트롤 패널이다

오디오 시각화 기능은 현재 재생하고 있는 오디오 파일의 음역대별 소리 크기나 전체 음량을 그래프나 파형 등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시각화 창은 2개를 지원하며,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막대 그래프, 3차원 막대 그래프, 스펙트럼, 아날로그 미터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좌우 음 균형, 재생 속도, 녹음 시작 등 다양한 버튼이 있다. 참고로 컨트롤 패널을 닫으면 메인 패널에 툴바 형태로 들어간다.

다양한 시각 효과들

메인 패널은 편집 및 효과 넣기, 편집중인 소스보기 등을 할 수 있는 작업공간이다. 여기에 오디오 파일을 불러오면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다음 사진에서 녹색 파형은 왼쪽 소리, 붉은색 파형은 오른쪽 소리다. 이는 스테레오 파일을 가져왔을 때 보이는 모습이며, 모노(좌우 구분 없이 녹음/출력한 오디오) 파일을 가져오면 녹색 하나만 나타난다.

기본 조작방법

골드웨이브의 조작 대부분은 마우스를 이용한다. 우선 편집영역 선택 및 자르기를 보자. 선택할 영역을 마우스로 끌어서 놓으면(drag and drop) 해당 범위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된 영역은 파란색으로, 그렇지 않은 부분은 검은색으로 나타난다. 조금 더 세밀하게 선택하려면 선택영역 경계선을 클릭하고 좌우로 움직이면 된다(이때 마우스 커서 모양이 변한다). 영역을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볼 수도 있다(단축키 alt + 마우스 휠 업, shift + 방향키 ↑). 영역을 선택한 후에는 이 영역에만 효과를 넣거나 잘라내고(ctrl + x), 복사하거나(ctrl + c) 지울 수 있다(delete). 영역을 선택한 뒤 선택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한 번에 삭제(ctrl + t)할 수도 있다.

푸른색 부분이 선택한 영역, 검은색 부분이 미 선택 영역이다

이렇게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각종 효과를 입힌 뒤 저장하면, 자신이 구매한 음악으로 자신만의 벨소리로 사용할 수 있다.

몇 가지 유용한 효과들

상단 메뉴에 있는 효과(Effect) 항목을 선택하면 에코(Echo), 역재생(Reverse), 음정 조절(Pitch), 기계화(Mechanize) 등 각종 음향효과를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중 사용이 간편하면서 유용한 효과를 몇 가지 소개한다.

골드웨이브 음향효과

에코 효과는 메아리를 만드는 효과다. 이를 통해 일반 녹음한 목소리를 콘서트 홀이나 터널에서 녹음한 것처럼 울리는 소리로 만들 수 있다. 에코를 선택하고 메아리의 크기, 울리는 횟수, 울리는 시간 등을 설정하면 된다. 이 외에도 골드웨이브에 미리 설정된 수치를 불러와 적용할 수도 있다.

효과 항목의 다양한 기능들

음정 효과는 음의 높낮이를 바꾸는 효과다. 이를 통해 여자가수가 부른 노래를 남자 목소리처럼 바꾸거나, 그 반대로 바꿀 수 있다. 음조를 바꾸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원래 음조에서 퍼센트 단위로 바꾸는 방법과 반음 단위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에코 효과를 적용하는 모습

역재생 효과는 오디오를 거꾸로 재생하는 효과다. 일부 음악은 '백워드 매스킹(Backward Masking, 음악을 거꾸로 재생하면 숨은 메시지가 나타나게 하는 기법)' 방식으로 제작되는데, 골드웨이브의 역재생 효과를 통해 이를 들을 수 있다.

필터 효과는 음역대를 조정해 특정 소리를 제거하거나 강조하는 기능들로 구성돼 있다. 이 항목에서 이퀄라이저, 잡음감소, 로우/하이패스(특정 음역대 이하 혹은 이상의 소리를 제거하는 기능) 등 다양한 필터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음정 효과를 적용하는 모습

스테레오 항목에는 좌우 각 채널의 음량을 조절하거나 좌우 음 균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목소리 제거(감소)다. 이 기능은 사람 목소리에 해당하는 음역대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음악 파일에서 가수의 목소리만 제거할 수도 있다. 물론 음질은 그만큼 떨어진다.

다양한 필터 효과들

음량(Volume) 항목에는 작은 소리를 키우거나 페이드인/아웃(점점 크게/작게), 음량 평준화 등 음량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이 있다.

CD음원 추출 기능

골드웨이브에는 CD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기능도 있다. 상단 메뉴에서 도구(Tool)을 선택해 'CD Reader'를 선택하면 ODD에 삽입된 CD를 읽을 수 있다. 저장 포맷은 mp3, wma, FLAC, OGG 등 다양하며, 품질을 24비트부터 8비트까지 설정할 수 있다. CD 음원을 거의 손실 없이 추출하고 싶다면 품질을 높여 FLAC 등 무손실 포맷으로 추출하면 되고, 용량이 적은 MP3 플레이어에 여러 곡을 넣고 싶다면 품질을 낮춰 mp3 등의 포맷으로 추출하면 된다.

CD 추출 기능

포맷 변환 기능

골드웨이브에 음원 파일을 불러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만 하면 손쉽게 다른 형식의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FLAC 등의 음원은 일부 기기에서 재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파일을 mp3나 wav 등의 형식으로 변환해 사용하면 된다. 이 때 압축률 및 전송률 등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포맷 변환 기능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