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앱 순위, 카카오의 귀환

이상우 lswoo@itdonga.com

9월 첫째 주(9.3~9.9) 스마트폰 앱 시장의 이슈는 '카카오의 귀환'이다.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무료 앱 상위권에 상주하는 카카오가 새로운 그룹 커뮤니케이션 앱 '카카오그룹'을 출시했다. 지난 9월 5일 출시된 이 앱은 출시 당일 소셜 네트워킹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9월 8일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 인기 전체에서 1위에 올랐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아성을 잇는 모습이다. 9월 9일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모두에서 무료 앱 1위다.

카카오그룹은 그룹 멤버간 소식, 정보,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앱으로, 기존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멤버끼리 사용할 수 있는 그룹 SNS다. 앱을 실행하면 대화 참여자 3인 이상인 카카오톡 그룹 채팅방의 멤버들을 바로 초대해 시작할 수 있으며, 각종 UI가 직관적이고 단순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그룹
카카오그룹

SNS 형식으로 기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예를 들어 채팅방에서 사진 한 장을 공유한 뒤 수 많은 대화가 오갔다면, 해당 사진을 보기 위해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한다. 하지만 카카오그룹에는 앨범 기능이 있어 여기에 사진을 올리고 그룹 멤버들이 댓글을 달 수 있기 때문에 친구들과의 사진 공유가 훨씬 쉬우며, 혹시 나중에 대화에 참여한 친구라도 이 사진을 볼 수 있다.

앱 소개에 달린 댓글을 보면 대화방 인원으로 그룹을 생성한 뒤 해당 그룹에서 탈퇴하면 대화방에서 나와진다는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필자가 실험해본 결과 이 문제는 수정된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 앱 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 앱 순위

다함께 맞고퐁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무료 앱 순위는 1위 카카오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 게임 앱이다. 특히 대부분이 카카오톡 연동 게임이지만, 그중 하나 CJ E&M이 출시한 '다함께 맞고퐁'만 예외다. 다함께 맞고퐁은 친구와 실시간으로 대전할 수 있는 맞고 게임 앱으로, 사용자 스마트폰 주소록에 저장된 친구를 초대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접속한 친구가 없을 때는 다른 사용자와 무작위로 연결되 대결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다함께 맞고퐁
다함께 맞고퐁

기존 맞고 게임들과 유사하지만, 이 앱은 상대방이 가진 돈을 많이 가져오는 방식이 아닌, 점수를 더 많이 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점수를 통해 주간 순위를 매기며 친구들과 경쟁할 수 있다. 매 게임 시 '별'이라는 아이템이 소모되며 이 아이템은 일정 시간마다 다시 충전된다(최대 5개). 참고로, 이 게임은 19세 미만은 사용할 수 없는 앱이다. 가입 과정에서 휴대전화 번호를 통한 성인 인증과정을 거쳐야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 앱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 앱순위

1998 클래식PC PRO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료 앱 중 눈에 띄는 것은 카카오톡 테마 앱이다. 이 앱의 특징은 카카오톡 테마를 윈도98 형태로 바꿔주는 앱이다. 윈도98의 기본 다지인이던 청록색 바탕화면과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상단 바, 회색 작업 창 등 과거 윈도98 사용자의 향수를 불러일으킬만한 요소들로 가득 차있다. 또한, 앨범, 음성 메시지 등의 아이콘도 윈도98 그림판, 스피커 아이콘 등으로 구성하는 등 나름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썼다.

카카오톡 1998 테마
카카오톡 1998 테마

애플 앱스토어 앱 순위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순위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순위

Rhonna Designs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4위인 'Rhonna Designs'는 애플이 금주 무료로 제공하는 '금주의 앱'이다. 이름을 들으면 마치 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앱 같지만, 사실 초보자를 위한 사진 보정 및 꾸미기 앱이다. 사진 보정 기능으로는 크롭(자르기), 필터 효과(흑백, 대비 강조, 밝기 조절 등), 액자 효과 등을 제공한다. 특히 대부분의 기능을 간단한 터치만으로 조작할 수 있어 초보자도 시간만 들이면 '느낌 있는'사진을 만들 수 있다.

rhonna design
rhonna design

꾸미기 기능으로는 글자 삽입, 그림 삽입 등의 기능을 갖췄으며, 글씨체 및 그림 디자인이 다양해 사진에 어울리는 개체를 끌어다 놓기만 해도 전문가가 디자인 느낌을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물사진에 방사형 모양의 반투명 그림을 넣으면 만화책에서 보던 집중선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잘 찍은 사진에 디자인 문자를 삽입해 디자이너가 만든 잡지 표지 느낌도 낼 수 있다. 색상 및 투명도도 조절할 수 있어 꾸미기 자유도가 높으며, 앱 내 구매로 디자인 팩 4종을 추가로 구매하면 더 다양하고 질 높은 그림을 삽입할 수도 있다.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순위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순위

아스팔트8: 에어본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1위는 게임로프트(Gameloft)가 최근 출시한 레이싱 게임 '아스팔트8: 에어본(이하 아스팔트8)'이 차지했다. 아스팔트 시리즈는 매번 신작이 출시될 때마다 인기몰이를하는 대표 모바일 레이싱 게임이다. 특히 아우디, 페라리, 두카티, 람보르기니 등 현존하는 다양한 차량을 이용해 친구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용자와도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끌어왔다.

아스팔트8: 에어본
아스팔트8: 에어본

특히 최근 출시한 아스팔트8에는 세계에 단 5대밖에 없는 '람보르기니 베네노' 등의 슈퍼카를 (게임에서라도)가질 수 있으며,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 47대 중 80%는 아스팔트8에서 새로 추가한 차량이다. 게임 시스템도 360도 공중회전 등 이전에 없었단 다양한 스턴트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밖에 감염, 드리프트 게이트, 파괴, 맵 반전 등 다양한 게임모드도 제공한다. 한편, 안드로이드 버전은 게임용 액세서리 '모가(Moga) 컨트롤러를' 지원해 스마트폰 게임을 조이스틱으로 즐길 수도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