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페이스북 활용 팁

강일용 zero@itdonga.com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 research)는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의 3/4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스웨덴 컨설팅 기업 핑덤(Pingdom) 역시 안드로이드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72.5%로 예측했고, 특히 한국은 90%에 이른다고 분석했다. 이번엔 이렇게 많은 이가 사용하는 안드로이드에서 페이스북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팁을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다양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제공하고 있다.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신저 앱, 페이지 운영자를 위한 페이지 관리자 앱, 페이스북에 최적화된 런처 앱 페이스북 홈 등이다.

페이스북 메신저 앱

페이스북 메신저 앱은 무료이며, 페이스북 앱과 별도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은 메신저 앱은 설정 > SMS/MMS 설정메뉴

SMS 활성화를 선택하면 메신저 앱으로 일반 MMS 문자 메시지도 주고받을 수 있다. 음성 메시지를 보내거나, 무료 인터넷 음성통화(VoIP)를 연결할 수도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기사에서 확인. (http://it.donga.com/14218/)

페이지 관리자 앱

페이지를 운영 중이라면, 페이지 관리자 앱으로 페이지 활동을 확인하고 모바일 상에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얼마 전 페이스북은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해 모바일 페이지 디자인을 일신했다. 새로운 디자인은 사용자와 페이지간 교류가 쉽도록 전화번호, 주소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와 '좋아요', '메시지', '공유하기' 등 페이지에서 가능한 활동을 상단에 보여 준다. 페이지의 새로운 모습은 모바일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곧 안드로이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홈

첫 화면을 친구들의 최근 소식으로 보여 주는 런처 앱 페이스북 홈은 페이스북 앱과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내려받으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갤럭시 S3/S4와 갤럭시노트2에 설치할 수 있다. 홈을 내려받은 사용자는 친구 얼굴 모양의 '챗 헤드'를 통해 다른 작업 중에도 즉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앱의 숨겨진 기능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 앱은 사용자가 기본적인 기능부터 평소 인식하지 못한 유용한 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 앱의 숨겨진 기능을 소개한다.

뉴스피드 설정 변경: 페이스북 앱은 원하는 소식만 간편하게 모아 볼 수 있다. 페이스북앱 좌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뉴스피드를 확인할 수 있다. 메뉴 옆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 클릭 시, 뉴스피드에 받아보는 소식을 '최근' 혹은 '인기'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소식이 게시된 순서대로 표시되게 하려면 최근 소식을, 좋아요나 댓글이 많이 달린 글 위주로 보고 싶다면 인기 소식을 선택하면 된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사진 여러 장 동시 업로드: 페이스북앱은 모바일에서도 여러 장의 사진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진은 한번에 최대 30장까지 올릴 수 있다. 페이스북 앱 뉴스피드의 상단 사진 메뉴를 선택하면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들이 한꺼번에 작은 이미지로 나타난다. 작은 사진 오른쪽 상단의 체크 표시를 누르면 초록색으로 변한다. 이 상태로 사진을 올린다고 선택하면 한꺼번에 업로드 된다. 이 기능을 통해 하나의 게시물에 여러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개별 사진을 태그하거나 캡션을 삽입할 수 있다.

사진 동기화: 사진 동기화는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페이스북에 비공개로 저장한 후 공유할 사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 사진은 비공개 앨범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유하려는 사진은 언제든지 타임라인에 올릴 수 있다. 사진 동기화는 앱 좌측 상단의 메뉴 > 계정 메뉴 > 앱 설정 > 사진 동기화 메뉴에서 실행할 수 있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알림 설정 변경: 가끔은 친구들의 소식을 알려주는 푸쉬 알림이 성가시게 느껴진다. 안드로이드 용 페이스북 앱은 알림 기능을 변경해 원하는 소식만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좌측 상단의 버튼 > 계정 > 앱 설정에 들어가 알림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수신을 원치 않는 소식은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귀여운 이모티콘 활용하기: 페이스북은 다양한 귀여운 이모티콘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앱 상단 파란막대 > 말풍선 아이콘 > 메시지를 누른 후, 대화하려는 친구의 이름을 선택한다. 채팅 입력 창의 스마일 이모티콘을 누르면 다양한 표정의 이모티콘을 친구에게 전달할 수 있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모바일에서 페이지 관리하기: 내가 관리하는 페이지를 홍보하고 싶지만 PC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드로이드용 페이스북 앱을 이용해 페이지를 홍보해보자. '게시물 홍보하기'를 누르면 페이스북 페이지 노출 빈도에 따라 책정되는 단가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앱 성능 개선: 불필요한 캐시 데이터가 쌓여 페이스북 앱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이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 정보'로 들어가 페이스북 앱의 캐시를 지워주면 된다. 페이스북 앱의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빠른 포스팅 위젯: 페이스북 앱을 설치하면 상태 업데이트, 사진 올리기, 체크인 등을 지원하는 위젯이 함께 설치된다. 위젯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기기마다 조금 다르다. 홈 화면의 빈 공간을 꾹 누르거나, 메인 메뉴에서 위젯 메뉴 설정으로 들어가면 돤다. 위젯을 설정한 후 상태 업데이트는 연필 아이콘을, 사진을 타임라인에 올리고 싶다면 카메라를, 체크인하고 싶다면 가장 오른쪽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스북 모바일

즐겨찾기 설정 및 편집 기능: 평소 자주 방문하는 그룹, 페이지, 친구 메뉴로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좌측 상단의 버튼 > 설정 > '즐겨찾기 편집'을 누르면 된다. 편집 후 좌측 상단 버튼을 누르면 즐겨찾기한 메뉴가 나타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