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페이스북 '비즈니스'를 위한 페이지 개설, 활용 방법

강일용 zero@itdonga.com

1부: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 팁 - http://it.donga.com/14251/[

](http://it.donga.com/14251/)2부: 페이스북 '비즈니스'를 위한 페이지 개설, 활용 방법

기업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규모와 관계 없이 많은 회사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점이 그 증거다. 페이스북 전문가를 섭외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맡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필요성을 느끼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개설하고 운영해야 할지' 도무지 엄두가 안나 시작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페이지의 개설부터 활용까지 상세한 방법을 적는다. 국내 1천 100만, 전세계 11억 명의 실제 사용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을 활용해 사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페이지 만들기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무료'이며 시작하는 데 몇 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페이지는 페이스북 홈페이지의 우측 상단 화살표 메뉴를 클릭해 '페이지 만들기'를 누르면 개설할 수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를 개설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카테고리와 페이지 이름을 선택한다.
2.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연상할 수 있는 로고 혹은 이미지를 선택해 프로필 사진으로 등록한다.
3. 소개 문구를 통해, 비즈니스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는 편이 좋다.
4. 웹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기억하기 좋은 페이지 웹 주소를 설정한다.
5. 페이지의 방문자들이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커버 사진'을 선택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보여 주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가 적당하다.
6.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주소를 입력해 모바일 사용자가 페이스북으로 '체크인'하게 유도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이전 칼럼에 소개된 근처기능활용하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7. 이렇게 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첫 게시물을 올리면 된다. 첫 게시물은 '짧고', '시각적'이며 페이지에 대한 정체성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것이 좋다.

커버 사진과 관련된 가이드라인

사이즈: 851 x 315 픽셀의 이미지 사용
금지 사항: ▲"40% 할인",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세요"와 같은 가격 및 구매 정보를 기재하는 행위 ▲정보 섹션에 표시해야 할 연락처 정보나 세부 정보를 기재하는 행위 ▲좋아요 버튼 같은 페이스북의 기능을 언급하거나, 해당 기능 선택을 유도하는 행위 등을 커버 사진에 첨부하는 것은 페이스북 정책상 금지된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지인들이 페이지를 좋아하도록 초대하기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존 페이스북 지인들 중에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을 만한 지인을 초대해, 페이스북 친구가 페이지의 '좋아요'를 누를 수 있도록 권하는 기능도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만약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매장 내 게시물, 명함, 영수증, 게시판 등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의 주소를 홍보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매장 홍보물 제작 기능(https://www.facebook.com/marketingkorea/app_496405607036818)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 홍보하기

페이지를 지인들에게 소개해 연결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면 잠재 고객과 연결될 수 있다. 페이지 화면의 관리자 패널 왼쪽 상단 '페이지 홍보' 메뉴를 선택하면 간편하게 페이지의 팬을 늘릴 수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홍보 비용은 하루 '좋아요' 목표량, 페이지가 현재 보유한 팬 수 등에 따라 다르기 책정된다. 따라서 정확한 홍보 비용을 알고 싶다면 구체적으로 범위를 설정한 뒤에, 지출 금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고 만들기' 기능를 통해, 광고 지역을 한정하거나 연령 혹은 성별 등 타겟의 조건에 맞춰 세분화된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자체의 좋아요 수를 늘리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페이지의 특정 ‘게시물’만 홍보하는 광고를 내보낼 수도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광고가 보여 지는 공개 범위도 자유롭게 맞춤 선택할 수 있다. 내가 성남시 분당에서 컴퓨터를 판매하는 자영업자라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공개 범위를 선택해 '성남시'에 거주하는 '20세부터 50세이하'의 '남성' 중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이들'만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타겟(광고 목표)을 설정하면, 해당하는 집단이 페이스북 사용자 가운데 얼마나 되는지 대략적인 '추정치'와 '함께 선택한 타게팅 옵션'을 볼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이렇게 광고를 설정하면, 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클릭 수(CPC) 혹은 노출 수(CPM)에 기반해 요금이 부과된다. 하루 혹은 광고 캠페인 기간 동안 지출할 최대 금액을 설정해, 페이스북 광고 예산을 조절할 수 있다. 정해진 예산 범위에 맞춰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고객과 교류하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고 연결된 팬들과 대화를 지속하면, 고객 충성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매출 증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한 사람들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높고, 해당 페이지에서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는 의미다. 연결된 팬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기 위해 관심을 끄는 콘텐츠를 꾸준히 게시하는 편이 좋다.

1. 관심을 끄는 콘텐츠의 유형 ▲비즈니스 및 주요 타겟층과 밀접히 관련된 내용 ▲간단명료, 친근한 어투, 대화식의 콘텐츠 ▲사진이나 동영상과 함께 게시 ▲질문 혹은 대답을 요구하는 콘텐츠 ▲독점 정보나 쿠폰 제공 (쿠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칼럼 1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사 문제, 휴가, 뉴스 등 시기에 맞춘 콘텐츠

2. 이벤트 생성: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이벤트를 만들면 사용자들에게 상점 내 이벤트나 신제품에 대해 알릴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이벤트 참석 여부를 알리면 이 사용자의 친구들에게도 소식이 전달된다. 유기적인 홍보가 이루어진다는 뜻.
3. 설문 진행: 사용자들 대상 설문을 만들어 신제품이나 선호 메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고, 의견을 받을 수 있다.
4. 게시물 홍보 기능 활용하기: 일정 수 이상의 '좋아요'를 획득하면 '게시물 홍보 기능'을 이용해 스폰서 소식을 게재하고 참여를 촉진할 수 있다. 페이지 게시물을 스폰서 소식으로 전환하면 게시물 노출 기회가 늘어난다. 해당 게시물에 흥미를 가진 사람과 그 친구의 뉴스피드에 게시물이 보이게 된다는 뜻이다.
5. 공동 프로모션 진행: 다른 브랜드나 지역 조직과 협력해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홍보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같은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끼리 서로의 페이지에 자신이 관리하는 페이지의 이름으로 게시물을 올려 교차 홍보하는 것은 어떨까. 사람들의 관심을 상당히 유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6. 정확한 정보 입력하기: 모바일 상에서 페이지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이 비즈니스에 대해 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은 모바일 페이지 레이아웃을 새롭게 디자인했다. 전화번호, 주소 등의 관련 정보와 '좋아요', '메시지', '공유하기' 등 페이지에서 가능한 활동을 상단에 배치해, 고객과 교류를 더욱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라면 사업장의 위치 등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는 편이 좋다.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교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 관리하기

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페이지 활동 성과가 궁금하기 마련이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관리자 패널을 통해 페이지의 활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관리자 패널에선 '페이지에 대한 알림 보기', '메시지에 응답하기', '페이지 인사이트 보기' 등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 인사이트: 페이지 인사이트는 페이지 관리자에게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한 사람들의 수, 게시물을 본 사람들의 수, 게시물을 클릭한 사람들의 수 등 다양한 누적 데이터를 제공한다.
인사이트에서 보게 되는 데이터: 이 데이터는 페이지와 관련된 사용자의 활동을 기록하고 집계해 생성된 차트로, 기록되는 활동의 종류는 '페이지에서 게시물 보기', '게시물 클릭', '게시물에 좋아요 설정', '게시물에 댓글 달기' 등의 수치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이렇게 관리자 패널에 보이는 정보를 통해 페이지의 관리자는 '어떠한 게시물이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는지',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됐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계획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성공 여부는 '적합한 사람들에게 페이지(비즈니스)를 노출시켰는지', '연결된 사용자가 얼마나 활발히 페이지와 소통하는지'에 달려있다. 아무쪼록 개인, 소규모 기업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 잠재 고객과 연결되고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길 기대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