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 꼭 기억해야 할 세 가지 팁

강일용 zero@itdonga.com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가 크다고 하기에 많은 회사, 개인 사업자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정말 페이스북 페이지가 사업에 도움되는 걸까?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니 의구심만 든다.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여러 이유를 들 수 있겠으나, 페이스북의 핵심 고객인 모바일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공략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의 1,100만 명에 이르는 페이스북 사용자 가운데 55%가 하루에 한 번 이상 페이스북에 접속하고 있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용 시간의 25% 이상을 페이스북에 할애하고 있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IDC는 "사용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스마트폰의 기능은 이메일(78%), 웹서핑(73%), 페이스북(70%)순"이라며, "친구들과 연락하는 수단은 문자 메시지(49%), 통화(43%), 페이스북 메시지(40%)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기도 했다(미국시장기준).

이처럼 모바일로 페이스북에 접속하는 사용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이에 맞춰 페이스북은 다양한 모바일 특화 마케팅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3가지 '근처 기능', '쿠폰 서비스', '게시물 홍보'에 대해 알아보자.

근처 기능 활용하기

페이스북의 근처 기능은 포스퀘어(Foursquare, 위치 기반 SNS)와 비슷한 개념으로, 페이스북 친구들이 추천한 주변 장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근처 기능의 가장 큰 특징은은 페이스북 친구들의 '좋아요', 체크인, 태그를 활용해 추천 장소를 선정한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근처 기능을 활용해 분당의 맛있는 회전 초밥 레스토랑을 찾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이 경우 사용자의 친구들이 자주 체크인, 리뷰, 좋아요, 사진 태그 등을 남긴 회전 초밥 레스토랑 목록이 나타난다. 다시 말해 페이스북은 사용자와 조금이라도 더 관련성 높은 식당을 찾아 준다는 의미다.

페이스북 마케터라면 이 근처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근처 기능을 통해 모바일 사용자가 자신의 매장을 찾게 만들 수 있다.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근처 장소로 나타나려면 (실제) 주소를 입력해야 하고, 카테고리를 정확히 분류해야 한다. 또한 기본 정보에 영업 시간이나 가게 전화 번호 등 좀 더 자세한 정보를 기재하는 편이 좋다. 페이지 카테고리 정보를 자세하게 입력하면 입력할수록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자들을 유도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스북

매력적인 쿠폰 제시하기

페이스북 쿠폰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할인 쿠폰을 전달할 수 있다. 페이스북 쿠폰은 페이스북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할인 쿠폰이다. 페이스북 쿠폰을 발행하려면 100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아야 하고 광고 관리자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쿠폰은 '매장 전용', '매장 및 온라인 공용', '온라인 전용' 세 가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해 발행할 수 있다.

시선을 끌만한 제목과 사진을 포함해 쿠폰을 발행하면, 뉴스피드에서 좋아요를 누를 때마다 연결된 친구의 눈에도 더 쉽게 띄게 된다. 예산을 설정해 목표 수치를 결정하고 쿠폰 발행 개수를 제한할 수도 있다.

게시물 홍보하기

만약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가 부족하다면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서비스'를 사용 해보자. SNS 마케팅은 탄력을 받는 데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노출이 적은 페이지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서비스를 사용하면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게시물을 더 많이 노출 시킬 수 있다. 게시물 작성을 위해 들인 노고를 헛되이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서비스는 게시물을 광고로 전환시켜, 페이지를 팔로우 하고 있지 않은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뉴스피드 오른쪽 상단에 해당 게시물을 노출시키는 서비스다. 물론 게시물은 페이스북의 광고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라야 한다. 만약 광고 관리자 계정이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 아래의 홍보하기 옵션을 선택해 최근 게시물을 간편하게 광고로 전환시킬 수 있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서비스의 효과는 어느정도일까. 캘리포니아주의 해산물 식당인 Sam’s Chowder House는 이 게시물 홍보 서비스를 사용해 예약률과 순 매출을 한말만에 19% 증가시켰다. 또한 양념 소스 생산업체 Bone Suckin’ Sauce처럼 게시물 홍보 서비스를 사용해 온라인 매출을 83% 증가시킨 사례도 있다. 비록 미국의 사례지만 국내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참고해볼만한 사실이다.

게시물 홍보 기능은 중소기업 및 개인 사업자에게 비용 대비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하며, 도달 범위를 조절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도록 돕는다. 상태 업데이트, 사진, 동영상, 질문, 쿠폰 등 모든 게시물 홍보가 가능하며, 홍보된 게시물은 뉴스피드 화면의 우측 상단 '스폰서 페이지'에 나타난다. 또한 홍보된 게시물은 스폰서(Sponsored)라는 글자가 우측 하단에 함께 표시된다.

예산을 합리적으로 집행할 필요성이 있는 개인 사업자나 중소기업의 경우 범위를 모바일 사용자로 한정해 광고를 집행하거나 모바일 특화 도구들을 이용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특화 광고를 이용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편이 좋겠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