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드 앱 적립금, 인터넷 소액결제 시 현금처럼 쓴다

안수영 syahn@itdonga.com

스마트앱페이 홈페이지 화면
스마트앱페이 홈페이지 화면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나우마케팅(대표 최현철, http://www.nowmarketing.co.kr/) 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설치 및 이벤트 참여 대가로 받은 포인트를 인터넷 유료 콘텐츠 결제수단으로 쓸 수 있는 '스마트앱페이'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앱페이는 웹 사이트에서 유료 콘텐츠를 구매할 때,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고 받은 적립금을 이용해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무료 소액결제서비스다. 콘텐츠 구입 시 결제화면에서 ‘스마트앱페이를 선택하면 적립된 금액만큼 차감돼 결제를 할 수 있다.

그 동안 '돈주는어플', '애드라떼', '땡큐머니' 등 일반 리워드 앱을 이용하면 앱 설치 또는 이벤트 참여 시 영화, 커피 등 각종 할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하지만 1회당 평균 적립금은 150원인데 반해 실제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최소 2만~3만 원의 적립금 한도를 채워야 해, 적립금 사용을 중도 포기하는 일이 잦았다. 앱 설치 후 바로 삭제하거나 설치를 여러 번 반복해 적립금을 중복으로 받아가는 사용자도 많아,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 효과나 비용 측면에 의구심을 갖기도 했다. 리워드 앱 마케팅 대상이 스마트폰 가입자로만 한정돼 보급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반면, 스마트앱페이는 스마트폰 사용자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다. 게임 아이템, 음원, 방송 다시보기 등 인터넷 유료 콘텐츠를 무료 적립금으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앱 설치 수요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적립금 한도를 채울 필요 없이 소액의 적립금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마트앱페이는 앱 설치 시 대가를 지급하는 CPI(Cost Per Install) 방식에서 나아가, 사용자가 앱 설치 후 일정 단계를 실행해야 적립금을 지급하는 CPE(Cost Per Execution) 방식을 추가로 도입했다. 예를 들어 고스톱 게임 앱을 설치하고 1판 승리해야 고스톱 게임머니 1,000만 원을 바로 지급하는 형식이다.

기존 리워드 앱 광고의 중복설치로 인한 광고효과 저해 및 비용 낭비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중복 설치 방지 프로그램도 적용했다. 같은 사용자가 중복 혜택을 받아 다른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개선해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과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나우마케팅 최현철 대표는 "스마트앱페이는 웹과 앱을 아우르는 신개념 마케팅 툴이다. 이를 통한 광고 효과는 엄청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나우마케팅은 국내 유명 게임회사 및 SNS, 웹하드 업체와 업무 제휴를 맺고 통합 플랫폼을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을 위해 파트너와 광고주를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나우마케팅 홈페이지(http://www.nowmarketing.co.kr) 또는 스마트앱페이 홈페이지(http://www.apppay.co.kr)를 방문하면 된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