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2, 100% 활용하기 - 빠른 실행

안수영 syahn@itdonga.com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국내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의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기본 버튼 (http://it.donga.com/12708/)
2부 화면 캡처 (http://it.donga.com/12762/)

빠른 실행이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 광고를 보면, S펜으로 기호를 입력해 인터넷 검색, 이메일 전송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렇듯 간단한 명령 제스처를 입력해 스마트폰 내 다양한 기능이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바로 실행하는 것을 '빠른 실행', 또는 '퀵 커맨드(Quick Command)'라고 한다.

글씨를 쓰면 원하는 기능이 척척!

빠른 실행 기능을 여는 방법은 2가지다. S펜의 버튼을 꾹 누른 채 갤럭시노트2 화면에 S펜을 대고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하면 된다. 그러면 화면에 하늘색 화살표가 잠시 나타났다가 곧바로 빠른 실행 창이 열릴 것이다.

이어폰을 꽂거나 S펜을 분리하면 알림바에서 빠른 실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어폰을 꽂거나 S펜 분리 시 알림바를 확인하면 '추천하는 바로가기' 앱이 5개 나오는데, 그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연보라색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이어폰은 타사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참고로 알림바는 스마트폰 화면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쭉 내리면 나타난다.

이제 본격적으로 빠른 실행 기능을 이용해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명령 제스처는 5가지로 ?(인터넷 검색), @(이메일), !(지도),

(통화), ~(메시지)이며, 이를 입력하거나 키워드를 추가해 구체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날씨'라고 입력하면 인터넷에서

날씨가 검색되며, '!명동'이라고 입력하면 지도에서 명동 위치가 나온다.

자주 사용하는 앱, 빠른 실행에 추가하려면?

인터넷 검색, 이메일, 지도, 통화, 메시지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앱이나 기능/설정을 빠른 실행 명령으로 추가할 수 있다. 명령 추가는 환경설정 앱에서 S펜을 선택한 뒤 빠른 실행 설정 목록을 누르면 된다. 빠른 실행 창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도 된다.

빠른 실행 설정에서 명령 추가(+) 버튼을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이나 기능/설정 중 원하는 것을 고르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이 나타나며, 기능/설정을 선택하면 소리 설정, GPS, 와이파이, 블루투스, 멀티윈도우 등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능이 나타난다.

다음으로 명령 제스처를 입력하면 된다. 명령 제스처는 사용자 마음대로 정하면 된다. 제스처를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명령이 생성된다.

빠른 실행 화면에서 명령 제스처를 그리면 해당 앱 또는 설정/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명령을 삭제하고 싶으면 빠른 실행 설정에서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홈버튼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화면 하단에 나타난 삭제 버튼을 선택한다. 삭제하고자 하는 명령을 V표 체크하고 오른쪽 상단의 삭제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그 밖에 환경설정 - S펜 – S펜 도움말 – 빠른 실행 목록에 가면 빠른 실행에 대한 설명서를 볼 수 있다.

*앞으로 '갤럭시노트2, 100% 활용하기'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