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2, 100% 활용하기 - 화면 캡처

안수영 syahn@itdonga.com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국내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의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기본 버튼 (http://it.donga.com/12708/)

6가지 캡처 방법, 내 마음대로~

스마트폰에서 보던 화면을 사진으로 저장하는 것을 화면 캡처라고 한다. 대개 스마트폰에서 보던 화면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블로그 포스팅 작성 시 필요한 이미지를 남기고자 화면 캡처 기능을 이용한다. 스마트폰의 캡처 방법은 각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나 기종별로 다른데, 갤럭시노트2의 캡처 방법은 6가지다.

홈 버튼 + 전원 버튼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홈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이다. 화면에 흰색 테두리가 잠시 표시되고 진동 또는 찰칵 소리가 났다면 캡처가 된 것이다.

음량(-) 버튼 + 전원 버튼

음량(-)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도 화면이 캡처된다. 다만, 스마트폰 운영체제 버전이 4.1.1인 경우에만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직접 실험한 결과, 4.1.2 업데이트를 한 후에는 이 방법으로 캡처가 되지 않았다. 참고로 운영체제 버전은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 앱에서 맨 아래에 있는 '디바이스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손날 캡처

모션으로 캡처하는 방법도 있다. 우선 '환경설정'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모션'을 선택한다. 목록에서 '손바닥으로 드래그하여 캡처'를 V표 체크해 활성화하면 손날 캡처나 손가락 캡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손날 캡처는 화면에 손 옆면을 대고, 손을 오른쪽에서 왼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된다.

손가락 캡처

손가락 캡처는 엄지손가락 또는 검지손가락 마디를 화면에 대고, 손가락을 오른쪽에서 왼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문지르면 된다.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본 기자의 경우 이 방법이 쉽지 않았다.

S펜 버튼을 꾹!

S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S펜의 버튼을 꾹 누른 채 화면에 대고 있으면 캡처가 된다.

이 경우에는 캡처 화면이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고 편집 모드로 들어간다. 화면 상단의 편집 툴을 이용해 글씨를 쓰거나 원하는 부분만 잘라낼 수 있다. 화면 상단 오른쪽의 V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저장된다.

S펜으로 부분 캡처

S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부분만 드래그하면 부분 캡처를 할 수 있다. 드래그를 시작한 부분에는 시작점이 생기는데, 여기에 끝점을 맞추어야 한다. 부분 캡처를 하면 화면 하단에 스크랩북, 챗온, S노트, 이메일,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등 다양한 앱 목록이 나타나는데, 캡처 화면을 원하는 앱으로 바로 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을 누르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는데, 채팅 상대를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사진이 공유된다. 앱을 선택하지 않으면 잠시 후 자동으로 저장된다.

한편, S펜으로 캡처를 하지 않아도 알림바를 이용하면 손쉽게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화면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쭉 내리면 알림바가 나타난다. 캡처 후 알림바를 확인하면 '스크린샷이 캡처되었습니다'라는 알림 아래에 삭제, 편집, 공유 등의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편집 버튼을 누르면 '페이퍼 아티스트'라는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 이 앱을 이용해 편집을 할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하면 독특한 일러스트 효과를 낼 수 있다.

캡처 화면, 어디에서 확인하나?

캡처 화면은 기본적으로 '갤러리' 앱의 Screenshots 폴더에 저장된다. 다만, S펜으로 캡처한 뒤 편집 툴을 이용한 경우 IMG_edited 폴더에 저장된다. 페이퍼 아티스트에서 편집한 사진은 Paper Picture 폴더에 있다.

캡처 화면을 PC에서 확인할 경우 경로는 다음과 같다. 보통 캡처 화면은 Pictures 폴더의 Screenshots 폴더에 저장된다. S펜으로 캡처한 뒤 편집 툴을 이용한 경우 Pictures 폴더에서 Screenshots 폴더 안에 있는 IMG_edited 폴더에 저장된다. 페이퍼 아티스트에서 편집한 사진은 Pictures 폴더의 Paper Pictures 폴더에 있다.

*앞으로 '갤럭시노트2, 100% 활용하기'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