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겨있다. 이에 IT동아는 일반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앞으로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지난 ‘갤럭시 시리즈’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로 전세계에서 누적 판매량 1억 대가 넘는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 활용방법을 소개한다.

연락처 옮기기

아이폰에 연락처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지난 Part. 6처럼 하나씩 등록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건 의미 없는 ‘노가다’에 가깝다. 몇 백 개의 연락처를 일일이 입력하고 있다면, 그 시간과 노력이 아깝다.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연락처를 입력, 동기화하는 과정을 택한다. 처음에 등록할 때만 설정해두면 그 다음부터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는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유심 칩으로 연락처 옮기기

기존에 유심(USIM) 칩을 탑재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연락처 옮기기는 쉽다. 옮기고자 하는 휴대폰에서 전화번호를 ‘유심으로 모두 복사 또는 이동(휴대폰 마다 메뉴 이름은 다를 수 있다)’ 메뉴를 선택해 실행하고, 아이폰에 꽂는다. 그리고 아이폰 [설정]-[Mail, 연락처, 캘린더] 메뉴에 들어가 [SIM 연락처 가져오기]를 누르면 끝이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1)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1)

아웃룩으로 연락처 옮기기

아이폰으로 연락처를 옮기는 방법은 유심 칩을 이용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먼저 윈도 기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아웃룩을 통해 연락처를 아이폰으로 옮기는(동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단계별로 설명하면, 먼저 옮기고자 하는 연락처를 저장한 휴대폰을 PC에 연결한다(해당 단말기 전용 PC연결 프로그램 이용). 그리고 PC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휴대폰 속 연락처 정보를 파일 형태로 PC에 저장한 후, 그 연락처 정보를 다시 아웃룩으로 저장한다. 이제 아이폰을 PC에 연결하고 아이튠즈를 통해 아웃룩 연락처를 아이폰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연락처 파일은 문서 파일 확장자 .csv나 .xls 등을 주로 이용한다.

  • 휴대폰 -> 휴대폰용 연결프로그램 -> 연락처 파일 PC로 옮기기 -> 아이튠즈 -> 아이폰

문제는 국내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가 아웃룩 자체를 생소해한다는 점이다. 아웃룩은 윈도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들어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메일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으며, 일정이나 연락처 등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정확한 프로그램 이름은 Outlook Express. 다만, 워드나 엑셀 등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각 버전에 따라 아웃룩 프로그램도 함께 업데이트 설치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2)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2)

한가지 번거로운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휴대폰용 연결프로그램을 통해 저장된 연락처 파일은 휴대폰 제조사 또는 이통사의 연결프로그램에 따라 아웃룩에 딱 맞춰서 입력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순서가 뒤바뀐다. 예를 들어, 아이폰 연락처의 이름에는 휴대폰 번호가, 휴대폰 번호에는 이름이 입력되는 식이다. 때문에 이를 맞춰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해당 작업은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지만, 한꺼번에 바꾸기에는 엑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먼저 휴대폰용 PC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연락처를 원하는 파일 형태로 PC로 저장한다. 보통 ‘내보내기’라는 메뉴로 되어 있으며, 원하는 파일로 만들면 된다(내보내는 파일명은 연락처로 지정했다). 아래 스크린샷은 삼성전자 Kies 연결 프로그램으로 연락처를 PC에 내보내는 장면이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3)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3)

그리고 아웃룩을 실행한 뒤, 연락처 메뉴로 들어가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각 메뉴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한다(아무 정보나 입력해도 된다. 여기서는 각 구분을 위해 숫자를 1부터 19까지 사용했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4)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4)

모든 정보를 입력했다면 저장을 누르고 아웃룩에서 파일-가져오기/내보내기를 선택한 후 내보내기-파일을 선택한다. 내보내는 파일 형태는 휴대폰에서 PC에 내보낸 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지정한다(내보내는 파일명은 아웃룩으로 지정했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5)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5)

자 이제 준비는 끝났다. 먼저 휴대폰에서 내보낸 연락처 파일과 아웃룩에서 내보낸 연락처 파일을 동시에 엑셀에서 연 다음, 아웃룩 연락처 파일의 상단 정보에 맞춰서 휴대폰 연락처 파일의 정보를 복사, 붙여넣기하면 된다. 즉, 휴대폰 연락처 파일의 정보를 아웃룩 연락처 파일로 옮기는 작업이다. 이 때 옮기는 연락처 정보가 제대로 맞는 위치인지 잘 확인해야 한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6)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6)

그리고 아웃룩을 다시 실행한 다음, PC에서 아웃룩 연락처 파일을 가져오면 휴대폰 연락처 정보가 아웃룩으로 옮겨진다. 이제 마지막이다. 아이폰을 PC와 연결한 다음, 아이튠즈를 실행해 [아이폰]-[정보]를 클릭한다. ‘연락처를 다음과 동기화’를 선택한 다음 아웃룩을 클릭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아웃룩에 저장되어 있던 휴대폰 연락처를 아이폰으로 옮길 수 있다.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7)
아이폰, 기능 100% 활용하기 Part. 7 (7)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