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 - 갤럭시 Part.9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겨있다. 이에 IT동아는 일반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앞으로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그 첫 번째로 국내에서 1,000만 대 이상 판매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에 숨겨진 기능을 소개한다.
긴급 리셋
제품을 리셋하고 싶다면, 갤럭시에서 배터리를 분리하면 된다. 배터리를 분리하고 싶지 않다면, 전원버튼을 10초 이상 누르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앱 선택창 설정 및 해제 방법
갤럭시에 음악 및 동영상 등의 파일을 넣고 재생하면, 기본 재생기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본 재생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음악 및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해당 앱을 내려받으면, 이후 실행하는 파일(음악, 동영상, 문서 등)을 다양한 앱 가운데 골라서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B라는 동영상 앱을 내려받았다고 가정해 보자. 이후 동영상 파일을 실행하면, 기본 재생기와 B 동영상 앱 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할 수 있다(아래 그림 참고).
그리고 만약 해당 앱을 ‘이 작업에 대해 기본값으로 사용’한다고 설정하면, 앞으로는 설정한 앱만 자동으로 실행되고 앱 선택창은 뜨지 않는다.
다시 앱 선택창을 화면에 띄우고 싶다면,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 → 응용프로그램 관리에 들어가 기본 실행되도록 설정했던 앱에서 ‘기본 작업 지우기’를 해제하면 된다. 참고로 갤럭시뿐만 아니라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동일하다(아래 그림 참고).
- 앞으로 '내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은 각 기종 별로 지속해서 연재됨을 알려 드립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