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광대역 스피치 지원하는 블루투스 오디오 플랫폼 선보여
CSR은 HFP 1.6 버전의 블루투스 프로파일(일종의 드라이버)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오디오 플랫폼을 선보였다. 최신의 핸즈프리 프로파일인 HFP 1.6 버전은 HD 보이스 및 광대역 스피치를 지원하는 프로파일이며, 이를 지원하는 CSR의 'BC6145' 제품은 OEM 업체들이 개발 중인 제품에 HD 음성 기능을 즉시 탑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핸즈프리 프로파일 지원 모노 헤드셋 솔루션이다.
블루투스 HFP 1.6 프로파일은 휴대폰과 블루투스 액세서리에 적용 가능하며, 네트워크의 HD 보이스 서비스 확장을 도와준다. 이 기술은 기존의 낮은 8kHz 샘플 레이트에서 발생하는 제약을 없애주고 그보다 높거나 낮은 음성 주파수로 인한 손실을 줄여준다. 사용자들은 음성 통화를 하는 동안 16kHz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한 층 향상된 음성 통화를 즐길 수 있으며 전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CSR 오디오 및 컨수머 사업부의 안소니 머레이 수석 부사장은 "블루투스 SIG가 최근 업계의 큰 기대를 받아온 광대역 스피치 지원 HFP 1.6 버전을 소개했고, 이와 함께 CSR은 이를 바로 적용하여 대량 생산할 수 있는 HFP 1.6 지원 플랫폼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 이 두 가지 발전을 통해 HD 보이스는 시장에 크게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