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V.C 탐방] 트리플하이엠 "경쟁사들이 외면한 소상공인에 주목했습니다"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해 경쟁력을 갖추려면 ‘인큐베이팅’과 ‘네트워킹’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서울시에 있는 우수한 중소기업을 ‘하이서울기업’으로 인증해 지원하고 있다. 2021년 기준 985개사가 하이서울기업으로 활동 중이다.

하이서울 V.C
하이서울 V.C

SBA는 무엇보다도 우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을 서로 연결해 협업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전통적인 대면 네트워킹은 여러 제약으로 인해 한계에 봉착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BA는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 하이서울 V.C(Virtual Cluster)를 마련했다.

하이서울기업을 한곳에 모은 하이서울 V.C에서는 누구나 기업 정보를 확인하고 협력이나 제휴 제안을 할 수 있다. 영어 페이지도 제공해 해외 바이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물론 온라인 플랫폼인 만큼, 공간과 시간의 제약도 없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클러스터인 셈이다. 이에 IT동아에서는 하이서울 V.C에 입주해있는 기업의 목소리를 전하는 기획을 준비했다.

이번 시간에는 종합 온라인 광고 대행사인 트리플하이엠을 만났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기틀을 놓다

IT동아 : 트리플하이엠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박혁 대표(이하 박 대표): 트리플하이엠은 소상공인들에게 광고 컨설팅과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소상공인들은 온라인 광고에 대한 전문 지식과 컨설팅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반면 온라인 광고 대행사들은 수익성 때문에 광고액이 큰 광고주 위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소상공인들이 이용하기 쉽지 않다. 트리플하이엠은 이런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광고 시장의 중심에 설 수 있는 기틀을 놓았다

트리플하이엠 박혁 대표 (제공=트리플하이엠)
트리플하이엠 박혁 대표 (제공=트리플하이엠)

IT동아 :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 뛰어든 계기가 있나?

박혁 대표(이하 박 대표) : 2000년 '세스넷' 인터넷사업팀 팀장으로 일하며 광고계에 발을 담근 뒤 2006년 트리플하이엠을 창업했다. 당시 포털에서의 검색 결과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검색 광고가 시작된 지 몇 년 되지 않았을 무렵이다. 앞으로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광고의 핵심으로 바뀌어 갈 것이라는 확신과 비전이 있었다.

초창기에는 이미 시장에 진입해 있던 경쟁사들보다 규모나 인지도에 밀려 고전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마침 구글이 국내 시장에 진입했기에 이를 기회로 삼았다. 구글에 대한 학습과 전략적 투자를 통해 구글 전문 마케팅 대행사로서 인지도를 넓혀가기 시작했다. 이후 네이버, 카카오, 이베이 등 포털이나 상거래 매체 등 대부분의 국내 디지털 마케팅 매체들과 공식적으로 광고 대행 업무 계약을 맺게 되었다. 현재 유수의 대기업 광고 캠페인을 포함해 약 1만여 개의 광고 캠페인을 운영 중이다. 연간거래액은 1,200억 이상이다.

IT동아: 트리플하이엠이 제공하는 서비스 특징과 차별점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박 대표 : 트리플하이엠의 주요 서비스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이다. 누구나 일상에서 활용하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온라인 플랫폼에 우리 고객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어떻게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분석해 솔루션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경쟁사들은 주로 고객사로 매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유치하려 한다. 트리플하이엠은 성장이 절실한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주요 고객으로 영입했다. 이러한 전략으로 월 기준 약 6천여 고객사를 보유할 수 있었다. 고객사가 많은 덕분에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며 쌓을 수 있는 데이터도 많았다.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광고 콘텐츠를 발굴해 적용하면서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었다. 데이터에 기반한 노하우가 당사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셈이다.

박혁 대표(오른쪽)은 지난해 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제공=트리플하이엠)
박혁 대표(오른쪽)은 지난해 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로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제공=트리플하이엠)

IT동아: 성장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가?

박 대표 : 창업 전에 경쟁사들과 비교하면 회사 규모도 작고, 인지도도 낮고, 매체들과 계약을 맺기도 쉽지 않았다. 우리 회사를 믿고 광고 대행을 맡기려는 광고주를 영입하기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그 당시 경쟁사들은 눈여겨보지 않았지만, 가능성은 높았던 작은 매체들과 협업하며 인지도를 조금씩 높여가며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그뿐만 아니라 수시로 변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 트렌드, 새로운 마케팅 채널과 방안을 찾는 데 집중한 것도 입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됐다.

IT동아: 시장 개척, 판로 확대를 위한 전략이 궁금하다.

박 대표 : 지금까지 우리가 하는 역할 대부분은 광고 대행이었다. 광고 대행사의 주 수익은 광고 대행 수수료다. 네이버, 카카오, 이베이 등에 매체에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를 위해 광고를 집행하고, 그 비용 중 일부를 매체로부터 수수료로 받는다.

그러나 이제는 디지털 광고의 형태가 다양화됐다. 더 많은 효율과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져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맞춰 우리도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라이브 커머스 등 좋은 콘텐츠를 제작해 판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마케팅 강점을 살려서 아이디어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시도도 진행 중이다.

트리플하이엠 사무실 전경 (제공=트리플하이엠)
트리플하이엠 사무실 전경 (제공=트리플하이엠)

IT동아 :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박 대표 : 거창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광고 대행사로서의 기본에 충실하려 한다. 앞으로도 트렌드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분석해 고객사 사업을 돕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광고 사업의 범위를 넓히고,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8월에는 지사를 설립했다.

고객사를 위한 콘텐츠 개발도 이어가고자 한다. 그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 규모 광고주들이 업종이나 예산에 따라 광고를 효과적으로 제안받고,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준비 중이다. 해당 플랫폼이 완성되면 중소 규모 광고주 특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는 독보적인 수준을 지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트리플하이엠은 규모와 무관하게 모든 고객사에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