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걱정되는 식당·식품 안전 정보, 앱으로 확인하세요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국민 도시락 대접을 받던 김밥이 잇따른 식중독 사태의 주범으로 떠오르자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8월 초, ‘청담동 마녀김밥’의 한 가맹점에서 수백 명의 집단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는가 하면, 지난달 25일에는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이 김밥을 사 먹은 뒤 식중독으로 사망하는 사건까지 발생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대응과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17개 시·도 식품안전과장 회의를 진행했지만, 현장에서 식품을 사 먹는 국민의 불안감은 여전할 수밖에 없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통합식품안전정보망을 통해 국민 누구나 스마트폰 앱으로 식당의 주요 정보와 유통 중인 식품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와 ‘식품안전나라’를 서비스하고 있다. 해당 앱을 활용하면 주변 식당의 식품 업종과 영업 형태, 영업 기간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또 판매 중지된 회수 식품이나 부적합 수입 식품, 식품 첨가물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내 위치 주변의 식당은 안전할까,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내손안 식품안전정보는 내 주변 식당이나 식품 등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앱이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내손안 식품안전정보는 내 주변 식당이나 식품 등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앱이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내손안 식품안전정보는 식약처의 식품안전나라에 등재된 주변 식품업체 조회, 전국 식품업체 조회, 수입식품 검색, 국내 생산제품 검색, 회수 및 판매 중지 식품 검색, 달걀 정보 검색, 소비자 신고 서비스가 합쳐진 애플리케이션이다. 앱 하나만 있으면 내 위치를 중심으로 음식점, 제과점, 주점 등 전국 식품 업소를 검색할 수 있고, 업소 위반 사항이나 신고까지 진행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 ‘내손안 식품안전정보’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하면 되며, GPS 권한까지 승인하면 된다. 처음 앱을 실행하면 6개의 식품 정보 조회 메뉴와 신고 메뉴를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으로 화면을 밀면 내 위치 주변 업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다.

업체는 GPS가 연결된 위치로부터 100m, 200m 500m, 1km 주변을 검색할 수 있고, 지도 검색을 통해 다른 위치의 식당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혹은 식품 접객 업체나 식품 기타 업종, 건강기능식품업체, 축산물 같은 식품 취급처의 종류나 한식, 일식, 중식, 김밥(도시락), 횟집 등 식품 종류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도 있다. 정확한 상호를 기재해서 검색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검색은 지도 혹은 상호를 입력해서 진행하며,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빨간색 글씨로 일자와 내용, 위반 사항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검색은 지도 혹은 상호를 입력해서 진행하며,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빨간색 글씨로 일자와 내용, 위반 사항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검색창에서 지도를 누르면, 주변 업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주변에 있는 가게를 찾고 싶다면 화면을 드래그로 확대해 실제 위치상에 있는 상호를 선택해도 되고, ▼로 표시된 아이콘을 누른 뒤 위에 뜨는 상호를 눌러도 된다. 식품업체 이름을 누르면 업체명 및 업종, 인허가 정보, 대표자, 소재지, 관할 기관이 제공되며, 네이버 업체 검색 기능까지 지원한다.

만약 행정처분을 받은 전례가 있다면 ▼ 아이콘 자체가 빨간색 느낌표로 표시돼있고, 내부 정보에서 행정처분이 빨간색 글씨로 표기된다. 행정 처분은 일자와 위반 사유가 자세히 제공되며, 위생 관련 행정처분이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주요 안전정보를 직접 확인, 식품안전나라

식품안전나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운영하는 식품안전정보포털이다. 판매 중지 처분을 받은 식품 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고, 부적합 식품이나 부적합 수입식품, 식품 원재료, 식품 통계 및 생활밀착형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앱 역시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별다른 가입 과정 없이 즉시 활용할 수 있다.

식품안전나라 앱 실행 화면, 화면 중앙에서 판매중지 식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식품안전나라 앱 실행 화면, 화면 중앙에서 판매중지 식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가장 유용한 기능은 회수 및 판매 중지 식품에 대한 정보다. 앱 실행 화면 중간에는 빨간색 사각형으로 ‘이런 식품 드시지 마세요’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을 터치하면 판매 중지된 회수 식품을 일괄로 확인할 수 있다. 항목에서는 회수 처분을 받은 모든 식품이 등록돼있고, 회수 사유와 방법, 유통기한, 영업자, 영업자 주소, 바코드 번호, 포장 단위, 회수 실적까지 모든 정보가 제공된다. 구매한 식품 자체가 우려되거나, 출처가 의심되는 경우라면 품명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자.

이외에도 식품안전나라는 불량식품 신고, 식중독 정보, 비브리오 패혈균증 예측 정보, 전국 식품안전정보 현황 등을 제공한다. 내손안 식품정보와 식품안전나라 두 앱을 활용하면 포털 검색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식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반복되는 식중독 사태로 식당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 직접 주변의 식당 정보를 확인해보길 권장한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