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앱 4번 주문 시 1만원 환급, "어떻게 받는거야?"

장현지 hj@itdonga.com

외식 할인 지원 캠페인,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외식 할인 지원 캠페인, 출처=농림축산식품부

[IT동아 장현지 기자] 정부는 2020년 12월 29일부터 외식 할인 지원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배달 앱에서 음식을 4번 결제하면, 10,000원을 환급(혹은 청구할인)해주는 겁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외식업계 피해 극복과 함께, 외식도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하자는 취지입니다.

캠페인을 시작한 지 꽤 됐지만, 여전히 신청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메시지를 받곤 하는데요. 할인 쿠폰 적용이 아니라, 카드 할인 방식이라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참여 카드사 및 배달 앱 ,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참여 카드사 및 배달 앱 ,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첫 번째로 자주 사용하는 배달 앱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배달 앱은 요기요, 배달의민족, 위메프오, 배달특급, 쿠팡이츠, 먹깨비, 페이코오더, 부르심, 부르심제로, 배달의명수, 띵동입니다.

이번에는 배달 음식을 결제할 때 사용하는 카드를 확인합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카드사는 KB국민, NH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카드입니다.

이제 해당 카드 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외식 할인 지원 캠페인에 응모한 사람만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응모는 카드사 앱 및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KB국민카드 앱 응모 화면, 출처=IT동아
KB국민카드 앱 응모 화면, 출처=IT동아

카드사 앱을 실행합니다. 응모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합니다. KB국민카드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점 세 개 모양 '더보기'를 누른 후, '이벤트' 탭을 선택합니다.

'진행 중 이벤트' 목록에서 '외식 지원 캠페인'을 누릅니다. 이벤트 이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페이지 하단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고 개인 정보 및 배달음식 주문 시 결제할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KB국민카드 응모 페이지, 출처=IT동아
KB국민카드 응모 페이지, 출처=IT동아

끝났습니다. 이제 평소처럼 배달 앱에서 주문하면 됩니다. 물론 응모한 카드로 결제해야겠죠. 배달 앱에서 각 주문 당 20,000만 원 이상 4번 주문할 때마다 10,000원씩 카드사에서 환급 및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방법은 카드사에 따라 다릅니다. 결제 다음 달 계좌로 현금 환급받을 수도 있고, 카드 청구일에 청구비에서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급 날짜 또한 카드사별로 다릅니다. 카드사 응모 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장 결제나 배달원을 통해 직접 결제하는 것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비대면 장려를 위한 캠페인이니까요. 앱에서만 결제한다면 매장을 방문해 포장(테이크아웃)하는 것도 환급 가능합니다.

요일, 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1인당 참여 횟수 제한도 없습니다. 따라서 20,000원 이상 4번 결제하고 혜택받으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4번 결제 후 10,000원 환급받고, 다시 4번 결제하면 또 10,000원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하루에 2번까지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아침, 점심, 저녁, 야식 4번 모두 20,000원 이상씩 시켜 먹었다고 해서 10,000원을 환급받을 순 없습니다. 오늘 20,000원 이상씩 2번 주문, 내일 20,000원 이상씩 2번 주문하면 10,000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와 개인신용카드를 번갈아 이용해도 됩니다. 이용 횟수는 카드가 아닌 회원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개인 신용카드로 2번, 체크카드로 2번 결제 시 총 4번으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은 정부 예산 소진 시까지입니다. 따라서 선착순으로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한 번만 응모하면 행사 종료일(예산 소진 시)까지 자동으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할 것 같다는 생각에 아직 신청 안 하셨다면, 지금이라도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는 건 어떨까요?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