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선보였다는 MaaS형 서비스, 그 정체는?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1월 31일,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카카오 T 기차'를 2월 1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차의 예매 및 결제, 발권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가능 한 것 외에 기차 이용 전후의 시외버스 및 택시 이용과 관련해 목적지까지 가는 전 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모든 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MaaS(Mobility as a Service)형 서비스라고 한다. 단순히 길을 안내하거나 승차권 예매만 하는 부분적인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서비스로 묶어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카카오 T 기차
카카오 T 기차

MaaS형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광범위한 인프라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업체가 앞장서는 방법, 혹은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각 업체 간의 원활한 협업을 통해 실현하는 방법이 등도 있다. 이번 카카오 T 기차의 경우, 카카오가 이미 카카오톡과 카카오 T 시외버스, 카카오 T 택시 등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었다는 점, 그리고 여기에 한국철도(코레일)의 협력이 더해졌다는 점이 이점으로 작용했다.

실제 카카오에서 밝힌 카카오 T 기차의 이용 방법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출발지와 도착지만 입력하면 기차 노선 검색 및 예매 외에도 시외버스간 환승 정보도 알려주며 탑승 전후에 택시를 바로 호출할 수 있는 카카오톡 링크도 제공한다.

그 외에 최종목적지까지 도착하기 까지의 예상시간을 제공하거나 카카오 서비스에 사전 등록한 카드로 별도의 수수료 없이 기존 기차 운임과 동일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등의 장점도 강조하고 있다.

MaaS형 서비스의 미래는 밝다. 이 서비스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완성차 제조사는 물론, 차량 공유업체, 이동통신사, 공유 킥보드 업체 등도 이에 해당한다. 카카오 외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도 MaaS형 서비스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