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코로나 시대 극복할 서피스 신제품 출시"

장현지 hj@itdonga.com

온라인 브리핑 현장
온라인 브리핑 현장

[IT동아 장현지 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6월 18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서피스 고2 (Surface Go 2)'와 '서피스 허브 2S(Surface Hub 2S)'를 공개했다. 브리핑은 각 제품을 소개하고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서피스 패밀리(Surface Family)

서피스 패밀리 라인업
서피스 패밀리 라인업

서피스 패밀리(Surface Family)는 '서피스 고','서피스 프로','서피스 프로 X','서피스 랩탑','서피스 북','서피스 스튜디오','서피스 허브'로 총 7개 라인업으로 구성되었다. 나열 순서대로 무게 및 성능이 가벼운 제품부터 무거운 제품이라고 이해해도 되겠다.

제품별 특징을 간략히 요약하면, '서피스 고'는 가장 가벼워 휴대성을 중요시하거나 이동이 많은 사용자에게 알맞다. '서피스 프로'는 노트북 성능을 탑재하여, 노트북과 태블릿 모두 필요할 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2in1 제품이다. '서피스 프로 X'는 초고속 LTE, ARM 프로세서까지 탑재된 상위 모델이다.

'서피스 랩탑'은 노트북으로, 타이핑이 용이하며 배터리 수명이 긴 제품이다. '서피스 북'은 노트북 컴퓨터로, 고성능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어 고사양이 필요한 작업 또한 할 수 있다. '서피스 스튜디오'는 일체형 PC(올인원 데스크톱)로, 컴퓨터임에도 태블릿처럼 터치 또한 가능해 창작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서피스 허브'는 대화면 멀티 터치 태블릿으로, 여러 명이 모여 회의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제품의 크기 및 성능이 다양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용도와 환경에 따라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중, 서피스 고와 서피스 허브 신제품이 출시된 것이다.

서피스 고2

서피스 고2 사진
서피스 고2 사진

'서피스 고 2'는 서피스 라인업 중 휴대성이 가장 뛰어난 제품이다. 무게는 544g이다. 전작인 '서피스 고'과 비교했을 때 대표적인 차이점은, 화면이 더 넓어졌다는 것이다. 10.5인치 터치스크린이며, 베젤(가장자리 테두리)을 줄여 체감 상 더 화면이 더욱 시원해졌다고 느낄 수 있겠다.

배터리 수명도 최대 10시간으로 늘었다. 칩셋은 8세대 인텔 코어 M3로 업그레이드하여, 성능을 수치화하면 최대 64% 빨라졌다고 할 수 있다.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만큼,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 등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더욱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옵션으로 상위 LTE 모델도 선택 가능하니, 더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원한다면 참고하자.

또한, 마이크와 카메라 기능도 향상되었다. 전방형 마이크 2개가 내장되어, 화상 회의 등 마이크를 사용할 때 말하는 사람이 조금 더 멀리 떨어져 있어도 전작보다 선명한 음성을 담을 수 있다.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로, 1080p HD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후방 카메라에는 800만 화소로, 문서와 화이트보드 등을 쉽고 빠르게 스캔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적용되었다.

업무 및 교육용으로 구매하려는 고객을 위한 커머셜 제품은, CPU 8세대 intel Core M/RAM 4GB/저장장치 64GB 모델과, CPU Core M/RAM 8GB/저장장치 256GB인 LTE 탑재 모델이 있다.

업무용 제품은 일반 소비자용과 달리 Windows10 Pro를 탑재하며, TPM(Trusted Platform Module)을 내장하여 정보보안이 가능하다. 또한 NFC를 탑재해 근거리 통신이 필요한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서비스 허브2S 화상 회의 장면
서비스 허브2S 화상 회의 장면

가격은 메모리 4GB/저장공간 64GB인 모델 기준으로 60만원대, 메모리 8GB/저장공간 128GB/LTE 지원 모델 기준으로 100만원대다. '서피스 허브 2S' 커머셜(업무용/기업용) 가격은 추후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LTE 모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 다운로드 지원행사를 진행한다. LG유플러스에서 서피스 고 2 LTE모델을 구매한 모든 고객은, '원스톱 마이크로소프트 365 설치 활용' 페이지에 접속해 한 번에 다운 받을 수 있다. 교사 및 교직원에게는 교육용 컨텐츠 제작 툴 또한 지원하니 참고하자.

서비스 허브2

스틸케이스 롬 이용 모습
스틸케이스 롬 이용 모습

'서피스 허브 2S'는 대화면 멀티 터치 태블릿이다. 4K+ 50인치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참고로 멀티 터치는 최대 펜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 전작보다 40%정도 무게가 가벼워졌다. 디스플레이도 60% 정도 얇아졌으며, 그래픽 성능 또한 50% 정도 빨라졌다.

'서피스 허브 2S'는 여러 명이 모여 회의를 할 때 활용하기 좋다. 미라캐스트(Miracast,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기능을 사용하면, 무선으로 원드라이브(OneDrive) 파일이나 프로젝트에 로그인 할 수 있다. 회의실에서 화면을 연결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겠다.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인만큼 윈도우 10, 마이크로소프트 365,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마이크로소프트 화이트보드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를 회의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의 구성원이 윈도우 헬로우(지문인식 센서 옵션 사용시)나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다중인증으로 기기에 로그인하면 바로 팀즈로 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 회의 중 아이디어나 필기를 마이크로소프트 화이트보드에 바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윈도우 잉크(Windows Ink) 기능을 활용하면, 다양한 화면에서 메모, 스케치 등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이미 회의 내용이 디지털화되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없이, 회의 종료 후,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다. 회의 내용은 디바이스에 남지 않으므로 보안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스틸케이스 롬 이용 모습
스틸케이스 롬 이용 모습

추가로, 스틸케이스 롬(Steelcase Roam) 모바일 스탠드와 APC 충전 모바일 배터리를 구비하면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공간 제약없이 공동 작업할 수 있다. 서피스 허브 2S는 7월 1일부터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예약 주문을 시작하며, 8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다.

이날 발표를 진행한 조용대 상무는, 서피스와 팀즈의 호환성을 강조하며 공간 제약 없이 끊임없는 업무/학습/협업 환경 제공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재택 근무 등 근무지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일하는 문화도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있다. 원격으로도 협업을 원활할 수 있는 기기로써 선보인 신제품. 소비자들에게 어떤 반응을 얻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