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 코리아] 클로봇 PR(1) 언론보도 - 인터뷰 준비? 꼭 필요한 팁 3가지

클로봇은 모빌리티 지능형 로봇 소프트웨어를 제공(프로바이더)하는 기술 스타트업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로봇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로봇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만듭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 유수 대기업 등에 지능형 로봇을 제공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롯데백화점 쇼핑도우미 로봇 '페퍼', 롯데타워 안내로봇 '로타',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팅 로봇 '큐아이' 등은 모두 클로봇의 참여로 이뤄낸 성과들입니다.

롯데백화점 안내로봇 페퍼, 출처: 클로봇
홈페이지
롯데백화점 안내로봇 페퍼, 출처: 클로봇 홈페이지

< 롯데백화점 안내로봇 페퍼, 출처: 클로봇 홈페이지 >

클로봇은 총 5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여러 대기업, 공공기관과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죠. 하지만, 클로봇은 여전히 '홍보'에 갈증을 느낍니다. 사내 프로젝트 홍보 준비부터 프레스킷 작성, 홍보 성과 측정까지 실전에 필요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해서입니다.

클로봇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최첨단 기술로 앞서가는 스타트업에게 '홍보'는 항상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꼭 넘어야 할 산이기도 합니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기업을 알리는 것이 첫 번째 임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클로봇의 갈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국내 1위 PR컨설팅 그룹 '프레인 글로벌'을 찾았습니다.

출처: 프레인 홈페이지
출처: 프레인 홈페이지

<​ 출처: 프레인 홈페이지 >

실무 경험 하나 없어도 바로 응용 가능할 수 있는 기술 스타트업의 '실전 PR' - A to Z

계유미 매니저는 클로봇에서 PR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원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에서 오픈이노베이션으로 클로봇 엑셀러레이팅을 담당하다가, 클로봇의 미래가치를 보고 합류했다. 이례적이다. 기술 스타트업 장점에 매료됐기에, 미디어와 미팅하면 향후 가치와 비전에 대해 할 말이 많다. 그러나 'PR'은 한 번도 해본 적 없었다. 체계적인 PR이나 홍보 방법에 대한 고민도 많았다.

실제로 그는 프레인 글로벌과의 미팅에 앞서 PR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배우고 싶은 점을 각각 4가지 항목씩 정리 해왔다. 프레인과의 첫 번째 미팅에서는 계유미 매니저의 궁금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PR 담당자의 실전 PR A to Z'를 정리해보았다.

<사전준비단계>

"정보와 사진-영상 콘텐츠를 PR 담당자와 공유하는 습관, 사내 문화로 뿌리내려라"

Q 1. 사업본부에서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 프로젝트를 언론 보도에 내자는 제의를 주신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사진도 없었고, 이미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정부 기관에서 먼저 보도를 낸 상황이라 급하게 준비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사내에서 언론 보도를 준비할 때, 어떤 프로세스로 해야 할까요? 그리고 다른 부서 사람들께 언론 보도 준비를 위해 어떤 내용들을 어떻게 준비해달라고 해야 할까요?

A. 사내에서 PR 담당자의 역할은 무궁무진 합니다. 한마디로 정리 하면 '마당발' 이 돼야 합니다.

프로젝트 계약 전부터 PR담당자의 머리 속에는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매체에 어떠한 앵글로 기사화를 할지, 아니면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어떤 콘텐츠로 소화를 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하는 게 필요하겠죠. 특히, 클로봇과 같은 B2B 기업은 콘텐츠를 보고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진과 영상제작과 같은 콘텐츠가 보다 더 효과적으로 보일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기술, 이를테면 빅데이터 같은 것을 다루는 회사들은 주로 빅데이터 결과들을 머리 뇌구조나 동그라미 밴다이어그램으로 많이 보여주잖아요. 이미지를 보면 텍스트보다는 내용이 한 눈에 들어와서 이해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클로봇의 경우 보여줄 것은 무궁무진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모빌리티 로봇이 서빙을 하는 모습, 안내 도우미를 하는 모습 등을 역동적으로 사진으로 찍는다던가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것이 가능하죠. 물론 클로봇이 이런 로봇의 하드웨어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지만, 하나씩 처음부터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하는 아카이빙 작업을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회사에서 홍보나 마케팅으로 예산이 잡힌 것 중에 전문 포토그래퍼나 영상제작팀을 섭외할 만한 여유가 있다면 참으로 좋겠지만, 이런 스타트업은 많이 없겠죠?

여기서 홍보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한 프로젝트가 성사가 된다면, 기록으로 남길 만 한 사진이나 영상 콘텐츠를 본인이 프로수준은 아니지만 꼭 찍고 기록으로 남기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본인이 갈 수 없는 일정이라면 당연히, 그 프로젝트 담당자에게 요청을 해야 합니다.

물론 담당자들도 바쁘고 정부와 관계된 프로젝트라면 촉박한 상황에서 보안까지 문제인지라 사진을 찍어서 달라, 영상을 찍어서 달라고 말하는 게 여간 눈치 보이고 미안한 일이 아닐 수는 없겠죠. 그래서 제가 초기에 말씀 드린 것처럼 홍보담당자는 사내에서 '마당발'이 되어야 합니다. 평소에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개인적인 안부도 물으면서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돼 가는지 등 진행상황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돌아가는 현황을 파악하면서 이런 소스는 홍보 가능하단 것을 사전에 감지 해야 하고, 기자와 미팅할 땐 현재 진행 중인 회사의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미디어에서 기대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프로젝트가 가시화 할 될 수준이 되면 보도자료나 기획 자료로 대외적으로 오픈 하는 것이 사내 PR 담당자의 주요한 역할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남겨둬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프로젝트 진행 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남겨둬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프로젝트 진행 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남겨둬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여기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정보'를 홍보담당자에게 공유해야 한다는 사내 문화부터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내부에 인트라넷이 있다면 인트라넷 스케줄을 관리하는 달력이나, 구글 독스와 같은 협업 시스템을 이용하신다면 엑셀 시트로 캘린더를 만들어야겠죠. 주요한 프로젝트 시작과 끝 날짜, 그리고 이를 대외적으로 오픈해도 좋을 날짜를 꼭 프로젝트 담당자에게 기입 하도록 하는 걸 습관으로 만드는 사내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회사의 CEO나 사내 회의 시간에 의견을 개진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소한 정보일지라도 홍보 담당자에게 소위 기사 거리가 되는 아이템은 '육하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하는지)'에 의거해서 한 문단 정도로 정리해서 공유하는 것은 습관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울러, 중요한 홍보 포인트를 놓치지 않도록 사전에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 해야 할지 'PR의 필요성과 준비단계'를 정리해서 구성원에게 공지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사진 자료와 영상 자료,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로 인한 효과를 인터뷰해 주거나 관련 코멘트를 해주실 수 있는 해당 프로젝트의 고객사 담당자를 섭외 하는 것이 사전에 사내에서 준비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회사 소개 자료인 프레스킷 준비는 어떻게?>

"스타트업이라면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성장 가능성, 현재 시장 상황과 경쟁사 정보까지도 담아라"

Q2. 기자 미팅을 할 때, 회사 소개 자료인 프레스킷(Press-Kit) 을 준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돼야 할까요?

A. 프레스킷은 미디어에 제공하는 회사의 '얼굴' 입니다. 기자에게 프레스킷을 전달했을 때, 한 마디로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 '다른 경쟁사와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쉽게 이해하고 각인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회사 소개서와 프레스킷의 구성 요소나 흐름은 비슷합니다. 다만, 프레스킷은 PPT형태 보다는 워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더 미디어에게 적합 합니다. 항상 바쁘고 시간에 쫓기는 기자들에게 PPT 형태 보다는 워드 파일 형태에 종결어미까지 완성된 문장 형태의 텍스트가 기사로 바로 활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가장 주요한 포인트, 즉 한마디로 '우리는 이런 회사'라는 정의는 프레스킷의 제일 첫 머리​ 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디어에 보도될 때, 불특정 다수 뇌리에 가장 쉽게 기억에 남을 만한, 비유하자면 광고에서 헤드 카피(Head Copy)같은 것이 두괄식으로 반영되면 좋은 것이죠.

클로봇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사실 클로봇의 회사소개서를 처음 봤을 때, 무슨 회사일까? 파악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그런데 대표님과 화상회의를 하면서, 한마디로 우리 회사는 '모빌리티, 그러니까 바퀴가 달린 배달로봇이나 안내, 이송서비스를 하는 로봇의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 라는 설명을 해주셨을 때 머리 속으로 아, 하고 명확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프레스킷에도 "모빌리티 로봇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로봇" 이라는 말머리를 가장 먼저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는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프레스킷을 구성을 하겠습니다.

1. 회사서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 연혁 (대표적인 레퍼런스와 그동안의 성장률, 시장 점유율, 매출 등을 함께 표기)
2. 회사 대표 소개 및 향후 포부 (대표 사진과 함께)
3. 회사 개요 (구성원 수, 홈페이지 주소, 주요 투자처 등)
4. 대표 레퍼런스 (그동안 서비스 진행했던 주요한 서비스)

이런 흐름은 가장 흔한 프레스킷 구성이기 때문에 하나도 어려울 것은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을 하나 말씀 드리겠습니다. 스타트업 홍보를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이 시장이 과연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인가?" 시장 성장가능성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가장 많습니다.

지금이야 온라인 플랫폼에서 옷을 사는 것이 MZ(밀레니얼-Z)세대의 일반적인 소비패턴으로 자리잡혔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옷은 입어보고 사야 한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제가 현재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스토어'라는 온라인 패션 & 뷰티 플랫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시장이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인지를 첫 미디어 미팅 시에 많이 알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프레인글로벌이 홍보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 서울스토어의 프레스
킷
프레인글로벌이 홍보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 서울스토어의 프레스 킷

< 프레인글로벌이 홍보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 서울스토어의 프레스 킷 >

이렇듯 스타트업들은 아직은 지금보다 몇 년 후를 내다보고 진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레스킷에 '향후의 시장 성장가능성, 즉 비즈니스 모델의 블루프린트'를 어펜딕스(appendix)로 첨부 하는 것이 저만의 노하우 입니다. 경쟁사가 있다면 경쟁사의 정보도 추가를 합니다. 시장 내 1위와 2위 같은 순위도 최근 자료에 기초해 수시로 업데이트 하면서 명확하게 그래프와 함께 기입을 하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미디어는 (명징하게 드러나는) '숫자'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뜨고 있다고 하면 그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고, 해외엔 어떤 회사들이 이미 진출해 있는지를 정리해 놓습니다.

그럼, 이 프레스킷을 접한 기자들은 추가로 더 정보를 찾아보거나 취재를 할 필요가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시장정보를 프레스킷만으로도 쉽게 얻을 수가 있죠. '기사화'하기에 훨씬 유용한 자료가 됩니다.

클로봇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매장이 늘고 있긴 하지만, 사람이 음식을 주문 받고 서빙 하고 사람이 배달하는 서비스가 익숙한 우리나라에서 언제쯤 로봇이 서빙하고 배달해주는 게 가능할까? 10년 후? 20년 후? 라고 시장의 가능성을 얕잡아보거나 먼 미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클로봇과 같은 회사의 성장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가까운 중국에는 모빌리티 로봇 회사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프레스킷에 정리해 놓는다면, 빠른 시일 내에 "언택트 시대를 대표하는 모빌리티 로봇의 대표주자, 클로봇"이라는 기사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인터뷰 준비하기>

"인터뷰 진행 시, 꼭 말해야 할 것과 반드시 말하지 말아야 할 것 엄수"

Q3. 몇 번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사전준비로 질문지를 요청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오기는 했지만, 이외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PR을 전문적으로 배우거나 실무 경험이 없는데도 사전에 질문지를 요청하고 답변을 준비하셨다면 그것 자체로 굉장히 훌륭하다고 가장 먼저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PR경력이 풍부한 PR컨설턴트도 인터뷰 진행을 많이 하다 보면 이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시 준비할 것은 크게 2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미디어에 제공할 자료입니다. 미디어에 인터뷰를 피칭할 때, 이미 구두로 하셨던 작업이겠지만 인터뷰가 실제로 진행되기 전에 인터뷰를 진행 할 기자에게 인터뷰이(Interviewee)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런 질문이 포함되면 좋겠다는 '예상 질의'를 미디어에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무수히 많은 정보를 접하는 미디어와 기자들의 특성 상, 몇 주 전에 들은 회사의 정보와 인터뷰이에 대한 정보가 쉽사리 떠오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 장에는 인터뷰 일정, 시간, 인터뷰 장소, 약도도 포함, 인터뷰이가 인터뷰에 응할 수 있는 시간 (대략 1~2시간) 등과 같은 인터뷰 진행 전, 개요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인터뷰이가 CEO거나 프로젝트 상 중요한 고객사 담당자라면 '소요시간'에 대한 언급은 더욱 중요하겠죠. 미디어에서 먼저 사전 질의를 주신다면, 해당 질의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더 추가했으면 하는 질의는 추가해서 미디어에 전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단, 이때는 홍보담당자가 추가한 질의는 따로 표기를 해서 "기자님, 제가 생각 했을 때 이런 내용도 부각이 되면 좋을 것 같아 해당 질의 추가해봤습니다"라고 인터뷰 전에 사전에 미디어에 질의를 추가했다는 언급도 함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디어와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인터뷰이에게 미디어에 관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고 답변 내용을 함께 준비해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미디어와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인터뷰이에게 미디어에 관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고 답변 내용을 함께 준비해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미디어와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인터뷰이에게 미디어에 관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고 답변 내용을 함께 준비해야 한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두 번째, 인터뷰를 진행할 '인터뷰이(Interviewee)'에게 전달할 자료 입니다. 인터뷰이에게도 마찬가지로 인터뷰 진행 일정, 시간, 장소, 소요시간을 명확히 정리해서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인터뷰이가 인터뷰에 응할 수 있는 시간이 먼저 확보돼는 게 필요하겠죠.

그리고 많은 분들이 놓치는 것 중에 하나가 인터뷰를 진행할 미디어와 기자에 대한 정보 입니다. 인터뷰를 진행할 매체의 특성을 짧게라도 3가지 정도 정리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체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매체에 어떤 지면에 아니면 온라인에 게재 될 것인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터뷰를 할 기자가 정해졌다면 그 기자가 이제까지 인터뷰를 한 기사 대표적인 것 3~5개 기사를 보고, 인터뷰이에게 전달하는 것도 필요한 과정입니다. 인터뷰 기사의 예시를 보는 것이 인터뷰이의 대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디어에게서 받은 사전 질의도 전달을 하고 가능한 수준에서 사전 답변도 받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전답변을 하기 어려운 부분은 인터뷰 전에 홍보담당자가 어떤 식으로 답변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주고 필요하다면 인터뷰 전에 모의 인터뷰를 통해서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이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유, 인터뷰의 목적을 분명히 인터뷰이에게 주지시키고, 해당 목적에 대한 이유와 꼭 말해야 하는 '토킹 포인트(Talking Point)'를 전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유를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해당 질문에 이 답변을 꼭 해줬으면 한다는 토킹포인트를 꼭 지정해두세요.

​마지막으로 당부할 사항은, 기자들은 수 많은 인터뷰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고, 내가 얻고 싶은 답변을 질문으로 던질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뷰 경험이 전무한 인터뷰이가 답변을 했을 때는 대외비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인데요, 기사에는 쓰지 말아주세요' 라면서 외부에 발표하면 안 되는 정보를 말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기자들이 오프 더 레코드를 지켜주지 않는 상황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인터뷰이에게 2번-3번 강조해도 절대 지나치지 않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기술 스타트업 PR을 위한 B2B홍보, 온라인 키워드 선정, 홍보효과 측정 등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Q&A 형식으로 설명하겠다.

​필자 / 이유진 현 프레인글로벌 부장

홍보경력 14년. ​SKT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이엘 코리아 아스피린 프로텍트, 한국존슨앤드존슨 리스테린, 서울스토어 등 그 외 다수 기업 PR과 마케팅 PR 진행. 스타트업과 헬스케어, IT, 뷰티 등 다양한 산업군과 서비스를 넘나들며 국내 1위 PR 컨설팅 그룹 프레인에서 홍보 컨설턴트로 재직 중. 'PR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 중이다.

정리 / 인터비즈 윤현종(inter-biz@naver.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