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활용하기] 용량 큰 메일만 골라서 삭제가능? '명령어 활용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지난 기사에서 용량 정리를 위해 특정 날짜 전후로 지메일(Gmail)을 한번에 정리하는 방법을 다뤘다. 지메일 명령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나, 'before:날짜'/'after:날짜'명령어가 궁금하다면 해당 기사 https://it.donga.com/30447/ 를 참고하자.
이번 기사에서는, 쌓여있는 지메일을 '용량'기준으로 정리해보자. 대개 글(텍스트)만 있는 메일은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하지만 첨부파일이 포함된 메일은, 파일 크기에 비례해 메일함과 구글 드라이브 용량을 차지한다. 따라서, 첨부파일이 포함된 메일만 골라서, 혹은 특정 용량을 초과하는 메일을 일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크롬 브라우저에서 지메일을 실행한다. 지메일 화면 상단에 '메일 검색' 창이 있다. 여기에, 원하는 용량 기준을 정하여 'larger:용량'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기자는 '1MB'를 초과하는 메일은 모두 지우고 싶은 상황이다. 이 경우, 'larger:1M'이라고 입력 후 검색한다. 1MB를 초과하는 이메일이 모두 검색된다. 이후, '선택' 버튼을 누른 후,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메일 선택'이라는 메시지를 선택한다. 이를 누르면, 앞서 입력한 명령어에 해당하는 모든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일괄 삭제된다.
반대로, 'smaller:1M'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1MB 미만인 메일을 모두 검색할 수 있다. 명령어 속 숫자와 단위를 바꿀 수 있으니 원하는 용량 기준을 입력하면 된다. 명령어를 입력할 때, 콜론(:) 뒤에 여백이 없어야하니 주의하자.
이번엔, 첨부파일이 포함된 모든 메일을 삭제하는 방법이다. '메일 검색'창에, 'has: 첨부파일'이라고 명령어를 입력 후 검색한다. 첨부파일이 있는 모든 메일이 나온다. 검색 결과로 나온 메일을 모두 선택하면 한 번에 일괄 삭제할 수 있다.
명령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지난 기사에서 다룬, 날짜를 기준으로 정리하는 명령어와 함께 활용해보자. 예를 들어, 'before: 2019/12/31 larger:1M'이라고 입력한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19년 12월 31일 이전에 받은 메일 중, 용량이 1MB를 초과하는 메일만 검색된다. 날짜와 용량 기준을 상황에 맞게 변경하여 활용하면 되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