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하기] 구글·애플 스마트폰의 앱 구매 내역 정리하는 법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애플리케이션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운영체제 내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로, 스마트폰 기능의 시작이자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받은 앱만 앱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포함된 계산기나 달력, 문자메시지, 전화 기능도 모두 애플리케이션의 범주에 포함된다. 스마트폰 앱을 관리하고 잘 다루는 것이 곧 스마트폰을 잘 쓰는 방법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지 10여 년 가까이 되면서, 지금까지 받은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하거나 관리할 필요도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진 않으나, 사생활 보호 차원이나, 오래전 사용했던 앱을 다시 찾는 데 유용하다. 스마트폰 양대 마켓이라 불리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모두 구매 내역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관리부터 삭제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내 앱/게임을 통해 앱 내역을 확인한다.
출처=IT동아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내 앱/게임을 통해 앱 내역을 확인한다. 출처=IT동아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활용해 앱을 다운로드받고, 관리까지 한자리에서 제공한다. 우리나라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제조하는 스마트폰이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고 있다. 스마트폰 앱 서랍에서 'Play 스토어'를 선택하면 구글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진입한다. 플레이 스토어는 구글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앱, 영화, 도서를 구분해서 검색할 수 있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이나 특정 앱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다운로드 받은 내역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메뉴를 실행한 다음, 내 앱/게임을 터치해 확인할 수 있다.

내 앱/게임 항목에서 업데이트, 설치됨, 다운로드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내 앱/게임 항목에서 업데이트, 설치됨, 다운로드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내 앱/게임을 터치하면 ▲ 업데이트 ▲ 설치됨 ▲라이브러리 항목을 볼 수 있다. 업데이트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중 최신 버전이 출시돼 업데이트가 필요한 항목이 나열돼있고, 각 앱을 눌러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된 항목은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과 앱이 차지하고 있는 저장 용량, 그리고 내가 남긴 리뷰를 모아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구매한 앱 항목은 라이브러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리스트에 있는 앱은 과거 같은 구글 계정을 사용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항목까지 모두 포함돼있다. 여기서 설치를 누르면 앱을 다운로드하고, X를 누르면 내가 다운로드 했던 기록을 삭제한다. 만약 오래전 사용했던 앱을 찾고싶다면 리스트를 아래로 내려서 찾으면 된다.

앱 관리가 쉽지 않은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마다 항목이 다 다르다.
출처=IT동아
애플 앱스토어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마다 항목이 다 다르다. 출처=IT동아

애플 앱스토어는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맥 OS 컴퓨터에 탑재된 애플 자체 앱 마켓으로, 앱 다운로드와 구입 목록 확인, 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앱을 다운로드한 기기에 따라 앱 지원 여부가 달라서 구입 목록만 가지고 다운로드 한 앱을 다 확인할 수 없다. 또 앱 저장 용간이나 삭제 여부 등은 바탕화면의 앱 서랍에서 따로 진행해야 한다.

자세한 다운로드 내역 확인은 애플 앱스토어 실행 후, 우측 상단의 애플 ID 아이콘을 누른다. 다음 '구입 항목'을 선택하고, 나의 구입목록을 선택한다. 그럼 지금까지 다운로드했던 모든 앱, 이 아이폰에 없는 앱을 각각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앱이 설치됐던 내용을 감추고 싶다면 해당 앱을 왼쪽으로 슬라이드 해 '가리기'를 선택한 다음, 우측 상단의 완료를 누르면 된다. 앱 리뷰를 통해 '구매내역을 삭제해달라'는 요청이 이 항목에서의 가리기 설정을 뜻한다.

가리기 기능이 앱 항목 삭제를 뜻하진 않는다. 따라서 가려진 항목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가리기 기능이 앱 항목 삭제를 뜻하진 않는다. 따라서 가려진 항목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물론 '가리기'기능은 어디까지나 다운로드한 내역을 감추는 기능이며, 앱을 구매했던 내역 자체를 지우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가려진 구매내역은 똑같이 앱스토어의 애플 ID 설정에서, 이메일이 있는 계정을 터치한 다음, 아래로 내려 'iTunes 클라우드'의 '가려진 구입 항목'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