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신상공개] 노트북 10배 빠르게 하는 2020년형 리뷰안SSD 출시
[IT동아 김영우 기자] 15년 간 SSD만 개발/생산하는 리뷰안(대표 안현철)이 성능과 품질을 강화한 '2020년형 4세대 SSD'를 출시했다. 현재 '리뷰안900G' 시리즈 SSD는 네이버쇼핑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2020년형 리뷰안SSD는 성능, 가격 별로 여러 모델이 출시됐는데, 가장 저렴한 보급형 모델인 '리뷰안900G 에듀'는 2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보급형임에도 최신 컨트롤러와 3D NAND 플래시를 탑재했고, 쓰기가속 기능(Dynamic SLC Cache), TRIM, EDP, LDPC 등의 최신 기능도 모두 지원한다. SSD 교체 만으로 일반 노트북 내 운영체제와 웹브라우저, 오피스 프로그램 등까지 향상된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에는 에듀 모델로도 부족하지 않지만, 좀더 빠른 성능을 원한다면 게이밍 모델과 프로 모델을 권장한다. 이들 SSD는 고성능 컨트롤러/DRAM/3D NAND 플래시를 적용해 대용량 연속 쓰기속도를 높인 제품이다. 주로 고사양 게임이나 CAD, 그래픽, 영상작업 같은 전문 작업용도에 적합한 성능을 낸다.
리뷰안900G 프로 모델은 500GB 용량의 연속 쓰기 성능이 초당 500MB로, 400GB 용량을 복사하는데 약 800초가 걸린다. 연속 쓰기 성능이 초당 300MB인 경쟁 SSD보다 월등히 빠르다.
리뷰안 관계자는 SSD 호환 문제나 작동 문제 등의 발생율을 0.1% 미만으로 낮췄고, 과거 구형모델에 일부 발생했던 기술적 현상은 모두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리뷰안SSD는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기업체는 물론, 군 기관, 검찰 기관 등 관공서에도 공급되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 (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