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테마파크, TV와 프로젝터에 주목하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지난 1월,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1층에 VR(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제험장인 '레노버 VR 매직파크'가 문을 열었다. 이전의 VR 테마파크들은 이용객에게 유희를 제공해 수익을 올리는데 집중했다면 이번 레노버 VR 매직파크는 관련 기업들의 기술을 알리는데 좀 더 무게를 싣고 있다. 원활한 VR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 레노버 VR 매직파크 곳곳에 배치된 대우루컴즈의 UHD TV>
레노버 VR 매직파크와 관련,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참여한 업체는 레노버 및 드래곤플라이 외에 대우루컴즈, 조텍코리아, 코잇, 예쉬컴퍼니, 넷기어코리아, 에이수스코리아, 벤큐코리아 등 다양하다. 이들은 각자 자사에서 내놓은 첨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레노버 VR 매직파크에 투입한 바 있다.
< 무대 디스플레이용으로 쓰이는 벤큐 고광량 프로젝터>
특히 이례적인 건 디스플레이 브랜드인 대우루컴즈와 벤큐코리아의 참가다. 이들은 각각 TV와 프로젝터를 주력 제품으로 강조하고 있어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기반의 VR 콘텐츠와는 관계가 적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레노버 VR 매직파크의 경우, 플레이어가 VR 콘텐츠를 즐기는 동안 주변 사람들은 대형 TV로 플레이어가 VR 세계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곳곳에 설치된 다수의 프로젝터와 대형 TV가 각종 정보(콘텐츠 소개, 행사 안내 등)를 전달하고 있으며, 테마파크 한 편에는 각종 행사를 열 수 있는 대형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고화질 프로젝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행사장 곳곳에 UHD + HDR TV 다수 배치한 대우루컴즈
< LUCOMS 4K UHD DIRECT TV T5502TU>
대우루컴즈는 레노버 VR 매직파크 곳곳에 자사의 최신 UHD TV인 'LUCOMS 4K UHD DIRECT TV T5502TU(55인치)', 'LUCOMS 4K UHD DIRECT TV PLUS T50G5S1CU(50인치)’를 투입했다. 이들 제품은 기존 풀HD급(1920 x 1080) 해상도의 4배에 달하는 화면 정밀도를 갖춘 4K UHD급(3840 x 2160) 해상도 광시야각 화면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화면 전반의 명암비 및 컬러 표현력을 높이는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도 지원하는 고사양 제품이다.
< LUCOMS 4K UHD DIRECT TV PLUS T50G5S1CU>
또한 4K UHD급 콘텐츠를 60Hz 주사율(1초당 화면 전환 빈도)로 구동할 수 있는 HDMI 2.0 입력 포트를 통해 UHD 셋톱박스나 PS4 PRO, 4K 블루레이 등의 최신 외부기기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으며, 유튜브 및 넷플릭스 등의 인터넷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춰 활용도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이외에도 대우루컴즈는 레노버 VR 매직파크 한편에 자사 전용 제품 체험관을 마련, TV 및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게 했다.
무대용 고광량 프로젝터, 정보 전달용 고화질 프로젝터 투입한 벤큐
< BenQ MU641>
벤큐(BenQ)의 한국 지사인 벤큐코리아 역시 자사의 고화질 프로젝터 2종을 레노버 VR 매직파크에 투입했다. 콘텐츠 디스플레이 및 정보 전달용으로는 '벤큐 MU641' 2대를 이용한다. 본 제품은WUXGA(1920 x 1200)급 해상도와 4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용 프로젝터다. 6분할 DLP 컬러휠을 탑재하고 10000 : 1의 높은 명암비를 제공해 컬러 표현 능력 및 선명도를 높였다.
< BenQ LU9235>
무대 디스플레이용으로는 '벤큐 LU9235'를 적용했다. 본 제품은 WUXGA급 해상도에 6000 안시루멘의 밝기를 발휘하는 고광량 제품으로, 밝은 곳에서도 최대한의 화면을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어 강당 및 무대 등의 넓은 환경에 최적화되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과 듀얼 컬러 휠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더 높은 밝기 및 명암비(100,000 : 1), 그리고 한층 풍부한 컬러 표현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블루 코어 레이저 광원의 경우는 20,000 시간의 수명을 보장하므로 기존의 프로젝터와 달리 주기적으로 램프를 교체할 필요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 레노버 VR 매직파크의 대우루컴즈 브랜드 체험존>
레노버 VR 매직파크와 관련, 대우루컴즈 및 벤큐코리아 관계자는 "VR 콘텐츠의 활성화와 더불어, 여럿이 함께 공감하며 즐길 수 있는 고화질,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선호도 역시 함께 상승할 것을 기대한다"며 "레노버 VR 매직파크에서 최대한 많은 이용객들이 우리 제품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 다른 참여 업체들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