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바꾼 언리얼 포트폴리오] 언리얼로 현실 같은 스크린 골프 경험을 선사한다
[IT동아 김남규 기자] 극심한 취업난으로 2030 세대들이 고민이 많은 가운데, 언리얼 프로그래밍을 배워 IT 업계로 취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른 업종은 학력과 경력을 우선하는 탓에 대학을 막 졸업한 학생들이 취업 기회를 얻는게 “하늘의 별 따기”이지만, 실력을 우선하는 IT 업계에서는 학력보다 확실한 포트폴리오가 취업의 비결이기 때문이다. 특히, 예전에는 언리얼 엔진이 게임사에서만 사용된다는 인식이 강했지만, 요즘은 다양한 분야에서 언리얼이 사용되고 있어 게임 개발자 외에도 다양한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됐다.
이에 IT동아에서는 언리얼 전문 교육 기관으로 유명한 동아닷컴평생교육아카데미 스킬트리랩에서 언리얼 교육을 받고, 취업에 성공한 이들과 인터뷰를 통해 언리얼 포트폴리오가 열어준 다양한 미래를 들어봤다.
Q :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스킬트리랩에서 언리얼 과정을 마치고, 골프 시뮬레이션 전문 회사 키루스에 근무하고 있는 조중희(33세)입니다.
Q : 언리얼 엔진 공부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 게임 프로그래밍 기초를 끝내고 유니티 엔진을 공부하려고 했는데, 친구가 언리얼 엔진쪽이 유망하다고 추천을 해줘서 언리얼을 공부하게 됐습니다.
Q : 현재 입사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키루스는 스크린골프 브랜드 더도어스골프를 운영중인 회사입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연구원으로 취업해 관련 프로그래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 스킬트리랩에서 배운 것들이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A :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현재 기술 동향 등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많이 가르쳐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Q : 구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그리고 현재 입사한 회사는 어떻게 지원하게 됐나요?
A : 게임 프로그래머 경력은 신입이다보니 많은 게임사들이 경력직을 선호해서 최대한 많은 곳에 이력서를 넣고, 면접도 자주 보러 다녔습니다. 현재 입사한 키루스는 스킬트리랩 추천으로 면접을 보고 입사하게 됐습니다.
Q : 다른 엔진과 비교했을 때 언리얼엔진의 장점, 경쟁력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 그래픽이 뛰어나서 굉장히 사실적인 느낌을 줄 수 있고, 블루프린트로 원하는 효과를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게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언리얼을 배우기 위해 스킬트리랩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언리얼 과정이 있는 곳이 별로 없어서 고민이 많았는데 친구 소개로 스킬트리랩을 알게 됐습니다. 강사님들의 수준이 높아서 기초적인 부분까지 잘 가르쳐 주셨고, 인기 게임을 모티브로 프로젝트를 만들고 수강생들이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식으로 참여를 유도해서 배우는 내내 흥미진진했습니다.
Q :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 게임 개발자라면 다양한 개발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는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 IT동아 김남규(rai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