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SFP, PoE+까지 지원하는 고급형 스위칭 허브, 넷기어 GS310TP
[IT동아 김영우 기자] 다수의 네트워크 장비를 이용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네트워크용 스위칭 허브는 거의 필수 장비다. 스위칭 허브가 단순히 포트의 수를 늘리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각 연결의 안정성 및 전반적인 네트워크 품질에 미치는 등, 생각 이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몇몇 기업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고급형 스위칭 허브를 도입해 이용하기도 한다.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Netgear)의 스위칭 허브인 GS310TP는 8개의 이더넷 포트 외에 특별한 고급 장비를 위한 2개의 SFP 광 포트, 그리고 PoE+ 전력 공급 기능 등, 본격적인 네트워크를 위한 고급 기능을 다수 품은 제품으로, 특히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내구성과 정숙성 동시에 추구한 아담한 본체
넷기어 GS310TP의 외형은 거의 완전한 금속 재질로 이루어졌다. 내구성을 중시하는 기업 환경에 적합하며, 본체 양쪽에 통풍구가 있어 내부의 열을 원활히 배출하는데도 유리하다. 고성능 제품이지만 냉각팬을 내장하지 않은 팬리스 구조라 무소음도 실현했다. 한참 이용하다 보면 본체가 다소 따뜻해 지긴 하지만 제품의 안정성을 해칠 정도는 아니다. 제품 크기는 236 x 101 x 30mm로, 책 한 권 정도 놓을 공간만 있으면 무리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전원 공급하는 PoE+ 포트, 고급 장비용 SFP 포트 탑재
제품 후면에는 54V – 1.25A 출력의 어댑터를 연결하는 전원 포트, 그리고 제품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캔싱턴 락 홀이 위치하고 있으며, 전면에는 포트 및 LED를 비롯한 각종 인터페이스가 달려있다. 이더넷 포트는 총 8개가 달려있으며, 모든 포트가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하므로 기가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넷기어 GS310TP의 이더넷 포트는 데이터뿐 아니라 전원 공급까지 가능한 PoE/PoE+(총 55W, 포트당 30W)기능을 지원한다. PoE 지원 주변기기(VoIP 전화, 무선 액세스 포인트 및 IP 카메라 등)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를 이용해 각종 케이블의 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관리 편의성 역시 극대화되니 적극적으로 활용할 만 하다. 넷기어 GS310TP에 적용된 PoE+는 기존의 PoE 기술 대비 공급 가능한 전력량이 향상된 것이 특징으로, 한층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넷기어 GS310TP는 2개의 기가비트 SFP(Small Form-Factor Pluggable) 광 포트가 달려있다. 별도의 모듈을 달아 광 케이블을 연결한다. SFP 포트는 일반 이더넷 포트보다 한층 안정적으로 고속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주로 고급 장비끼리 통신을 할 때 이용한다.
관리 편의성 높이는 부가 기능 다수 지원
별다른 설정 없이 전원과 네트워크 케이블만 연결해 바로 넷기어 GS310TP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 하지만 이 제품은 좀 더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부가기능을 품고 있다. 마치 공유기처럼 제품 내부에 설정 메뉴를 갖추고 있으므로 이를 접속해 제어할 수 있다.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넷기어 스위치 디스커버리 툴(NETGEAR Switch Discovery Tool)을 PC에 설치하거나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넷기어 인사이트(Netgear Insight) 모바일 앱을 통해 내부 설정 메뉴로 진입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상태의 모니터링이나 펌웨어 업데이트, VLAN(가상랜), QoS(포트 별로 트래픽과 대역폭 등을 조절함), 멀티캐스트(같은 데이터를 복수의 사용자에게 전송) 등의 기능을 쓸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포트에 트래픽이 몰려 전체적인 네트워크 성능이 저하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장애가 발생했을 때 각 포트를 테스트해 연결 문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 사내 IT 관리자에게 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신 트렌드 적용한 고급 기능으로 차별화
넷기어 GS310TP는 전원 공급까지 가능한 PoE+ 지원 기가비트 포트, 고급 네크워크 장비를 위한 SFP 포트 등 최신의 트렌드에 적합한 고급 사양과 더불어 다양한 관리 기능 및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고급형 스위칭 허브다. 단순히 포트 수만 늘려주는 기존의 스위칭 허브와 확실히 차별화했으며, 특히 관리자의 편의성을 크게 높여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9년 2월 인터넷 최저가 기준, 넷기어 GS310TP는 20만 원 전후에 팔리고 있다. 개인 사용자가 이용하기엔 다소 부담스럽겠지만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사무실에 도입한다면 기대 이상의 효용성을 얻을 수도 있겠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