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미래가 불확실한 당신의 기업에 필요한 'ABC'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ABC'로 축약되는 이 키워드는 가장 미래지향적인 IT 트렌드로 인식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끄는 주축이 됐다. 이 ABC을 어떻게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 산업 분류 내 모든 기업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이 책 <기업의 미래/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는 이제 더 이상 다른 나라 이야기, 남의 기업 이야기가 아닌, 그리고 '뜬 구름 잡는' 듯한 막연한 개념 설명도 아닌, 우리 주변 가까이 녹아든 ABC 혁신의 현재를 기업의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현 기업의 미래는 'ABC'에 달려
있다
현 기업의 미래는 'ABC'에 달려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이라면 으레 IT산업이나 기술 기업만을 위한 트렌드라 여기지만, 이 책에 소개된 10여 개의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은, 의료, 교육, 서비스, 요식, 마케팅 등 IT분야에 직결되지 않을 듯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찾았다.

이들 기업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공지능 혹은 빅데이터, 혹은 클라우드와 연동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수준과 역량을 발휘하는 'ABC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돼, 1장에서는 ABC 트렌드의 개념과 당위성, 가능성, 접근 전략 등을 다뤘고, 2장에서는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4개 사를 통해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방향을 짚어냈다. 3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게임 분석, 취업 알선, 비만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기업 사례를 조목조목 설명한다. 4장 클라우드 편에서는, 기존 전산 환경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기존보다 훨씬 폭넓은 시장성을 확보한 4개 기업의 'Before & After' 를 소개한다.

ABC 혁신을 위한 기업 전략
7가지
ABC 혁신을 위한 기업 전략 7가지

1장은 경영 컨설턴트인 한인재 교수(한양대학교 경영학과)가, 2장은 테크프런티어 소장을 맡고 있는 한상기 박사가, 3장은 블로터 전문 기자 출신 IT컬럼리스트 최호섭 작가가, 4장은 IT동아 클라우드 전담 강일용 기자가 각각 맡아, 각 분야에 따른 깊이 있는 정보와 인사이트를 전한다.

이 책은 IT 분야/비분야와 무관하게, ABC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다면 무리 없이 읽을 만큼 편안한 수준으로 집필됐다. 모든 산업 분야의 기업 운영자나 스타트업 창업 예정자라면 누구라도 (독서하는 도서가 아닌) 학습할 만한 학습서다.

ABC 혁신에는 '얻는 것'과 '잃는 것'이
있다
ABC 혁신에는 '얻는 것'과 '잃는 것'이 있다

특히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자신의 기업의 미래가 불투명하거나 불확실하다고 느껴진다면, 이 책에 수록된 각 분야 14개 기업 사례를 통해 혁신의 가능성을 찾아보길 권한다.

2018.03.02 발간 / 296쪽 / 18,0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