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3.2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3월 2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3월 2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펄어비스가 출시한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와 동시에 iOS 다운로드 및 수익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출시 직전부터 원작인 PC 온라인 게임 '검은 사막'을 모바일 버전으로 개발 중이라는 소식 때문에 많은 기대를 모았던 만큼, 출시 이후 반응도 뜨겁다. 원작 게임을 사실상 그대로 옮겨 왔으며, 큰 재미 요소 중 하나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까지 모바일 버전에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iOS 기준으로 평점 4.0을 기록하며 호평 받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3월 2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마우스덕에서 출시한 게임 '표창키우기2'가 구글 플레이에서 전날 대비 1단계 상승해 5위를 기록했다. 이 게임은 제목처럼 표창을 강화하고 합치면서 더 강한 표창을 만들고, 이를 통해 몬스터를 사냥하는 매우 간단한 방식의 방치형 육성 게임이다. 최근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흔히 대작이라고 부르는 코어 게임 외에도 이처럼 단순한 형태의 게임이 다운로드 순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다. 게임 자체를 통한 수익은 비교적 적더라도, 광고 등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인디 게임 개발사에서 이러한 형태의 게임을 많이 출시하는 편이다. 표창키우기2는 구글 플레이 기준 4.8점이라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표창키우기2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3월 2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3월 2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11위-30위)
3월 2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