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2.23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2월 23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2월 23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지난 2월 23일 금요일에는 개강 시즌을 앞두고 대학 생활 정보 및 대학 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킹 앱 '에브리타임'이 빠르게 순위를 올려, iOS 전체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다. 평점은 3.8점으로 다소 양호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시간표 등록 및 관리, 학점 계산기 등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전국 400여 개 대학교의 도서관, 셔틀버스, 공지사항 등의 정보는 물론, 학교별 익명 게시판을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 기능이 합쳐진 것이 특징이다.
에브리타임의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2월 23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마이 홈플러스'가 전날 대비 1단계 상승하여 23일 금요일 구글 플레이 기준 6위를 차지했다. 홈플러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이 앱은 포인트 적립, 쿠폰 및 이벤트, 스마트 결제, 매장찾기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했다. 최근 순위가 오른 이유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이벤트를 들 수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소셜 미디어에 앱 설치를 인증하면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지난 2월 21일부터 진행했으며, 이 기간에 맞춰 순위도 조금씩 상승했다.
마이 홈플러스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2월 23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2월 23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11위-30위)
2월 23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