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방수가 되는 광축 키보드란 무엇?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앱코(2017년 9월 25일)
제목: 앱코, K660/K8700 광축키보드 IP68 방진방수 최고등급 획득

앱코 K660/K8700
광축키보드
앱코 K660/K8700 광축키보드

원문: (전략)주식회사 앱코(대표 이태화)가 자사의 광축 키보드 K660 광축 키보드 및 K8700 광축 키보드 제품이 방수 방진관련 테스트의 최고등급인 IP68 방진방수 등급인증을 획득했다라고 밝혔다. 앱코, 광축 키보드 K660과 K8700이 취득한 IP68은 방진 및 방수 관련 테스트의 최고 등급으로 먼지로부터 제품이 완벽하게 보호되고 일정 깊이의 물속에서도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완벽한 방수 기능을 갖춘 제품에만 부여되는 등급이다.

해설: 광축 키보드(Optical switch keyboard)란 물리적인 접촉 구조를 통해 키 입력을 하는 기존의 키보드(기계식, 전자식 등)와 달리, 완전한 무접점 구조의 키를 갖춘 키보드다. 키 하단에 빛(적외선)이 지나가고 있으며, 키를 눌러 키 하부가 이 빛을 막으면 입력이 된다. 무접점 구조라 고장이 적으며, 빛의 통과 여부를 통해 입력 여부를 판단하므로 반응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또한, 광축 키보드는 방수 기능을 구현하기에도 유리하다. 기존의 키보드는 스위치에 물이 들어가면 접점사이에 전기가 통하면서 제멋대로 입력이 되거나 고장이 났지만, 광축 키보드는 물리적인 접점이 없으므로 기판에만 방수 처리를 하면 비교적 손쉽게 방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원문: IP68 코드에서 IP는 International Protection marking 의 약자이며, 제품의 방진기능과 방수기능을 각 등급의 기준에 맞춰 심사하게 된다. IP68 코드 중 앞의 6은 방진 등급 번호로서 0부터 6까지 등급이 매겨진다. 0은 먼지로부터 보호되지 않음을 나타내며, 5는 먼지로부터 보호됨을 6은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됨을 뜻한다. IP68 코드의 뒷자리 8은 액체에 대한 보호정도에 대한 등급이며, 역시 전혀 보호되지 않음을 뜻하는0부터 15cm ~ 1m 까지의 깊이에 침수되어도 보호됨을 뜻하는 7등급, 그리고 장기간 침수되어 그보다 깊은 곳에서 수압을 받아도 보호됨을 뜻하는 최고등급 8등급까지로 나뉜다. 앱코 K660 광축 키보드가 획득한 방진 방수등급은 각 분야의 최고등급인 IP68등급으로서 앱코의 광축 키보드들이 먼지와 침수로부터 거의 완벽하게 보호되는 제품임을 말해준다.

IP68 인증서
IP68 인증서

해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붙는 방수/방진 기능의 등급은 IEC(국제전기표준회의,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 정한다. 이는 ‘IP6(방진등급)8(방수등급)’과 같이 표기된다. 자세한 등급 내용은 이하와 같다.

방진등급
1급: 직경 50mm(손 크기) 이상 고체의 유입 차단
2급: 직경 12.5mm(손가락 크기) 이상 고체의 유입차단
3급: 직경 2.5mm(굵은 와이어 크기) 이상 고체의 유입 차단
4급: 직경 1mm(가는 와이어 크기) 이상 고체의 유입 차단
5급: 유해한 먼지의 유입을 차단
6급: 완전방진

방수등급
1급: 수직으로 떨어지는 액체로부터 보호
2급: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액체로부터 보호
3급: 60도 이하로 떨어지는 액체로부터 보호
4급: 모든 방향으로부터 튀는 액체로부터 보호
5급: 모든 방향으로부터 분사되는 약한 물줄기로부터 보호
6급: 모든 방향으로부터 분사되는 강한 물줄기로부터 보호
7급: 일시적인 물속 침수로부터의 보호
8급: 연속적인 침수 상태에서도 보호

원문: 물론 최고등급의 방진방수를 갖춘 제품이라도 여느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이상의 충격이나 액상류의 화학반응에 의해 프로텍션이 손상 될 여지는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 시 통상 수준의 주의는 필요하다 하겠다.(후략)

해설: 제조사에서 설명한 대로 K660과 K8700는 최고 등급 수준인 IP68 방수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모든 환경이나 상황에서 100%의 방수방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키보드를 떨어뜨려서 외부에 금이 가거나, 고열로 인해 일부 부품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방수방진이 제대로 되지 않고 고장이 날 수 있다는 의미다. 제조사에서 방수방진을 강조하는 제품이라도 침수로 인한 고장이 날 가능성은 분명히 있으며, 이 경우에는 A/S에 불이익을 입을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